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 효능 / 카레 부작용 / 카레 칼로리 ​ - 로사마르
반응형

카레



카레는 마살라라는 향신료를 이용해서 만든 요리입니다.
특유의 독특한 향과 매콤한 맛으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카레는 우리나라 전통 음식이 아닌 인도에서 수입된 외래음식으로 강황을 비롯하여 후추, 마늘, 생강, 겨자, 박하잎, 계핏가루 등 20여 가지 재료를 섞어 만든 복합 향신료입니다. 카레의 어원은 남인도 타밀어인 "Kari" 인데, kari는 고깃국물, 소스 등을 뜻하며 인도에서는 톡쏘는 맛의 향신료인 마살라를 사용해 만든 요리를 카레로 통칭합니다.


카레 칼로리


재료를 어떻게 넣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지긴 하지만 보통

100g 당 , 325kcal 입니다 .


밥이랑 같이 먹으면 700~800kcal로  훨씬 높아집니다.


카레 효능

카레 효능


항암효과


카레의 주재료인 강황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커큐민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정상세포는 건드리지 않고 암세포를 스스로 죽게 만들며, 세포의 변이를 통한 유방암이나 대장암, 위암, 폐암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고 암세포의 증식이나 전이까지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실제로 카레가 다이어트를 위한 저칼로리 음식은 아닙니다.
하지만 카레의 다양한 향신료로 인해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카레의 재료로 칼로리가 낮은 닭가슴살이나 채소, 과일을 사용한다면 효과는 더욱 클 것 입니다.
카레에 첨가되는 고추, 후추, 생강 등에는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대사작용을 활발하게 도와주고 열량 소모를 촉진하며 몸 속 지방을 태우는 효과가 있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카레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롤라민이 지방대사를 촉진시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심장병 예방

카레의 항산화 물질은 심장 주변에 쌓이는 유해산소를 억제함으로써 심장 계열의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관 질환 예방

몸속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고
결과적으로 심혈관 계통의 질병과 비만 그리고 지방간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우리 몸을 따뜻하게 도와주고 어혈을 풀어줍니다. 또한 카레에는 시나몬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이크루크멘 성분의 혈액순환 카레에 들어있는 이크루크멘이라는 성분은 혈관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카레를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몸의 혈관에
끈적이고 뭉쳐있는 혈액을 풀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내려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이것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혈관계 질환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

카레에는 커큐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범이자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 피부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얼굴에 있는 기미나 주름, 검버섯 등을 개선하고 깨끗하고 탄력있는 피부로 만들어 줍니다.


위장 질환 예방

카레는 위산의 분비를 효율적으로 조절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위염 & 궤양 등의 발병을 사전에 예방하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치매 예방 효과

카레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뇌의 혈류량이 늘어나게 되어 뇌 산소량도 함께 증가하기 때문에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카레에 함유되어 있는 커큐민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으로 인해 세포 산화를 방지하고 염증을 감소시켜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카레에 함유되어 있는 쿠르쿠민 성분이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두뇌 활성화와 기억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간 건강 & 숙취해소


카레에 풍부한 커큐민 성분은 알코올 해독작용이 활발하여 간 기능을 향상시켜 주며 숙취를 예방하고 숙취해독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함염증 작용이 뛰어나고 위장을 보호해줘 변비 예방 및 경련이나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에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 완화


생리통은 피가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고 한곳에 맺혀 있어서 생리통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레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체내에 피가 원활히 순환하여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어 여성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생리불순을 고치는 것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
동시에 따뜻한 성질로 몸속에서 통증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우울증 개선


인도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 다수를 대상으로 카레와 항우울제를 복용시키는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를 보면 실험에 참여한 대부분의 인원에게 카레가 항우울제와 비슷한 수치의 개선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커큐민은 또 하나의 강점이 있는데 바로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증가시켜주는 효과도 있어요. 또한 좋지 않은 기억을 지워주는데도 효과가 발견되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에도 사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카레 부작용

 

하루에 카레 가루 기준으로 5g 이상을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자궁 수축이 생길 수 있고, 담석 환자의 경우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도염이나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주의해야 된다고 합니다. 위장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속쓰림과 설사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하니 적정량 섭취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과도하게 섭취 시 남성호르몬 감소한다고 합니다.

적정량 복용 시 간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하게 복용 시에는 간 수치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수술을 앞두고 있는 환자는 지혈이 안될 수 있기에 지향해야 한다고 합니다.

혈압약 드시는 분은 저혈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카레효능 #카레부작용 #카레 칼로리
#커리효능 #커리부작용 #커리칼로리
#카레 #카레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