참외 효능 / 참외 부작용 / 맛있는 참외 고르는 법 - 로사마르
반응형

참외 칼로리


참외는 100g당 약 30칼로리 정도 되며
보통크기의 참외가 2~300g사이인걸 감안 하면
참외 한개는 약 6~90kcal 정도 됩니다.

참외 효능

참외 효능


피로회복


참외는 기본적으로 식감이 좋고 달콤한 맛을 나게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포도당, 과당이 들어있어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는데 흡수된 영양소들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가 많고  이로 인해 평소에 정신적으로 힘들어져 피로가 쌓였을 때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성피로를 겪고있는 직장인, 학생들이 섭취하면 좋은 과일입니다. 수분이 90%가 넘는 만큼 여름철 탈수, 탈진, 갈증 현상도 방지해줍니다.


간 기능 개선


참외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분해하여 간 기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참외의 쿠쿠르비타신은 체내 독성을 해독하는 효과가 뛰어나 간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되며 간 기능 약화로 발생할 수 있는 황달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항암작용


참외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천연 항산화제라고 불립니다. 과일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인데, 지구에서 가장 강력한 항암제라고 합니다. 참외처럼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과일을 많이 먹으면 세포가 암세포로 변질되는 것을 방지해주고, 암세포의 증식 속도를 늦춰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노인분들이 섭취하기에도 적합한 과일입니다.
참외 꼭지 주위에는 쿠쿨비타신이라는 요소가 들었는데 이는 항암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암세포가 전이되는 것과 자라는 것을 억제해 줍니다. 간 해독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뇨작용


참외의 수분 함량은 90%에 달해 등산이나 운동 등으로 땀을 많이 흘렸을 때 갈증 해소에 효과적이며 칼륨의 함량도 높아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참외는 우리 몸에 있는 유해균들을 없애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식중독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A가 우리몸에 흡수되 합성되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참외 과육보다 오히려 참외 껍질에 무려 5배나 많은 함유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참외에 들어있는 칼륨은 붓기를 빼주는 효과가 있어 몸매관리에도 도움을 줍니다.
몸속 노폐물을 빠르게 배출시키는 데 효과적인 과일입니다.


변비예방


참외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되며 장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 입니다. 특히 참외씨와 태좌에는 식이 섬유가 더욱 풍부하며 참외씨를 많이 먹지 않는 이상 배탈이 날 염려는 적기 때문에 참외 씨를 적당히 먹는 것이 변비 개선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식이섬유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는 펙틴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수분과 칼륨도 많기 때문에 갈증을 없애주고 체내 쌓여 있는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주는 역할을 하여 변비를 방지해 주고 나아지게 하는 것을 돕습니다.

다이어트


참외는 칼로리가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여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참고로 참외의 씨와 태좌 부분에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할 때는 씨 부분을 제거해서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 입니다.
기본적으로 수분이 90%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도 많고 맛이 달콤해 열량이 높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참외 칼로리는 100g에 31kcal로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포만감을 지속시켜주고 과식을 줄여주어 다이어트에 유용하다 보니 더울 때 몸에 물 보충을 해주고 살 빼려고 할 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면역


노란색을 지니고 있는 과채류는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C와 단백질, 칼슘도 들었습니다. 특히 참외 껍질 효능으로 각종 생리활성물질과 면역 성분이 속에 있는 것보다 다섯 배나 많기 때문에 껍질째로 먹게 되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


참외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성분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참외의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식중독


여름에 자주 발병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식중독입니다. 참외를 먹어주면 몸속에 있는 해로운 균들이 생기지 않게 막아주고 항균 작용을 하여 예방하는 데 좋으니 잘 챙겨 먹도록


임산부가 먹기 좋은 과일


임신 시기에 꼭 필요한 영양소는 엽산인데
과일 중에서 엽산이 가장 많은 편에 속하는데 하루 권장되는 섭취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태아의 성장을 돕고, 저체중아 출산 등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엽산 영양제를 따로 섭취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단 참외는 찬 성질이 있으므로 적당량만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충분하게 먹으면 태아가 청소년기 때까지 면역력이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매일 1개씩 먹어주면 좋다는 점 기억하도록 합시다.


피부 노화 방지


피부를 생각하신다면 참외 속까지 모두 드시는 게 좋습니다. 참외씨에는 피부에 좋은 지방산이 풍부하며,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가 다량 들어있어 콜라겐 합성을 도와 피부의 탄력도 높여주고, 기미나 주근깨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체질개선


참외는 대표적인 알카리성 과일 입니다.
현대화된 식습관으로 육류 섭취가 늘고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먹으면서 우리몸이 산성화체질이 되어가면서 대사질환을 유발하는데 참외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산성화 되는 몸을 중화시켜 주어 신체 밸런스를 잡아준다고 합니다.

​​

참외 부작용


참외의 칼륨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는 좋은 영향을 줍니다.
단, 신장에 문제가 있다면 칼륨 과다복용이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소변이 잘 배출되지 않는 경우라면 더욱 칼륨이 많은 든 과일을 다량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성질을 띄는 분들도 참외를 멀리하시는게 좋습니다.
소화기관이 안 좋은 분들은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외 부작용

맛있는 참외 고르는 법



참외를 고를때는 노란색이 선명하고
흰색줄역시 선명한것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흰줄의 숫자가 적은것보다는 많은게 좋으며
손바닥으로 살짝 두드렸을떄 경쾌한 소리가 나는걸 고르는게 좋다고 합니다.
두드렸을때 둔탁한 소리가 나면 상태가 좋지 않은 참외라고 하니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참외가 상했는지 구별하는 방법은
물에 담갔을때 가라앉으면 상한 참외이고
둥둥 끄는 참외가 싱싱한 참외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참외 보관법


참외를 보관하실때는 바로 보관하는것 보다는
세척후 보관하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냉수로 세척하기 보다는 온수로 세척을 하게 되면
참외의 기공이 열리면서 수분을 흡수해주기 때문에
더욱 신선하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참외는 세척후에
물기를 모두 제거한 후 랩에 싸서
냉장고 혹은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겉이 마르지 않고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너무 낮은 온도에 보관하시는것 보다
적정온도는 4도에서 10도 사이라고 합니다.
적정온도에 보관하면 참외의 당도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참외효능 #참외부작용 #맛있는참외고르는법
#참외의효능 #참외의부작용 #참외 고르는 법
#참외 #참외보관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