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주 효능 / 숙주 부작용 / 숙주 보관법 - 로사마르
반응형

숙주


녹두를 발아시켜 싹이 나게하여 기른 녹두나물로, 주로 녹두나물이라 부르지 않고 숙주나 숙주나물로 부르고 있습니다. 숙주나물은 깨끗이 손질하여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참기름과 각종 양념에 무쳐서 나물을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숙주는 100가지의 독을 풀어준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강력한 해독 작용을 보이고 있으며, 건강에 좋은 많은 영양소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숙주에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비타민B6은, 우유의 24배, 가지의 10배에 이르며, 인체에서 중금속을 배출하고 술독을 풀어주는 등, 인체 내의 독소를 풀어주는 탈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숙중에 많은 비타민B6는, 혈액 내의 독성물질, 호모시스테인의 농도를 낮춰, 심장질환과 알츠하이머의 예방에 좋습니다. 우리 몸속에서 비타민B6가 부족 하게 되면, 우을증이나 신경과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숙주에는 비타민B6가 풍부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우을증이나 신경과민 등의 증상을 예방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숙주 칼로리

100g당 11kcal

 

숙주 효능

숙주 효능

 

다이어트


숙주에는 수분이 함량이 높으며, 섬유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돕고, 포만감을 주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비타민B2 는 지방대사에 관여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숙주는 96%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이뇨작용을 활발하게하여 소변이 잘 나오도록 하며, 신장 기능이 떨어져 몸이 부었을 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열량 100g을 기준으로 11kcal 입니다.


해독효과


숙주나물 효능 은 해독효과의 왕이라고 불릴만큼 몸속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는 해독장욕의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숙주안에 포함된 풍부한 비타민B가 체내에 있는 중금속이나
독소, 술독 염증 질환들을 제거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독소가 쌓이면 손발 저림, 수족 냉증, 만성 피로, 기억력 감퇴, 불면, 부종, 변비, 뒷목 및 어깨결림, 소화불량, 체중 증가 등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증상들이 생깁니다. 숙주에 들어있는 비타민B6는 이런 외부 오염 물질로 인한 감염을 차단해 주는 효과 뿐 아니라 외부 독성 물질 해독 과정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B6 함량이 높을 수록 해독작용력이 높아지는데, 숙주에 함유된 비타민B6는 우유의 24배, 가지의 10배나 더 많습니다.


피부건강


숙주에는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각종 비타민 성분도 풍부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플라보노이드와 비텍신 성분이 들어있어서
세포 노화를 방지해 건강한 피부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두 싹이 숙주나물이라고 하는데 녹두에 싹이 나면 녹두에 비해
비타민C 함량이 대폭 높아진다고 합니다. 숙주 100g에는 10mg의 비타민C가 들어있습니다.
숙주에 함유되어 있는 비텍신,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활성산소를 억제하며, 손상된 세포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숙주를 섭취하는 것이 젊음을 유지하는 비법 중 하나가 될 수도 있습니다.
녹두를 발아시킨 숙주나물은 녹두와 같은 차가운 성질이라서 신체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더운날에 먹게되면 더위를 이기는데 좋습니다. 또한 피부의 열독도 풀어 피부에도 좋다고 합니다.


변비


숙주에 들은 식이섬유소 성분은 장의 연동울동을 도와주기때문에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하며 배변시에는 장에 있는 노폐물을 흡착시켜 내보내는 작용을해서 장내 환경을 개선합니다.
장에 오랫동안 머물러 단단해진 숙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어서 쉽게 배출될수 있도록 도와 변비를 해소하고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시력개선


숙주에는 비타민A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가 눈에 좋은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시력 개선과 눈의 피로도를 풀어 낼 수 있습니다. 야맹증 발생의 위험율을 저하시켜줍니다.
시력저하도 방지해주며 각종 안구질환으로 부터 보호를 해줍니다.


