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치 효능 / 갈치 부작용 / 갈치 제철 - 로사마르
반응형

갈치효능

갈치



갈치는 정말 기다란 생선입니다. 작게는 50cm부터 보통은 100cm까지 자라고 최대 150cm 엄청난 크기도 있다고 합니다.
칼의 모양과 비슷하여 갈치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해서 일본, 중국 에서도 인기가 많은 생선이라고 합니다.이 외에도 아열대 해역에서 서식하고 있는 생선입니다.

생김새는 납작하고 주로 50~300m 정도 길쭉하면서 빛깔은 광택이 나는 은백색을 띠며 등지느러미는 연한 황록색을 띠고,
꼬리는 실 모양이고 배와 꼬리에는 지느러미가 없습니다.
입 또한 커서 위턱과 아래턱에 날카로운 이빨들이 줄지어 있습니다.


갈치 제철


갈치는 7월부터 10월까지가 제철로 대표적인 여름생선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지금 이 시기에 섭취를 해주시면 맛도 좋으면서 영양가도 풍부해서 건강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갈치 칼로리

갈치는 100g당 140kcal,


1인분을 기준으로는 115kcal 정도라고 합니다.
저지방일 뿐만 아니라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나 몸매 관리가 필요하신 분들 모두ㅈ부담 없이 먹기 좋은 생선입니다.

갈치부작용


갈치 효능


다이어트


체중 감량할 때에도 갈치는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갈치 칼로리는 100g당 145kcal로 칼로리가 낮은 음식이고 단백질, 불포화지방산이 높은 식품이기 때문에 과잉 섭취만 하지
않은 경우 다이어트 식사에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대신 구이나 찜으로 해서 싱겁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 발육


​갈치에는 메티오닌, 리신, 페닐알라닌 등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에 좋습니다. 또한 갈치에 함유된 트립토판 성분이 세로토닌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이 성분은 숙면을 도와 잠을 자는 동안 세포가 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도 한답니다. 성장이 느린 아이가 있을 경우 좋은 갈치효능으로 발달에 도움받아 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인과 칼슘까지 풍부해서 성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혈액순환


갈치는 혈액순환에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갈치 섭취는 체내 중성 지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잦은 외식과 음주로 많은 현대인이 건강에 적신호가 들어와있고 당뇨,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주기도 하며 우리 몸에 유익한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고혈압 및 동맥경화, 심근경색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두뇌발달 및 기억력 향상


갈치에는 불포화지방산인 EPA와 DHA가 풍부하여 혈전 생성을 억제하여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뇌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돕기 때문에 기억력을 향상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갈치는 우리의 뇌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위 건강


​갈치는 소화가 잘되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음식이 위로 들어오게 되면 가스트린 호르몬을 자극해 위산을 분비하게 되는데,
갈치는 가스트린 호르몬을 적게 자극해 줘 위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 소화를 촉진하고 위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하지만 갈치 표면의 은분에 소화 장애를 일으키는 구아닌 성분이 있으니 섭취 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수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이
골고루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오장의 기운을 돋우고 위장을 따뜻하게 해줘 소화가 잘 되도록 합니다.식욕증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요오드라는 성분은 암세포의 자멸사를 유도하는 성분인데,
갈치에는 이 요오드 성분이 다른 생선에 비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갈치 섭취는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불면증


갈치에는 트립토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ㅈ이 성분은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세로토닌이란 우리가ㅈ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물질인데, 이 성분의 분비가 높아지면
숙면에도 도움을 주어 우울증과 우울증으로 인한 불면증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잠도 잘 오게 하면서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줍니다.


골다골증 예방


갈치 효능 으로 뼈를 구성할 때 있어야 하는 칼슘, 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뼈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나트륨,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의 뼈 건강에도 중장년층의 골절 및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임산부 갈치 먹어도 되는지 검색해보면 많은 질문들이 올라와있는데, 먹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엽산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양수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원기보충


갈치에는 단백질 함량이 풍부해서 기력이 떨어졌거나, 입맛 없을 때 몸의 기운을 보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칼슘 성분이 많아 뼈를 건강하고 튼튼하게ㅈ해줄 수도 있는데, 몸이 허약한 분들에게 기력회복에도 좋은 생선입니다.


눈 건강


갈치에는 눈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비타민A가 풍부합니다.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개선에 탁월합니다.야맹증, 백내장 등의 안구관련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눈의 망막에 있는 로돕신을 생산해 주는데도 필요하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시면 시력보호와 함께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피부미용


갈치는 각종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해서 맑은 피부와 콜라겐 함유로 인해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갈치 부작용



갈치를 과다 섭취 시 설사유발합니다.

중풍, 피부질환, 가려움증, 종기, 고름, 부스럼, 창개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갈치를 회로 먹을 때 올바른 비늘제거가 안될 시 복통, 두드러기가 올 수 있음 알레르기가 있는 체질은 섭취 시 유의해야 합니다.

​​갈치의 비늘에 두드러기나 복통을 일으키는 소량의 성분이 있어서
소화기가 예민한분이나 성장기 어린이들은 복통을 유발할수 있으니 꼭 참고하세요.


갈치칼로리

 

좋은 갈치 고르는 법

은색부분이 벗겨져있지 않고,
등 부분이 약간 검은빛을 지닌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은백색이며 광택이 있고, 흠집이 없는 것 살짝 눌렀을 때 탄력있는 것을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살이 단단한 것으로 악취가 나지 않는 것을 고릅니다.

​눈동자가 맑은지, 아가미가 신선한지 확인합니다.


갈치 보관방법


갈치 내장을 꺼낸 뒤 보관법은 0~5℃로 2일동안,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내고 소금을 뿌려 용기에 담아 랩을 씌워 냉장이나 냉동보관합니다.











#갈치효능 #갈치부작용 #갈치제철
#갈치칼로리 #갈치고르는법 #갈치보관법
#좋은갈치고르는법 #갈치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