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 효능 / 식초 부작용 / 식초 활용법 - 로사마르
반응형

식초


식초는 보존하고 있던 술이 우연히 변화하여 만들어진 것이 그 시초로서 자연계에서 널리 분포하고 있는 세균 중 발효에 유용한 균인 초산균이 술 성분의 에틸알콜을 산화시켜 초산을 만들므로서 식초가 탄생합니다. 에틸알콜을 함유한 주류에 초산균이 배양되면 초산이 행성되는데이 성질을 이용하여 포도주를 이용한 포도식초, 사과주스를 이용한 사과식초, 한국 등 아시아에서 쌀, 곡물 등을 원료로한 청주, 막거리를 이용해 곡물식초를 만들었습니다.

신맛을 내는 대표적 조미료입니다. 특유의 시큼한 맛과 향을 이용해서 각종 요리에서 상큼함을 더해줍니다.


식초 효능

식초 효능

 

당뇨개선


식전에 식초를 마시는것과 식후에 마시는것을 인슐린 민감성을 비교해 봤을때 각각 34%,19%의 향상을 보였다고 합니다.
식초 안에 들어있는 아미노산과 유기산은 영양소 즉 에너지원의 분해 . 흡수를 촉진하며,  탄수화물의 이용률을 늘리고, 유해물질이 체내에 남지 않도록하는 역할을 하여 당뇨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매일 꾸준히 복용하면 혈당조절 뿐만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물 한컵(240ml)에 식초 15-30ml를 희석해서 드시면 당뇨개선에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혈압강하


고혈압은 가족력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지만 염분 과다섭취,육류섭취,인스턴트 음식 섭취, 술,담배,비만,운동부족등에서도 발생합니다.
식초는 지방의 합성을 저지하며 지방분해를 촉진하여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며, 이뇨작용을 도와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고혈압을 개선시켜 줍니다.


동맥경화 개선


동맥경화는 동맥속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쌓여 혈액의 흐름을 막고 혈관을 노화시키는 현상을 말하는데
식초는 혈액을 맑게 만들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지방을 제거하며,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동맥경화를 개선시켜 줍니다.


간기능 개선 및 피로회복


몸속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분해해 체외배출을 돕고, 식초에 풍부한 유기산은 비타민과 무기질 흡수를 돕는 촉진제 역할을 하여
간기능을 개선시켜 줍니다.

식초는 피로물질인 젖산으로 산성화된 혈액을 중화해 산성체질을 개선하며 몸의 피로를 빨리 풀어줍니다.


위장기능 개선


식초는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고, 강한 살균작용이 있어 위장내 유해균 번식을 억제하고, 비타민B1을 함유하고 있어 식욕부진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 감소

식초에는 50여가지가 넘는 풍부한 유기산이 함유되어있어 피로물질을 효과적으로 분해해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좋으며, 식초의 주성분인 초산이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부신피질 호르몬을 생성하여 스트레스 수치감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식초를 꾸준히 장복할 시, 인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주시때문에 다이어트와 병행하여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식욕증진


식욕이 없을 때. 식초가 들어간 요리를 먹으면 식초요리의 새콤달콤한 맛과 향이 미각과 후각을 자극하고, 이 자극으로 섭식중추에 전달, 수액 분비로 이어져 떨어진 식욕을 되살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골다공증 해소및 요통개선



식초는 고기나 채소 등 음식의 재료에 함유된 칼슘 흡수를 높여줍니다. 우유나 멸치들의 칼슘함유가 높은 식품과 식초를 함께 섭취하면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므로, 식초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성장기 아이들은 키크는데 도움이 되고, 성인이나 어르신들은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부신피질 호르몬을 조절해 골다공증에 도움을 주며, 초산,구연산등 유기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피로불질인 젖산 분해를 촉진하기 때문에 피로를 방지해 허리에 유연성을 길러줘 요통을 개선시켜 줍니다.


변비개선


식초를 섭취함으로 인하여 장내의 활동이 원활해지고 탄산가스가 발생해 변의를 일으켜 변비가 해소된다고 합니다. 식초는 위산의 분비를 활발히 만들어주고, 장을 자극하는 효능이 있기때문에 꾸준히 섭취하시면 배변활동이 활발해지고 변비를 해소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유 한컵에 소주잔 하나의 식초를 섞어 마시면 변비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신장기능 개선


식초에는 항이뇨 호르몬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는데, 이로써 신장에 불필요한 물질을 체내로 배출하는것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호르몬 조절을 도와 신장기능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불면증 해소


식초 30,청주30,설탕을 조금 섞어 자기전에 마시면 숙면을 이룰수 있습니다.


