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어 효능 / 전어 부작용 / 전어 제철 - 로사마르
반응형


전어


청어목 청어과의 바닷물고기입니다. 가을에 특히 뼈도 연하고 맛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어서 대표적인 가을철 별미 요리로 손꼽히는 생선입니다. 고소한 맛과 담백함 맛으로 뼈째로 썰어서 회로 먹기도 하고, 무침이나 탕 그리고 젓갈 등의 다양한 요리의 식재료로 두루 활용됩니다. 그중에서도 전어는 구워서 먹는 전어구이가 가장 유명한데, 구울 때 나는 고소한 냄새는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뛰어난 향과 맛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전어 칼로리


전어는 100g 당 약 200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어 제철


전어는 10~11월이 제철

10월~11월의 전어는 뼈가 연해지고 기름기가 올라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해당 기간이 지나면 뼈가 억세지기 때문에 먹기가 힘들고 고소한 맛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전어 효능


전어 효능


골다공증


전어는 골다공증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뼈째회로 많이 먹기 때문에 뼈 섭취량도 많은데 전어 뼈 안에는 우유보다도 칼슘이 훨씬 더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영양제도 좋지만 음식을 통해서라면 더 효과적인데 전어 효능으로 그런 칼슘 및 비타민D가 함유하고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격을 강화시켜주는데에 탁월한 작용을 한답니다.

나이가 많은 노인분들도 골다공증 같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발라내지 않고 함께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두뇌


생선의 경우 적절하게 잘 섭취를 하면 두뇌건강에 좋기 때문에
자라나는 아이들도 어르신들의 치매예방에도 효과적이기에
1주일에 몇번씩은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전어에 함유된 글루타닌 성분은 우리 두뇌의 신경 작용 기능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집중력이나 기억력 등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데요. 치매를 예방하는 데에도 좋고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뇌 성장에 관여할 수 있다고 하니 꾸준히 챙겨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성인병



전어에는 DHA성분과 EPA성분이 풍부하여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고,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우리 몸 속에 있는 나쁜 콜레스트롤 성분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혈액을 맑게 해주는 등의 역할을 그런 영양성분이 도와주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전어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의 경우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하고 체내에 나트륨배출을 도와주어 혈압안정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다이어트


전어는 영양분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고 합니다. 100g당 약 200kcal로 생선 중 에서도
낮은 칼로리에 속하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노화방지를 예방해주고 칼로리가 높지 않아 가을철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좋습니다.

전어는 다양한 요리로 먹을 수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요리방법이 구이죠. 구이는 남녀노소 누구나 다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요리인 거 같습니다. 또 다른 요리방법은 회. 제가 좋아하기도 하지만 회로 먹으면 전어의 싱싱함을 입안에서 느낄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무침, 튀김, 찜, 조림 등 다양한 요리방법으로 전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노화방지

대표적인 항산화효과를 주는 비타민E성분은 노화예방에
좋다고 해서 최근에 인기가 많습니다.
전어에도 100g당 2.50mg의 비타민E 성분이 들어있을 정도로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세포재생에 긍정적인 도움을 줌으로써, 노화를 방지하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빈혈예방


평소 빈혈이 있어 어지럼증 때문에 고민이 많으시다면 엽산과 철분들의 섭취를 잘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전어에는 빈혈건강에 도움을 주는 철분 , 인 , 아연 , 엽산들의
무기질 성분이 아주 풍부합니다.

이로인해 혈액 내 산소공급이 원활해지며 , 더불어 빈혈예방과
증상 개선에 상당한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기력회복


전어 속의 풍부한 단백질은 에너지 생성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며,
피로해소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 에너지 대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비타민B1,B2,B6등의 여러 비타민 성분도 골고루 포함하고있는 관계로 기력회복에 효과적 입니다.


피부미용


전어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미용에도 이롭습니다.

특히 , 나이아신으로 인해 피부 보습 작용에 효과적이며
레티놀성분 역시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주름 개선 밒 탄력있는 피부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간 건강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간 세포를 재생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평소에 간이 좋지 않으신 분들이 자주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담즙산 분비가 잘 이루어지도록 도와주고 글루타민산과 핵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것이 바로 전어이기 때문에 드시면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잘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전어 부작용


전어는 잔뼈가 많아 어린이가 먹을 경우 가시가 목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며, 지질이 많아 비린내가 있으며 우유에 약 30분 담궈 놓거나 쌀뜨물에 5-10분 정도 담그면 비린내를 잡을 수 있습니다.

지방 함유량이 높아 다이어트 하는 사람은 과다섭취를 주의합니다.


전어 제철


신선한 전어 고르는 법

신선하고 맛있는 전어를 집에서 드시려고 한다면 전어는 비늘이 많이 붙어있고 윤기가 반짝반짝 나는 것을 구매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전어의 배는 은백색을 등은 초록색을 띠고 있어야 아주 맛있습니다.

눈이 맑고 투명하고, 선명한 것이 좋기도 합니다.

가을 전어가 맛있다고 하는 이유는 봄에 산란을
마친 전어가 살이 찌기 시작하면서 가을에
맛과 영양이 최고치로 오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생선에 비해 지방의 함량이 높은 전어는 신선도가 떨어지게 되므로 비린내가 많이 나게 되어 요리할 때는 소금물에 담갔다가 끊이거나 술을 조금 첨가해 주게 되면 씹히는 맛이 좋고 비린내를 없애줄 수 있습니다.





#전어효능 #전어부작용 #전어제철
#신선한전어고르는법 #전어고르는법 #전어철
#전어 #전어칼로리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