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트밀 효능 / 오트밀 부작용 / 오트밀 칼로리 - 로사마르
반응형

오트밀 (Oat)


가마에 귀리를 구운 후에 압착 및 절단하여 소화, 조리에 용이하게 가공한 음식인데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속할 정도로 효과가 뛰어납니다. 미국 타임지의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될 정도로 영양이 풍부한 귀리는 최근 많은 주목과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현미의 약 4배에 해당하는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과 비타민B군, 단백질 등의 성분이 인체에 이로운 도움을 줍니다. 취향에 따라 귀리 우유, 오트밀, 쌀과 혼합하여 밥을 짓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트밀 칼로리

100g 395kcal 입니다.

당류는 없으며, 단백질이 100g당 13g이나 됩니다. 쌀밥, 밀가루, 빵, 시리얼에 비해 혈당을 급속하게 올리는 일도 없고, 칼로리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칼로리가 높다고 하더라도 당함유량이 높고 혈당을 급속히 올리는 식재료 보다는 훨씬 건강한 식재료 입니다.


오트밀 효능

오트밀 효능

 

다이어트 및 체중관리


귀리는 100g당 317kcal로 쌀이 100g당 322kcal인 것과 비교할 때 낮은편입니다. 단백질과 칼륨, 칼슘, 필수아미노산, 마그네슘, 철분 등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아 귀리 칼로리 대비로 더욱 낮은 느낌으로 섭취가 가능하고, 풍부한 섬유질에 의해 비교적 장시간 포만감이 유지되므로 폭식 및 과식등의 위험성을 낮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변비


식이섬유 많은 음식이라 장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주어 숙변을 제거해 주고 변비에 유익한 작용을 합니다. 원활한 배변 활동 및 소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장 운동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박테리아 증식에도 관여합니다.
즉, 불용성 식이섬유와 수용성 식이섬유가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장의 기능을 활발히 하여 위장의 기능을 높여주기 때문에 배변활동이 원활해 지는 것 입니다.


당뇨


독일의 한 연구를 통해 귀리가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저하시킨다는 결과를 알 수 있었습니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진행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섬유질이 풍부한 곡물이 혈당 수치에 관련하여 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식이섬유소와 베타카로틴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주고 당이 흡수되는 속도를 늦춰주어 혈당조절을 돕습니다. GI 지수가 낮아 당뇨에 걸리지 않게 막아주므로 관련 환자들의 경우 먹으면 유익한 음식이기도 합니다.


지방간


오트밀은 아미노산이 많아 레시틴이 만들어지는 것을 돕고 간을 지켜줍니다. 이로 인해 간에 있는 지방을 없애주고 지방간을 예방해 주며 안에 누적되어 있는 나쁜 요소들을 해독해 줍니다.


면역력


대표적으로 알려진 효능 중 하나인 면역력 향상입니다. 풍부한 베타글루칸 성분이 외부로부터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등에 맞서도록 도와주고, 해로운 병원균으로 인한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몸 안에 쌓인 유해한 물질, 독소를 없애줍니다. 그리고 면역 세포가 활성화되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항암


오트밀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많습니다. 단백질과 결합하게 되면 항균,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암세포를 억제하여 암 예방을 도와줍니다.


여성질환


비타민B군 중 엽산은 적혈구의 생산을 돕습니다. 이로 인해 여성의 빈혈과 자궁경부암에 유의미한 작용으로 매달 생리를 하는 여성에게 빈혈 및 자궁경부암 예방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호르몬 분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유방암 발병률은 낮추어 여성질환 및 자궁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부노화 방지


미네랄 및 구리, 아연,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여 체내에서 천연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데, 이는 세포 손상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염증을 호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더불어 비타민 B군이 포함되어 있어 세포 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가려움증, 피부노화, 염증성 질환과 피부자극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 트러블을 일으키는 유해산소인 활성산소를 사라지게 해줍니다. 이로 인해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에도 좋습니다.


뼈 건강


나이가 들면 뼈에 무리가 오게 되고 건강에 적신호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뼈가 약해지게 되면 허리가 굽는 현상이 생기거나 골다공증으로 고생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칼슘이 많아 이로 고생하고 있을 때 챙기면 좋고 어린아이의 골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또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에게도 좋으니 참고하세요.
다른 곡물류보다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성장발육에도 좋기 때문에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나 청소년들이 먹기에 좋습니다.


심혈관 건강


콜레스테롤은 심혈관 건강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섬유질이 풍부한 귀리를 섭취하게 되면 몸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상승을 예방해줍니다. 나트륨에 대한 길항작용을 가지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동맥경화 및 고혈압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심장, 신장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주고 이와 관련된 질병 방지를 돕습니다.


천식


아동 시기에 귀리를 꾸준히 섭취할 시 천식 발생의 위험도를 50% 이상 저하시킨다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또한, 기관지가 좁아지는 것을 억제하며 관련 질환 예방 및 완화에도 도움 됩니다.



염증


오트밀을 먹게 되면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라딘 생성을 억제해 줍니다. 위염과 구내염 등의 질환에 걸리지 않게 막고 나아지게 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남성 건강


비타민B1과 B2,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몸에 활력을 주고 남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주는 기능이 있어 남자들에게 이로운 강장식품이기도 합니다.


 

오트밀 부작용



지나치게 먹을 경우 위장에 문제를 일으키고 복통, 설사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퓨린이 다량 들었기 때문에 과하게 먹으면 신장결석, 통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신 초기에는 과다 복용 시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담당 의사의 조언에 따라 섭취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오트밀 고를 때는 되도록이면 충분하게 건조가 되었고 특유 향이 나며 풍미가 좋은 것을 선택하도록 합시다


오트밀 맛있게 즐기는 방법


오트밀 시리얼, 귀리 빵, 쿠키 등으로 간식이나 1식 대체품을 즐길 수 있으며, 가장 쉽게 섭취할 방법은 귀리를 쌀에 넣고 매일 잡곡밥으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귀리를 샐러드 토핑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오트밀 형태로 짜내서 우유나 미숫가루와 함께 갈아서 셰이크 형태로 먹거나 요구르트에 넣어서 요구르트 스무디로 즐기면, 여러분은 여러분을 위해 튼튼한 별미로 먹을 수 있습니다.

오트밀 분량의 3~4배의 물이나 우유에 3분 정도 끓이거나 전자레인지에 1~2분 데워 죽 형태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과 우유 대신 두유나 토마토 주스를 사용하거나 치즈 가루를 뿌리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더운 여름철에 가열 조리를 피하고 싶다면 우유나 플레인 요구르트에 오트밀을 넣어 하룻밤 동안 불려둔 후 섭취하는 ‘오버나이트 오츠’를 추천할 만합니다.









#오트밀효능 #오트밀부작용 #오트밀칼로리
#오트밀 #Oat #오트밀먹는법 #오트밀맛있게먹는법
#오트밀맛있게즐기는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