피부미용


과산화지질은 피부의 팽창이나 탄력,주름이나 처짐,피부의 윤택이나 촉촉함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이를 억제하는 비타민E가 식초에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초에는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는데 피부의 혈액순환을 돕고, 피지와 같은 지성물질을 융해시킵니다. 더불어 피부를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보호해주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가 파괴되는 것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식초 부작용

식초 부작용

위장병에 좋다는 식초가, 오히려 위장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식초는 식도와 위 점막을 상하게 해서, 염증을 만들거나 화상을 입힐 수 있다고 합니다. 식초의 아세트산 성분이 피부나 식도에 크게 염증이나 화상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식초는 위배출시간을 지연시켜서 소화불량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위배출시간이란, 위 안의 음식물이 모두 소장으로 내려가는데 소요되는 시간인데요. 위배출시간이 늘어나면
그만큼 소화가 더디게 됩니다. 그래서 더부룩한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식초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하는 것이지만 지속적으로 메스꺼움을 유발한다는 것이므로 좋은 작용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인슐린 주사를 맞거나, 이뇨제를 드시고 있는 분들은 건강목적으로 식초를 따로 음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즉, 당뇨가 있는 분들은 저혈당에 주의해야 하고, 구강이나 식도염 궤양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금지해야 합니다. 또한 식초 음용 이후에 배변횟수가 너무 많아진다면 복용량을 줄여야 합니다.


 

식초 활용법


찌든 때 제거

식초와 소금을 2: 1 비율로 섞어  하루두고 스프레이에 담아
찌든 때가 있는 가스레인지나 밥솥, 냉장고에 뿌리고 닦으면
락스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식초와 소금을 섞으면 물에 있는 미네랄과 먼지가 결합해 때가 제거되기 때문입니다.
전자제품에 뿌리면 제품 코팅이 벗겨지거나 부식 될 수 있으니
반드시 물로 다시 한번 닦아주시길 바랍니다.

주방기구 청소


칼,도마,가위는 요리를 할때마다 사용하는 도구들이 고기를 썰거나 야채를 썰때 세균이 있을 수 도있고 오래동안 쓰다보면 냄새가 제거되지 않는데, 식초를 뿌려놓은 후 5분~10분가량 후에 세척하면 냄새도 제거되고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섬유를 부드럽게하는 효과

​식초를 세탁 마지막 헹굼물에 살짝만 넣으면 산성인 식초가
세제의 알칼리 성분을 중화시켜 섬유를 부드럽게 만든다고 합니다.

화장실 냄새


분무기에 1:1 비율로 섞어 화장실에 내부에 뿌리거나 변기,세척기,샤워기에 뿌려주면 살균효과와 냄새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탄 냄비 닦기


식초와 물을 1:1 비율로 섞어 냄비에 붓고 15분에서 20분간
끓인 뒤 식초물을 버리고 살살 문지르면 탄게 제거된다고 합니다.


시든 채소 살리기


​설탕 1큰술, 식초 2큰술을 넣은 물에 시든 채 소를 30분정도 담가 두면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수분이 흡수되어  채소가 싱싱해지고 색깔도 선명해진다고 합니다.


빨래


땀냄새와 고기냄새 등 가시지 않는 옷냄새가 날 수 있는데
옷감도 상하지않고 좋습니다. 세탁기로 돌릴때 헹굼단계에 몇방울 넣어주면 됩니다.


또다른 식초 활용법

​갈증이 심할때 물에 섞어주면 해소력이 강합니다.

피로감이 심할경우 욕조에 식초반컵에서 한컵정도 섞은 후 목욕을 하면 피로감이 풀릴 수 있습니다.

딸국질이 심할경우 한숟가락정도 먹으면 괜찮아집니다.

멀미증상이 심할때 물에희석하여 마시면 좋아집니다.

발냄새를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식초효능 #식초부작용 #식초 #식초효과 #식초의효과
#식초활용법 #식초사용법 #식초의효능 #식초의부작용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