잣 효능 / 잣 부작용 / 잣 고르는 법 - 로사마르
반응형


오래전부터 불로장생 또는 신선의 식품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풍부한 영양과 맛으로 널리 알려진 식품입니다. 잣은 그냥 먹어도 되고 혹은 잣죽이나 여러 음식의 고명으로 올리기도 합니다.

잣 칼로리


잣은 100g 당 665kcal


열량을 가지고 있는 고칼로리 식품입니다.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하루 10~15알 정도 섭취하는게 적당하다고 합니다.


잣 효능

잣 효능


뇌건강


잣에는 레시틴, 필수 지방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뇌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어린아이나 청소년의 두뇌발달에 효과가 있고, 노인들의 치매를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학습량이 많은 수험생 및 학생들이나 퇴행성 뇌질환이 걱정되시는 어르신들의 간식으로 잣 추천드립니다.​


혈관 건강


마그네슘이 풍부해 당분의 대사를 도와 혈당조절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70% 이상이 불포화지방으로 구성 되어 있어 혈관을 깨끗이 청소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며, 고혈압을 개선하는데 효능 있으며,  또한 잣의 칼륨성분이 뇌졸중, 심근경색, 당뇨등의 심혈관계질환 및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아주 좋다고 합니다.


탈모예방


비타민E와 미네랄이 풍부하여 탈모 예방 및 개선에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잣은 모공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탈모의 예방과 증상개선에 도움이 되는 탈모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모발의 영양공급이 좋아지면서 윤기를 나게 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탈모예방 음식입니다.

항암작용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E가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데 이 영양분들이 우리몸에 항상화작용을 하여 각종 암과 같은 악성 종양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고 꾸준히 섭취하면 암 발병률이 낮게 나온 연구 결과 또한 있습니다.


피부미용


잣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 성분이 피부에 영양 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잣의 비타민b2 성분은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데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노화예방


잣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E 성분은 노화에ㅈ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늦추는 도움을 줄수도 있다고 합니다. 잣은 예로부터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불로장생의 식품이라고도 하며, 꾸준히 오래 먹으면 신선이 된다고 하여 신선이 먹는 식품 이라고도 알려져 있답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젊음을 유지하는데 좋은 물질입니다. 특히 잣의 오메가 3지방산이 피부를 젊게 만드는 개선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뼈 건강


잣에는 뼈를 형성하는 주성분이 되는 칼슘이 매우 풍부하고 고지방 영양 식품으로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과 체력증진에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또한, 잣에는 마그네슘과 아연, 구리, 비타민K 등의 성분도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 향상에도 작용을 합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골밀도를 높여줘 뼈를 튼튼히 하는데 도움을 준다하니 꾸준히 섭취해보면 많은 개선을 이룰수 있을 것입니다.


피로해소, 기력회복


티아민을 비롯해 비타민B군에 속하는 성분들은 우리가 섭취했을 때 에너지로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티아민이 우리 몸에서 부족하게 되면 탄수화물 대사가 저하되어 에너지 생성이 부족하게 되어 피로를 느끼게 되기때문에 잣을 섭취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잣은 몸이 허해졌을 때나 수술 후에 기력을 회복하는데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잣죽은 기력이 약해졌을 때 기력회복을 위해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잣은 대부분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몸에좋은 지방으로 소화가 잘되고 기력을 제공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철분, 미네랄이 풍부하여 영양보충에도 좋습니다. 잣은 대표적인 스테미너 음식입니다.  이것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리놀레산, 올레산등의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B가 우리 몸의 스테미너를 향상시켜 원기 및 기력회복에 도움을 주고 한방에서는 "해송자"라고도 불리며 약재로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불면증, 심신안정


잣이 가진 다양한 영양소는 심장, 신장 등 신체의 여러 장기에 활력을 주는 작용을 하고 혈압을 내리는 효능이 있어서 불면증을 개선하고 심신의 안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빈혈 개선


잣 효능으로 잣은 철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잣을 꾸준하게 섭취하거나 죽으로 먹으면 빈혈의 증상개선과 예방에 효과가 있는 빈혈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풍부한 마그네슘이 함유된 잣은 혈당대사를 돕고 혈액순환 원활히 하여 어지럼증, 편두통, 현기증같은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철분, 엽산, 아연이 풍부하여 빈혈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임산부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성분들을 많이 가지고 있어 간식으로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높고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하루에 10알~15알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개선


잣이 가진 높은 칼로리를 무색하게 하는 비만 개선 효능이 있습니다. 잣의 높은 칼로리와 비만개선은 어울리지 않으나 미국에서 진행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잣은 여성이 잣을 먹지 않은 여성들에 비해 더 많은 체중 감소가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잣이 가진 포만감과 잣에 들어 있는 식욕 저하 물질 때문입니다.


심장병 예방

잣효능으로 잣에는 탄수화물, 마그네슘, 비타민k, 비타만E 등 다양한 영양소와 오메가3 등이 풍부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고, 특히 오메가3은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작용을 통해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 기능 향상

잣에는 위를 튼튼하게 하는 건위 작용 효능이 있습니다. 또 잣은 장을 따뜻하게 해주어 장 건강까지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뼈 건강


철분, 마그네슘, 구리, 아연, 칼슘 등이 많이 함유되어 골다공증에 좋고 골밀도를 높게 해주며 뼈를 건강하게 합니다.


잣 부작용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견과류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지방함량이 풍부하여 과하게 섭취하면 복통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잣은 산패가 빠르기 때문에 보관에 주의해야 하고 과하게 섭취하면 설사 등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비만에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잣 고르는 법

국산 잣


씨눈이 붙어있지 않고 낟알의 크기가 일정하다고 합니다.
낟알의 색이 연한 노란색이며 맛이 고소하며 진한 향을 가졌다고 합니다.
표면에 기름기가 적고 모서리가 손상된 낟알들이 많다고 합니다.

중국산 잣


국산 잣과 반대로 중국산 잣은 씨눈이 붙어 있는 낟알이 많으며 크기가 일정하지 않다고 합니다.
낟알의 색깔이 진한 노란색이며 고소한 맛과 향이 약하다고 합니다. 표면에 기름기가 많고 매끈하며 손상 없이 예쁜 잣들이 많다고 합니다.


잣 보관법

어둡고 서늘한 곳에 껍질째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껍질을 제거했다면 밀폐 후 냉동 보관하는 것이 향과 고소한 맛을 지킬 수 있다고 합니다. 냉동 보관한다면 30일 정도 보관 가능하다고 합니다.





#잣효능 #잣부작용 #잣고르는법
#잣의효능 #잣의부작용 #잣고르는방법 #잣 #잣보관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