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효능 / 밤 부작용 / 밤 삶는 법 - 로사마르
반응형


밤은 밤나무의 열매로 가시가 많이 난 송이에 싸여져 있고, 갈색 겉껍질 안에 얇고 떫은 속껍질이 있습니다. 밤은 생으로 먹어도 좋고 여러가지 조리 방법이 있지만, 통상적으로는 간단하게 냄비에 삶아 먹거나 겨울철에는 구워서 섭취하기도 합니다.
밤은 국가에 따라 먹는 방법이 다른데, 대표적으로 프랑스에서는 밤으로 잼을 만들어 먹고, 일본의 경우 밤을 삶은 다음 얇은 설탕막을 입혀서 먹는다고 합니다.
밤은 밤나무의 열매로 가시가 많이 난 송이에 싸여 있고 갈색 겉껍질 안에 떫은 속껍질이 있으며 '율자' 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가을이 제철인 밤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북부 아프리카 등지에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그중에서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재래종은 서양 밤보다 육질이 좋고 단맛이 강해서 우수한 종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밤에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무기질 등의 5대 영양소가 들어있어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다양한 효능들이 있습니다.


밤 칼로리


100g기준 162kcal에요.

3알에 약 50Kcal 정도의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밤 효능

밤 효능


피로회복


밤을 생을 그대로 드시게 되면 피로를 회복하는데에도 좋을뿐만 아니라 기를 올려주어 기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음주가 잦은 분들에게 좋은 간식으로 여겨질 만큼 비타민C 함량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피곤할 때 한 번씩 섭취해주면 쌓인 피로를 조금이나마 덜 수 있다고 합니다.


혈액순환


밤효능에는 리놀레산, 불포화지방산 등이 풍성하게 포함되어 있어있습니다. 이는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좋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정상화 시켜줄수 있고, 피를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의 질환들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근력강화 및 성장발달


밤에는 당질과 탄수화물,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근육을 만들 때 밤을 섭취하면 근력강화에 도움이 되고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달에도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

밤에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기때문에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 잦은 피로와 잔병들로 인해 고생하고 계시다면 섭취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장 건강


밤이 소화를 촉진시켜 위장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위를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특히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이나 속 쓰림이 잦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밤 속 타닌성분이 이뇨작용을 해주어 복부 팽만감을 완화시켜줍니다.


숙취해소

밤에 풍부히 들어있는 비타민C는 알코올 분해를 도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히드를 억제시켜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술을 마실 때 생밤을 안주로 먹으면 다음날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밤에 비타민A와 C가 풍부하여 몸 속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피부의 면역력을 유지시켜주고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밤은 비타민C와 함께 비타민B1 또한 풍부하기 때문에 밤을 꾸준히 섭취하면 매끄럽고 윤기있는 피부를 만들어주고 피부의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개선

밤에는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 등이ㅈ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륨성분이 체내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뼈건강


밤은 뼈 성장에 도움을 주는데, 한의학에서는 아이들이 다리가 약하고 힘이 없어 서너 살이 되어도 걷지 못할 때 매일 생밤을 먹이라고도 합니다. 다리에 힘이 없는 경우에 밤이 좋은 이유는 밤이 신장에 정기를 보충해 주는데 우리 몸에서 허리라든가 뼈는 신장 계통에 속하게 됩니다. 따라서 신장의 기능을 강하게 보강해 주는 음식과 약은 허리와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그래서 허리와 다리가 아프면 밤을 먹으면 좋아서 키도 쑥쑥 자라고 뼈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이런 경우에는 밤을 말려서 물기를 없애고 매일 공복에 먹으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신장강화


신장강화에 밤의 효능으로 인해 신우신염과 같은 신장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한 경우에도 밤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밤은 따뜻한 성질이어서 신장과 비장을 보호해 준다. 한의학에서 신장은 우리 몸의 근본이라는 말이 있으니 밤이 신장에 좋다는 것은 그 효능도 뛰어나다는 얘기입니다.


