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굴비 효능 / 보리굴비 부작용 / 보리굴비 칼로리 - 로사마르
반응형


보리굴비



제주도 서난방 이라든가 중국 상하이 동쪽에서 조기가 월동을 하고 매년 3월쯤에 산란하기 위해 떼를 지어서 북쪽으로 회유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바로 그 회유의 중간지인 영광 법성포 앞바다에서 많이 잡히는 것이 조기입니다. 알배기 참조기를 간수가 빠진 천일염에 사나흘 절인 다음에 보름 넘게 해풍에 바싹 말린 것이 굴비입니다.

굴비는 참조기를 소금에 절인 후 해풍(바닷바람)에 말려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굴비를 보리쌀을 가득 채운 항아리에 넣고 숙성시켜 만들어 낸 것이 보리굴비가 됩니다.
보리쌀로 숙성시키게 되면 보리의 겉겨가 굴비의 수분을 잡아주고 해충을 막아주게 됩니다. 이 과정으로 굴비의 살은 더 단단해지고 꾸들꾸들 해져 맛이 좋아집니다. 굴비 특유의 기름기를 잡아줘 담백해지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보리굴비는 봄부터 여름까지 편서풍이 불며 습도 차이가 많이 나는 계절에 주로 말린다고 합니다. 한낮에는 건조가 되고 밤에는 수분이 숙성이 되는 과정을 반복한 굴비를 통보리를 넣은 항아리에 묻어두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여름철 고온 다습 한 날씨에도 상하지 않고 곰팡이도 피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 보리향이 들어가서 비린내가 없어지고 굴비 속의 기름이 밖으로 배어 나오면서 누런색을 띠게 되어 더 맛이 좋아집니다.


보리굴비 칼로리


100g당 178kcal


칼로리가 낮고 지방이 적어서 다이어트 식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보리굴비 효능

보리굴비 효능

위장보호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서 속을 편하게 해주고
지방이 작고 오메가3가 풍부해 소화가 잘되고 소화기관이 약한분들에게 건강식으로 먹기 좋습니다.


장 건강


보리굴비에는 칼슘, 인,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며, 항산화 물질인 나이아신 성분은 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장의 염증을 제거시켜주는 보리굴비 효능이 있습니다.


풍부한 철분과 칼슘


단백질과 칼슘,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어린이와 청소년의 발달에 도움을 주고, 성인 위장병을 예방해줍니다.


다이어트


보리굴비 100g당 178Kcal로 흰 살 생선인 굴비는 칼로리가 낮으면서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 시 활용하면,
너무 좋습니다. 굴비에는 비타민 A와 단백질이 풍부하여
체중 감량 시 부족하기 쉬운 영양공급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시 영양성분을 더 풍부하게 흡수시키려면
굴비와 고사리를 함께 섭취하면 굴비에 부족한 섬유질을 공급해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보리굴비에는 비타민 A,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D도 함유하고 있어 시력보호와 눈 점막을 보호하며,
눈의 면역체계를 좋아지게 하여,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원기 회복

보리굴비에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A, D가 풍부해 어린이, 노약자, 환자 등 기력이 많이 떨어진 분들의 원기 회복과 피로회복을 도와주고 입맛을 살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보리굴비에 함유된 비타민 E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으로 회복시켜주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활성산소를 억제시켜주어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보리굴비 부작용


조기가 따뜻한 성질이므로 몸이 냉한 사람이나 소화 기력이 약하고 입맛이 적은 분들에게는 좋습니다. 하지만 반면에 조기가 풍기를 일으키고 습기와 담을 생겨나게 합니다.
한의학에서 풍이나 담은 중풍, 고혈압, 동맥경화 같은 성인병의 주된 원인이 되는 것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몸에 열이 많은 편이고 비만하며 고혈압 있는 분은 조심해야 합니다. 피부에 부스러기가 많이 생기고 피부병이 있는 분들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리굴비 부작용

보리굴비 맛있게 먹는 방법

보리굴비를 깨끗한 물에 세척한 후에 쌀뜨물에 약 30분 정도 불린 후, 비늘을 제거해 줍니다. 이 과정 속에서 보리굴비의 특유의 비린내와 짠맛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찜기를 이용해 중불에 약 5-20분 정도 찐 후 뚜껑을 열어 식혀줍니다.
꺼낸후 먹기 좋게 살을 발라먹고 기호에 따라 녹차물에 밥말아서
같이 먹으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기름을 두르고 앞뒤로 노릇하게 프라이팬에 구운 보리굴비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보리굴비 #보리굴비부작용 #보리굴비칼로리
#보리굴비효능 #보리굴비맛있게먹는법 #보리굴비먹는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