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그레이 효능 / 얼그레이 부작용 / 얼그레이 카페인 - 로사마르
반응형

얼그레이 부작용

얼그레이 (earl grey)


중국차를 기본으로 운향과 식물인 베르가모트(bergamot) 향을 입힌 차 입니다.
얼earl은 백작이라는 뜻이고, 그레이grey는 티를 즐겨 마신 백작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산뜻한 레몬향이 나는 게 특징입니다. 홍차잎에 베르가모트 오렌지의 껍질로부터 추출한 기름을 첨가하여 특이한 향을 내도록 블렌드 한 영국에서 개발된 차라고 합니다. 베르가모트 오렌지 껍질의 기름은 간혹 화장품이나 비누 등을 만들때 향료로 쓰이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얼그레이에서 화장품 냄새가 난다고 이야기합니다.

홍차의 고장이라고 알려진 영국에서는 주로 티 형티로 즐기지만,
우리가 흔히 말하는 '밀크티' 즉 우유와 바닐라 시럽을 넣어 마시는 방식도 즐긴다고 하네요.


얼그레이 카페인


얼그레이는 커피의 40%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커피에 비교하면 많이 않은 적당량의 양이기 때문에 카페인 부작용에서 보다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적당한 카페인은 에너지를 증가시키고
집중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커피 대신 먹으면 좋을 듯합니다.


얼그레이 효능

 

얼그레이 효능

구강건강 도움


매우 높은 수준의 카테킨(catechin)을 함유하고있는데,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은 활성산소를 없애는 폴리페놀 항산화 성분으로써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 있습니다. 그래서 잇몸의 염증 예방과 함께 구취 및 입냄새 제거 효과도 있어 치약이나 구강세정제의 원료로도 사용하는데, 카테킨 외에도 불소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충치를 억제하고, 구강 내 음식 찌꺼기의 부패를 막아주기 때문에 치아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단, 과도하게 섭취하게 된다면 치아 변색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불소는 천연성분이며, 식후 얼그레이 한잔 마시게 되면 자연스럽게 구강 건강을 지킬 수 있게 됩니다.


다이어트


얼그레이에는 탄닌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지방 분해효과와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억제해줄뿐만 아니라 소화력을 높여주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얼그레이를 마셔주면 비만으로인하여 발생될 수 있는 각종 성인병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하여 노폐물의 빠른 배출을 돕고, 얼그레이의 베르가모트 추출물 성분은 신진대사를 자극하기 때문에 에너지의 순환이 빨라집니다. 그리고 적당량 함유되어있는 카페인의 존재는 지방연소를 자극하여 전반적으로 다이어트를 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는 차입니다. 매일 2~4잔의 설탕을 첨가하지 않은 얼그레이 차를 꾸준히 마시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수족냉증 개선

얼그레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차가우신 분들이나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이 섭취하면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손발이 시리고 저린분들과 소화장애가 있으신분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얼그레이에 다량 함유되어 카테킨 성분이 감기, 기관지염, 비염예방과 항산화 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이 항산화 작용으로 인하여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얼그레이 차에 함유된 베르가모트 성분은 열을 치료하고 면역 체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유럽과 미국에서는 감기에 대한 면역력 등 겨울에 자주 마시는 차라고 합니다.


심신 안정


베르카모트의 향이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따뜻한 차로 마시게 되면 항우울제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스트레스 및 지친 심신을 치유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정신을 맑게 해주고 피로를 줄이는 효과도 받을 수 있어요.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면 신경쇠약을 예방할 수 있으며 두통도 줄어들게 됩니다. 그 외에 너무 기분이 들뜨거나 집중이 잘 안될 때 마셔도 좋다고 하니 공부할 때 마신다면 효과가 좋을 것 같습니다.


이뇨 작용


얼그레이는 이뇨작용이 있어서 소변을 잘 볼 수 있게 해주며, 이에 따라 얼그레이는 천연 이뇨제 역할을 함으로써 몸안의 노폐물들이 빠져나오게 도와주고 붓기를 빼주는 역할을 합니다.


노화 억제 기능


얼그레이는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얼그레이 속에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는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카테킨 성분의 도움을 통하여 노화를 방지하도록 도와줄 수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세포의 산화를 막아서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얼그레이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polyphenol)과 탄닌 같은 항산화 성분은 이러한 피부의 손상을 막아줌으로써 피부탄력과 생기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암효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함유되어있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와 같은 항산화제는 신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만성질환의 위험을 줄여 줍니다. 활성산소를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건강한 세포를 암세포로 변이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있는데요. 따라서 인체의 모든 부위에 산화스트레스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관 건강


얼그레이에는 플라보노이드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중의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쌓여있는 노폐물들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데 좋은 영향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얼그레이 차에 함유된 카테킨은 항산화제입니다.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조절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감기 예방


얼그레이는 감기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환절기가
찾아오기 전에 꾸준히 드셔주시면 쉽게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 서양에서는 지금도 얼그레이를 이용하여 감기를 예방하고 있다고 합니다.


소화기관 개선


얼그레이 차는 소화 과정에 도움이 되며, 구역질과 복통과 같은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카테킨 성분이 몸속에 있는 세균 번식 및 염증을 예방하는데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트나 비행기 탑승하기 전에 한잔을 마시게 되면 메스꺼움을 최소화 할수 있으며,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 성분은 염증을 예방해주고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데, 이러한 성분으로 인해 장속 세균으로 인한 장트러블과 복부 팽만등의 위험을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심장질환 예방

얼그레이는 체내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줍니다.
특히 하루 세번 마시게 되면 심장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동맥 경화증 역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암작용이 있어, 만성질환을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암 발병률을 낮춰주기도 합니다.


탈취효과

 

얼그레이의 특유의 향은 집의 음식냄새나 차량에 베어있는 냄새등을 잡아주어 탈취효과가 있습니다.

 

 

얼그레이 부작용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카페인 부작용이 있는 분은 불면증이나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에 예민하신 분이나, 임산부의 경우 섭취를 주의하셔야 하며, 하루 한잔을 넘기시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얼그레이 차의 탄닌과 갈산은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두 성분 모두 체내 세균을 죽이는 효과가 있지만, 다량 섭취하면 철분이 응축되어 체내 철분 흡수가 감소합니다.
혈액순환 장애나 빈혈이 있는 사람들은 과다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섭취시 눈의 압력을 높여 녹내장 발생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불안증, 가슴떨림, 호흡곤란이 있을경우 즉시중단 후 의사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베르가모트 성분의 독성으로 얼그레이 차를 많이 마시면 베르가모트를 과다 섭취할 수 있습니다. 베르가모트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근육 경련, 눈 가려움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차를 중단하면 대부분의 부작용이 사라집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전문가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얼그레이에서 주의사항은 바로 카페인성분으로, 얼그레이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카페인성분에 의해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양을 마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얼그레이효능 #얼그레이부작용 #얼그레이카페인
#얼그레이다이어트 #얼그레이 #earl grey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