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풍나물 효능 / 방풍나물 부작용 / 방풍나물 보관방법 - 로사마르
반응형


방풍나물(防風 나물)



방풍나물(갯기름 나물)은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미나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며 중국 내북부지역과 몽골지역이 원산지인 식물입니다.

이름 그대로, 풍질(風疾)을 막는(防) 나물이라는 뜻입니다.
풍을 예방한다해서 이름이"방풍나물" 과거에는 주로 약재로 사용되었답니다.
동의보감을 보면 방풍나물은 성질이 따뜻하고 달고 매우며
36가지 풍증을 치료하며 오장을 건강하게 한다고 합니다.


방풍나물 칼로리


100g 당 41kcal

따뜻한 성질이 있어서 생선이나 조개 그리고 해산물과 궁합이 잘 맞아서 같이 먹으면은 좋다고 합니다.


방풍잎 효능


방풍나물 효능


중풍 예방 효과


예로부터 방풍나물 효능으로 중풍에 좋다는 말이 많이 있었습니다. 중풍은 뇌에서 갑작스럽게 혈액순환 장애가 일어나서 의식을 잃고 쓰러지거나 팔 다리의 운동기능이 망가짐으로서 전신이나 국부가 마비되는 것으로 현대의학에서는 뇌졸증이라고 부르는데,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마찬가지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루틴 성분이 또한 모세혈관에 탄련을 더해주어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혈액의 응고를 억제시켜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뇌경색이나 중풍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정유, 다당뉴, 고미배당 성분이 풍부하여 중풍이나 근육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풍 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이 아니라
중풍으로 인한 사지 마비를 치료하는데도 이용되는 약초입니다.
중풍이나 뇌 질환이 염려되시거나 가족력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방풍나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항암 효과


다양한 원인으로 암 발병 위험에 노출되고 있는 현대인에게
방풍나물은 좋은 예방책 중 하나입니다. 방풍나물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발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입니다. 쿠마린 성분으로 항암작용을 합니다. 코를 비롯한 기관지를 유해 성분으로부터 보호해 주며, 백혈구를 활성화시켜 암세포의 생성을 억제 시켜주는 데 도움 됩니다. 혈액응고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서 혈액속의 암세포가 혈관 벽에 붙어 성장하는 것을 막아주고 백혈구의 특정 기능들을 향상시켜주는 효능 또한 있어서 암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관 건강


방풍나물의 쿠마린 성분은 혈액 응고를 방지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해 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 각종 성인병 예방과 더불어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손발이 차고 저리다면 방풍나물을 드셔보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방풍나물은 칼륨 성분이 풍부해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시력보호


방풍나물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방풍나물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 흡수되는 과정에서 눈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비타민A 성분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 베타카로틴이 면역력 향상을 돕고 망막세포를 파괴한다고 알려져있는 유해산소를 억제해 노안예방과 야맹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망막세포의 파괴를 억제시켜줘서 시력이 감퇴되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당뇨 증상 개선

쿠마린 성분은 항암작용은 물론 당질의 흡수를 늦춰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 줍니다.
그래서 당뇨완화 및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을 줍니다.


호흡기 질환 개선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함유되어있는 쿠마린성분은 코 안과 목에 얇은 점막을 만들어줘서 각종 유해물질이 외부에서 들어올 때 한번 걸러주는 효능을 가지고 입속 가래와 노폐물, 염증등을 체외로 배출시켜줘 비염이나 충농증, 호흡기알러지와 같은 호흡기질환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두통, 발한, 거담 증세에서는 방풍나물 뿌리가 좋습니다. 코와 기관지의 점막을 강화하고 황사나 미세먼지와 같은 유해한 성분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해 줍니다. 뿌리를 끓여서 차로 즐기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빈혈예방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체내에 산소 공급을 원할하게 하고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줍니다. 그래서 빈혈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뼈 건강


방풍나물에는 뼈의 구성성분인 칼슘, 인 성분이 풍부합니다. 칼슘, 인 성분이 뼈에 침착돼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피부질환 및 불면증 개선

방풍나물에는 비타민B1 과 B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와 머리카락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염증을 치료에도 효과가 있어서 방풍나물즙을 습진이나 피부질환이 있는 부위에 발라주면 염증에 굉장히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성인성 여드름이나, 아토피 등 알레르기가 자주 일러나는 피부에 아주 좋습니다. 피부 가려움증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즙을 짜서 바르거나 팩으로 활용하셔도 피부 진정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풍나물은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밤에 잠을 못 주무시는 분들은 한 번 드셔 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이뇨작용 촉진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줘서 체내에 쌓여있는 독소를 외부로 배출해줍니다. 미세먼지나 황사와 같은 갖가지 유해물질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감기 예방


방풍나물은 감기를 예방합니다. 비타민 B군은 신체 기력을 높여줍니다. 방풍나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성분 중 하나인 헤스페리딘 성분은 항산화작용 및 항바이러스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비타민 C의 흡수를 돕고 목감기와 코감기 염증질환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중금속 배출


방풍나물에 풍부한 쿠마린 성분을 비롯해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들이 체내 쌓여있는 각종 중금속과 독소를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체내 쌓이는 각종 유해물질을 해독하고 체외배출 시켜주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성질환개선 및 진통작용


방풍나물 효능으로 염증 매개체인 사이토카인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 관절염이나 피부염과 같은 각종 염증성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방풍나물은 체내 발생하는 여러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진통작용에도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감기로 인한 두통, 어지러움, 목과 허리의 통증, 팔다리 관절염 통증, 신경통, 심지어 피부염이나 종기로 인한 통증까지 잡아 줍니다.
특히 근육통 증상완화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근육의 경련과 쇼크 등 근육관련 질환들을 방지하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몸이 허약하신 분들이 섭취하시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발한제 역할


뿌리의 경우에는 약용으로 쓰였으며,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추위를 잘 느끼고 발한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섭취시키면 몸을 따뜻하게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땀을 잘 나게 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날 때도 땀을 배출해 해열작용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방풍나물 부작용



방풍나물은 평소 몸이 냉한 분들이 과다섭취를 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가 있으며 독성을 지니고 있어 살짝 데쳐서 5~10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독성을 제거하고 드셔야 탈이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진 나물이라 평소 설사를 자주 하시거나 찬 성질의 체질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풍잎 부작용


방풍나물 고르는 법



잎이 신선하고 줄기가 길지 않은 것이 좋으며 향기가 좋은 것으로 골라야 합니다. 잎의 색은 연한 녹색을 띠고 있는 것이 좋고, 방풍나물은 어린 새순이 가장 부드럽고 맛있며, 너무 자란 것은 억세기 때문에 맛이 없습니다.

방풍나물은 나물로 만들거나 말린 후 가루를 내어 반죽등에 사용 할수 있고 설탕에 절여서 효소를 만들면 두고두고 사용할수 있습니다.



방풍나물 보관방법



방풍나물을 사용하고 남았을 경우 냉장 보관하고 물에 적신 키친타월이나 신문지로 방풍나물을 감싼 후 비닐 팩에 넣어 보관합니다.

비닐 팩에 밀봉시 숨을 불어넣어 밀봉하면 수분의 손실을 막고 오랜 기간 싱싱하게 보관할수 있고 삶은 귀 물기를 짜서 냉동 보관해도 오래 보관할수 있습니다.







#방풍나물 #防風 #방풍나물효능 #방풍나물부작용
#방풍나물보관법 #방풍 #방풍나물고르는법
#방풍효능 #방풍부작용 #방풍나물칼로리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