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버섯 효능 / 목이버섯 부작용 / 목이버섯 보관법 - 로사마르
반응형

목이버섯



뽕나무나 닥나무,느릅나무 또는 버드나무와 같은 활엽수의 고목에서 주로 서식합니다. 일반적인 버섯은 햇빝이 들지 않는 그늘에서 자라나, 목이버섯 은 햇빛 아래에서도 잘 자라 태양의 선물이라는 별명으로도 불리웁니다. 생김새가 나무에 달린 귀처럼 생겻다 해서 목이버섯이라고 이름으 붙여졌다고 합니다. 쫄깃한 식감과 특유의 맛으로 인기가 놑른 목이버섯은  중국음식에서 건강을 위핸 재료로 사용이 될 정로로 여러모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점이 많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기록된 목이버섯 은 독이 없고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고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목이버섯 칼로리


100g 13kcal


칼리리가 매우 낮고 섬유소와 수분이 풍부해서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적합합니다. 버섯 중에 식물성 식이섬유소가 가장 많아 비만 방지에 효과적이라고 하니 반찬으로 자주 먹으면 좋습니다.


목이버섯 효능

목이버섯 효능

 

성장발육, 뼈건강


목이버섯에 풍부한 칼슘과 인 성분이 뼈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을 촉진시켜주며, 그로인해 중장년층의 골다공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특히 비타민D함량은 건조된 목이버섯이 생목이버섯에 비해 20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고 칼슘이 부족해졋을때 체내 칼슘 농도를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칼슘이 소변을 배출되는걸 방지해주고 마그네슘 역시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건강


베타클루칸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혈관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주고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비타민K가 다량 함유되어있어서, 혈전이 생기는걸 막아 피를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도 뛰어나다고합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의 흡수를 지연시켜주는 효과도 있어
당뇨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력 증가


목이버섯에는 고분자량 다당류인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신체 면역기능을 정절해주는 효과가 뛰어나며
특히 면역관련 물질인 인터페론 성분의 생성을 촉진시켜
바이러스나 세균으로 부터 우리몸을 지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목이버섯에는 비타민B, E가 풍부하여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빈혈예방


우리몸에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빈별이 발생하는데 목이버섯에는 100g당 32mg 정도의 펄분이 들어있어 헤모글로빈과 적혈수의 생성을 촉진시켜주고 산소의 공급을 원할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 빈혈을 예방해줍니다. 특히 매달 철분손실이 많아 어지럼증을 겪거나 빈혈 증세를 앓고 계신 여성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임산부에게 곡 필요한 영양소인 엽산도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여성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많이 되는 버섯이라고 하네요.


변비예방


목이버섯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내 유해 물질을 흡착하여 배설시키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이 용이하도록 도와줌으로써 변비해소와 장청소, 해독에 도움이됩니다. 또한 목이버섯이 치질의 울혈도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이어트


목이버섯은 100g당 13kcal로 저 칼로리가 식품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목이버섯의 식이섬유는 대부분 불용성 식이섬유이기 때문에 위장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포만감을 빠르게 느끼게 해주어 식사량을 조절해 체중조절효과도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된 목이버섯은 장을 건강하게 만들고
숙변의 배출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장건강과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을 올려줘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노화예방

​목이버섯에는 각종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노화와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는데 피부에 탄력을 주고 잡티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신체밸런스를 맞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암효과


베타글루칸 성분이 암세포의 발생,증식,전이를 막아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며, 여러가지 암을 예방하는 효과중 특히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목이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콜라겐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피부미백과 탄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탄력이 떨어지는 경우 목이버섯을 꾸준히 드시면 목이버섯 특유의 미끌거리는 성분이 자양강장과 노화예방 및 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E의 항상화 효과로 세포노화를 늦춰주는 효과까지 있어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흰목이버섯 효능



중국에서는 흰목이버섯을 최고의 상품으로 취급합니다. 폐질환이나 고혈압, 감기예방에 효과가 탁월하며 피부 미용 효과가 크다고 하여 중히 여기고 있습니다. 그 때문인지 고대 중국 사람에게 흰목이버섯은 불로장생을 하는 영약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말린 흰목이버섯은 비타민D 함량이 식품 중 최고로 높은데, 연어의 60배, 참치의 156배, 새우의 259배 이며, 칼슘의 유실을 막아주어 중년의 뼈건강 뿐만 아니라 성장기 어린이 발육과 면역력을 높여줘서 암과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목이버섯 부작용

목이버섯 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나,  평소 자주 설사하는 분은 소량만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약재이기 태문에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어섭취량을 조절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지는 우렁이와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며, 무우와 같이 먹으면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발생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목이버섯 부작용

목이버섯 보관법



​생목이버섯의 경우 물기를 잘 제거하고,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에 넣어둡니다. 습기를 제거해 보관합니다. 냉장 보관을 해주시면 되는데 보관 기간은 1주일 이내가 좋으며 만져봤을때 걸쭉한 느낌이 들거나 냄새가 변했다면 드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장기간 보관을 하시려면 먹기좋은 크기로 손질하여 냉동 보관을 해주시면 됩니다.

​말린 목이 버섯의 경우에는 물에 불리기 전이라면 1년정도 상온에서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말린목이버섯은 조금 더 보관이 가능하며, 통풍이 잘되는곳에 보관합니다.
물에 불린 경우라면 바로 드시는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목이버섯 손질법



흐르는 물에 목이버섯을 살짝 씻어 미지근한물에 30분이상 불려두면 크기가 약 10배정도로 불어나게 됩니다.

찬물은 1시간정도, 뜨거운물은 30분정도가 적당합니다.
급하게 사용해야한다면 뜨거운물에 살짝 데쳐서 사용해도 된답니다.

​불린 목이버섯을 다시 깨끗하게 씻어서 끓는 물에 넣었다고 바로 빼내는 방식으로 20~30초간 데처줍니다. 데친 목이버섯을 다시 물에 헹구고 물기를 바짝 털어 닥아서 요리에 사용하면 됩니다. 뜨거운 물에 데치는 시간이 길어지면 쫀득쫀득한 탄성이 떨어지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목이버섯효능 #목이버섯부작용 #목이버섯보관법
#흰목이버섯효능  #목이버섯손질법  #목이버섯불리기
#목이버섯불리는법 #목이버섯보관방법 #목이버섯손질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