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몽 효능 / 자몽 부작용 / 자몽청 만드는 법 - 로사마르
반응형


자몽


자몽은 감귤과에 속하는 과실 열매로 주원 산지는 서인도제도의 자메이카라고 합니다. 향이 포도와 비슷하기도 하고 실제로 열매가 달릴 때도 포도송이가 자라듯 성장합니다.

생김새는 귤 모양처럼 둥글고 지름은 보통 10~15cm 정도이고 겉껍질은 가죽질이라 표면이 단단하고 매끄럽고
색상은 노란색입니다.

속껍질은 부드러우며 과육은 옅은 노란색에서 익을수록 붉은색을 띠며 맛은 시면서도 달콤하고 살짝 씁쓸한 맛이 있습니다.

자몽 효능


자몽 효능


면역력 강화

면역력 관리의 필수적인 영양소라 할 수 있는 비타민C는 자몽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의 대표적인 과일이라고 불리는 자몽은 하루에 1개만 섭취해도 하루 비타민C 섭취량을 모두 충족할 수 있습니다. 감기 질환 예방이나 피로회복에 좋아 겨울철에 먹는 것도 좋습니. 또한 향균작용이 있어 해로운 박테라아와 바이러스로 부터 세포를 보호하며, 아연 구리 철분등 미네랄 역시 우리 몸의 각종 감염으로 부터 보호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르티솔 수치를 정상 수준으로 조절하여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자몽의 향에는 누트카톤, 리모넨 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교감 신경을 활성화시켜 신경안정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신체적, 정서적 효능을 모두 지니고 있어 갱년기 여성이 섭취해도 좋은 과일입니다.


항암작용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의 세포를 악성 종양 세포로
변질시키는 활성산소에 대응합니다.
자몽은 남성 선립선암, 대장암, 여성 유방암 등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 건강


​평소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을 보면 간 건강이 안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의 간은 신체에서 나타나게 되는
화학적인 작용들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알코올 해독의 한계점을 넘어서게 되면 각종 질환들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자몽은 대부분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술로 인해 상실된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더불어 글루타티온 성분은 혈중의 알코올 성분들을 분해해 주며 간세포 손상을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자몽에들어있는 이노시톨이라는 성분이 항 지방간 비타민이라고 불립니다. 지방이 간에 쌓이는것을 막아주고 간기능을 높여준다고합니다. 그러기때문에 간의 항산화효소가
증가함으로 간건강에 도움이된다고합니다.

항산화 성분중 글루타치온이 중금속의 해독을 촉진하고
나린게닌이 지방이 간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
지방간 위험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예방

​자몽의 효능 중 인슐린 저항을 막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자몽의 혈당지수는 34로 저혈당 지수 과일에 속합니다. 바나나(52)보다 낮은 혈당지수라 당뇨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식사 전 자몽 반쪽는 섭취를 하면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저항이 감소시켜줍니다.


다이어트

대표적인 다이어트 과일로 불리며 자몽 칼로리는 100g당 30kcal로 칼로리가 낮은 편입니다. 또한 자몽 속껍질의 쓴맛을 내는 나린진 성분은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자몽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에 효과적이며, 몸의 붓기를 빼 줍니다. 이런 이유로 자몽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배변활동 촉진


자몽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섭취 시 소화기관을 자극하여 수축된 소화관 이완을 돕고 이 과정에서 장운동이 활발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배변활동이 원활해지고 위액 분비가 촉진되어 소화불량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평소 화장실 가기가 어려운 사람은 자몽주스를 꾸준히 마셔주면 변비 개선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숙취해소


자몽 속의 이노시톨은 간이 지방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간의 항산화를 돕습니다. 따라서 간에 지방이 쌓이는 걸을 막아주고 숙취가 있는 경우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몽의 구연산 성분은 젖산을 분해하고 배출을 도와
피로해소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성인병예방


자몽효능중에서도 좋은 효능이 바로 성인병예방입니다.
자몽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펙틴은 몸속에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있습니다.
이 때문에 심혈관질환을 예방할수있고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도 가지고있기때문에 당뇨예방에도 좋습니다.


피부건강

자몽은 자몽에는 피부 세포 재생을 도와주는 레티놀이 함유되어 있으며 노화를 늦춰줄 수 있는 스페르미딘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겨울철 건조한 피부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엽산, 칼륨, 칼슘, 식이섬유, 비타민A, 티아민 등의 영양소가 들어있는데 이중에서 엽산은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산성이 있으므로 소량만 섭취해주는 게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기관 기능 향상에 좋아 변비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자몽에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 성분이 우리 신체 내부에 흡수되는 경우 비타민A로 바뀌게 되면서 안구의 점막을 강화해 줄 수 있으며 시력을 상승시켜 주는 데 좋은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다고 합니다.


자몽 부작용

​자몽은 약물 분해 효소 중 사이토크롬 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어
혈압약, 고지혈증약, 부정맥치료제, 골다공증치료제 등
복용하고 있다면 자몽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몽에는 에스트로겐 수치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는데 이는 유방암과 같은 여성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에스트로겐은 신진대사를 억제하여 이러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몽이 효소 결합 능력이 뛰어나 약물과 함께 섭취 시 약이 장에서 혈류로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장에 감염이 있는 경우 칼륨 수치가 높아지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몽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간혹 자몽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심할 경우 호흡곤란과 같은 과민반응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자몽 부작용


자몽 고르는 법


자몽은 손에 들었을 때 묵직하게 무거운 것이 좋고
모양이 동그란 원형인 것이 좋습니다.
찌그러지거나 타원형인 자몽은
영양분이 한쪽으로 치우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하니
참고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꼭지가 마르지 않고 잘 붙어 있는 것이 당연히 싱싱한 자몽입니다. 겉껍질이 부드럽고 매끈하며 윤기가 나는 것으로 고르는 것이 자몽을 고르는 방법입니다.

살짝 눌러봤을때 단단하며 찌그러지지 않는게 좋습니다.
손으로 눌렀을때 되돌아 오지 않는다면
속이 부실 할수 있다고 합니다.


자몽 보관 법

자몽은 습기에 굉장히 민감한 과일입니다.
적은 습기에도 금방 무르기 쉬워 물기가 없는 곳에 보관해야 하는데, 냉장고에도 물기가 있어 습하기 때문에 냉장 보관 시에는 반드시 신문지로 싸서 밀폐용기에 넣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몽 역시 백향과처럼 후숙 과일로 덜 익은 자몽을 구입 하셨다면 습기가 없는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셨다가 드시거나 냉장보관 하세요. 냉장보관의 경우 3주 정도, 그리고 상온에서는 1주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자몽청 만드는 방법

1. 자몽을 과일용 소다로 깨끗하게 잘 씻어줍니다.

2. 자몽을 잘 깔 수 있게 잘라줍니다.

3. 자몽껍질을 잘 벗겨서 알맹이만 따로 분리합니다.

4. 분리한 자몽알맹이:설탕 / 1 : 0.8 비율로 잘 섞어줍니다.

5. 소독한 유리병에 자몽청을 담아 줍니다.

6. 잘 담근 자몽청 위에 설탕을 넣습니다.

7. 설탕이 녹으면 기호에 맞게 탄산수 또는 물에 타먹으면
자몽청을 드시면 됩니다.






#자몽효능 #자몽부작용 #자몽청만드는법
#자몽고르는법 #자몽보관법 #자몽청 #자몽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