빈혈 예방


숙주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과 카로틴의 성분은 체내에 있는 혈액속에 혈구를 만드는 조혈작용을 원활하게 하여ㅈ빈혈 증상이 심하신 분들에게 이롭다고 합니다.


숙취해소


숙주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여, 아스파라긴산은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돕기 때문에 아스파라긴산을 통해 숙취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아스파라긴산은 뿌리부분에 많이 있으니 잘라내지 말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성분을 이용해서 숙취음료도 많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해열, 진정


비타민B6는 우울증, 신경과민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화로 인해 손상된 몸 속 세포의 독을 없애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몸 속의 열을 내려주어 열로 인한 설사를 멎게하고
갈증을 해소시켜주기 때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뼈 건강


100g함량으로 볼때 15mg의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서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골밀도 강화에도 도움을 주기에 골다공증에 도움을 줍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이 섭취하면 골밀도 강화는 물론 성장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숙주에는 철과 카로틴이라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발육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발육 촉진뿐 아니라 조혈 작용을 강화하는 것으로 빈혈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숙주 부작용


숙주는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갖고 있는 식품으로 과하게 섭취하였을 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 손발이 차거나 몸이 차가운 분들은 과하게 섭취하면 설사,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의 음식과 함께 조리하여 먹는 게 좋습니다.  

숙주의 하루 권장량은 200g입니다.

한의원에서는 한약 복용 중 녹두, 숙주나물을 피하라 하는데,
그 이유가 녹두의 뛰어난 해독작용 때문입니다.
숙주가 한약의 약 성분까지 중화시켜 약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숙주 부작용

숙주 고르는 방법



숙주나물은 잔뿌리가 없고 뿌리가 단단해야 하며, 손으로 눌렀을 때 물기가 나올 정도로 수분감이 있어야 합니다.

노란 꽃잎이 많이 피거나 지나치게 통통한 것은 비린내가 많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줄기가 굵고 싱싱해야 하며, 흰 광택이 있고 뿌리가 투명해야 합니다.

푸른 싹이 난 것 또한 생육 기간 햇빛을 받았거나 웃자란 것으로 좋지 않습니다.

숙주를 고를 때에는 이물질이 섞이지 않고 짓무른 것이 없으며
곰팡이나 썩은 냄새 등의 이취가 없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숙주 손질법


조리법에 따라 숙주의 머리를 남길 수도 있고, 제거할 수도 있어요

깨끗한 물을 용기에 받은 후 숙주나물을 넣어 헹궈주고

떨어져 나간 숙주 머리 껍질과 속이 빈 줄기, 잔뿌리를 제거해줘요.

그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털어주면 된답니다.



숙주 보관법



밀폐 용기에 숙주가 담길 만큼의 물을 붓고 냉장 보관하면 된답니다. 물에 담가 냉장 보관하면 싱싱한 상태를 보다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관은 3일 정도 가능하고, 보관 온도는 1~5℃가 적당합니다.

최대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고, 상시 재배 및 판매되므로 꼭 필요한 양만큼만 구매해서 전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주나물을 냉동보관하는 방법은 숙주를 데쳐서 물기를 짜지않고 냉동실에 넣어 보관하면 되는데 데친 숙주를 짜서 얼리면 숙주나물 반찬을 했을때 질겨진답니다.


숙주 제대로 먹는 방법


숙주를 먹을 때 물에 데치는 것은 숙주의 효능을 살리는 조리법이 아닙니다. 숙주의 비타민 중 수용성 비타민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숙주는 물에 넣어 데치기보다는 무수분 조리나 오븐, 프라이팬에 너무 세지 않게 살짝 익혀 먹거나 증기를 활용해서 숙주를 쪄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국을 끓인다면 국물에 비타민이 다 녹아있기 때문에
국물까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숙주효능 #숙주부작용 #숙주보관법
#숙주나물효능 #숙주나물부작용 #숙주고르는법
#숙주먹는법 #숙주먹는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