다이어트


밤효능은 영양성분들이 다양하게 들어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기능은 조금만 먹어도 금방 포만감을 느낄수 있게 해주고 있으며, 식욕을 억제하여 체중조절하는데 많은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밤에는 섬유질 또한 풍부하게 들어 있어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변비를 개선할 수 있으며 배변을 수월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안구건강


밤을 드시게 되면 카로티노이드 라는것이 비타민A로 전환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이 효력은 야맹증에 좋고 눈건조와 눈에 쌓여있는 피로를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시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고 눈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큰 도움을 얻을수 있습니다.


지혈효과


밤은 혈을 잘 통하게 하고 출혈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코피가 나거나 피를 토하거나 대변에서 피가 나올 때의 치료에도 좋습니다. 이때는 생밤을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밤 부작용


밤을 먹으면 소화가 잘되지 않는 게 일반적이지만
밤은 비위장을 건식하게 해서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또 아이들이 밤을 많이 먹으면 배탈이 잘 나기 때문에 적게 매일 조금씩 먹는 게 좋습니다.

밤을 삶아 먹거나 구워 먹으면 기를 막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밤은 풍습병(관절이 아프고 시리고 바람드는 현상)이나 외감(감기두통), 비만, 감적(빈혈증), 몸을 푼 뒤, 변이 굳을 때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밤의 껍질과 과육에는 타닌이 많은데 이것은 갈색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질병이 있어서 약을 복용 중이고, 밤이나 밤 추출물로 만든 건강식품을 장기간 복용 할 계획이라면 약물 상호 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먼저 전문 의료진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권장된다고 합니다. 또, 밤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몸에 열이 많이 사람들이 과다 섭취할 경우 다양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하니,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됩니다.




밤 삶는 법


우선 밤을 깨끗하게 흐르는 물에 씻어주세요.
물에 어느 정도 담가 두면 밤 벌레가ㅈ나온다 하니 물에 담가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밤을 사서 바로 쪄 드시지 말고, 냉장고나 베란다에 보관하였다가 드시면 단 맛이 더 강하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밤을 삶을 때 소금을 약간 넣어 주세요.
물을 너무 많이 붓고 삶으면 밤의 단 맛이 적어지므로 물은 자작하게 잠길 정도만 절대 물은 많이 넣지 마세요.
밤을 물에 푹 삶아 먹게 되면 단맛이 빠지기 때문에
삼발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0~30분 정도 삶아주고 나서 얼른 찬물에 식혀주면 밤까기가 수월해진다고 합니다.


좋은 밤 고르는법


좋은 밤은 대체로 광택이 진하고 신선하고, 만져보았을 때 단단하다고 하니, 손으로 눌렀을 때 쑥 들어가거나 벌레먹은 밤은 피하도록 하세요.

요즘 중국산 농산물들이 국내에 많이 유통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밤도 마찬가지로 중국산이 많다고 합니다. 대신, 중국산 밤은 국내산과는 달리 크기가 비교적 작고 표면에 잔털이 많으며 윤기가 없다고 하니, 육안으로 구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밤 구입시에는 안전한 국내산 밤을 고르시길 바랍니다.


밤 보관법


밤을 잘못 보관하게 되면 벌레가 생기고 밤속에 파고 들어가서 밤 찌고 먹으려면 벌레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밤을 큰 용기에 넣고 물을 충분히 넣어주고 잠길정도로, 그리고 물에 떠오르는 밤들은 썩거나 벌레먹은것이기에 버리면 됩니다. 이렇게 선별을 한 후 깨끗히 씻어주고 물기를 제거하고 난 후 냉장고에 보관해주면 됩니다. 밤을 찬물에 담근 다음, 물기를 뺀 후, 신문지에 한번 싸고 비닐에 다시 한번 싸서 냉장실에 보관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밤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선 생밤 보다는 깐밤이 훨씬 좋습니다.
겉껍질만 벗기고 소금물에 2~3시간 정도 담갔다가 건져낸 뒤
비닐팩에 넣어 냉장 보관하도록 하세요.

장기적으로 보관하는 경우에는
생밤의 껍질을 벗긴 다음 먹을 양 만큼 비닐팩에
담은 후 냉동고에 보관하면 일 년 내내 이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밤효능 #밤부작용 #밤삶는법
#밤의효능 #밤의부작용 #밤보관법
#밤고르는법 #밤찌는법 #좋은밤고르는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