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콜리 효능 / 브로콜리 부작용 / 브로콜리 칼로리 - 로사마르
반응형


브로콜리 (broccoli)



브로콜린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서 각종영양소가 풍부하여
천연공급원의 원천으로 인정받고 있는 식품입니다.
브로콜리는 겨자과에 속하는 짙은 녹색채소로 '녹색 꽃양배추'라고도 불립니다. 브로콜리는 11월부터 4월까지가 제철이지만 요즘은 사철 구별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브로콜리에는 100g당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를
150%를 제공하고 있으며, 복합 비타민B를 비롯하여 필수
무기질 그리고 산화 손상을 효과적으로 없애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한 천연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브로콜리 칼로리

브로콜리 칼로리는 100g당 28kcal

열량이 낮고 영양소가 풍부하여 다양한 식품들 중에서
건강식품으로 가장 으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몬보다 2배나 높은 비타민C와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해
부족한 영양소 섭취가 충분히 보충된다 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효능

브로콜리 효능

 

눈건강

브로콜리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브로콜리 내 함유되어 있는 카로티노이드, 제아잔틴 성분이 눈의 황반병성과 백내장과 같은 안과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답니다.
베타카로틴 성분 또한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야맹증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암 예방


암 예방 대표 식품으로도 알려진 브로콜리는 설포라페인을 함유하고 있어 암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설포라판과 인돌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각종 암을 예방하고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 억제 효과가 있으며, 또한, 브로콜리에 함유한 스루호라환 성분은 우리 몸 안에 있는 발암물질과 유해 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방암과 전립선암 예방을 돕는다는 테스트 결과도 여러 개 나왔습니다. 대장암과 폐암 방지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육식을 즐기거나 흡연자에게도 좋습니다. 또 브로콜리 효능은 가지에 이어 2번째로 발암 억제력이 큰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브로콜리는 꾸준하게 섭취해 주면 폐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 각종 암 예방에 좋습니다.


다이어트


브로콜리는 100g당 28 칼로리로 지방과 칼로리가 낮은 음식이면서 동시에 혈당을 낮게 유지시켜주고 과식을 막아주는 섬유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다. 이 때문에 포만감을 유지해 주고 장을 청소하여 변비 증상을 완화해 주고 예방해 줍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혈액과 심장질환 예방

브로콜리 효능 중에는 장수를 도와주는 혈관건강에 좋다는 사실도 있습니다. 클로로필 성분은 체내의 혈액순환을 돕고 혈전을 막아주며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브로콜리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체내의 나트륨 성분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뛰어나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심장질환과 심혈관계 질환은 브로콜리를 통해 그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설포라판 성분이 혈관을 보호하는 효소 생산을 늘리고 손상시키는 물질은 줄임으로써 심혈관을 보호기 때문이랍니다.
브로콜리와 사과 등 플라보노이드가 풍성한 식사를 즐겨 먹으면 심장병 발생 위험이 20퍼센트나 감소한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브로콜리의 베타카로틴, 셀레늄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막아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나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에 함유되어있는 식이섬유는 독성물질의 배출을 도와 체내의 전반적인 기능이 원활하도록 도와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점막을 강화(비타민A), 감기등 세균, 바이러스의 침투를 예방하고 피부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면역력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효과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가 가장 많이 들어있으며 비타민 C를 효과적으로 재활용하는 데 필수적인 플라보노이드도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루테인과 제아잔틴, 베타카로틴 등 강력한 항산화제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신체가 유해산소로 인해 산화되는 것을 막습니다. 브로콜리의 항산화 성분들은 활성산소에 의해
야기된 세포 손상을 억제하거나 중화시켜줍니다. 이 항산화 효과는 염증을 줄이고 전반적인 건강보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뼈 건강


브로콜리에는 칼슘과 비타민 K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뼈 건강에 중요한 성분이고,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뼈의 건강을 좌우하는 칼슘이 100g당 64mg이나 들어 있습니다. 골격형성과 골다공증을 예방해줍니다.

빈혈 개선


브로콜리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브로콜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빈혈 증상의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철분, 엽산,비타민C, 비타민B12, 피초케미컬 등의 성분은 혈액의 생성을 촉진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브로콜리에 함유된 철분은 체내 헤모글로빈 수치를 향상해주며, 클로로필 성분은 피를 생성하는
조혈작용을 하여 피를 맑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장 건강


위장에 좋은 성분인 비타민U가 풍부하고, 그리고 설로라 판 성분은 장 속의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고 생성의 억제를 돕는 효과가 있어서 위염이나 위궤양등의 소화기 계통 질환에도 효과가 뛰어나 속쓰림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염증 감소


브로콜리의 효능에는 몸의 조직에서 염증을 감소시키는
다양한 생물학적 합성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브로콜리의 플라보노이드인은 시험관 연구에서 강한 항염증 능력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또한 담배 흡연자들에 대한 인간의 작은 연구에서는 브로콜리를 먹는 것이 염증의 현저한 감소로
이어진다는 것을 밝혀냈다고 합니다.


뇌기능 개선


브로콜리의 효능에는 몇몇 영양소와 생물학적 합성물은 정신 감퇴를 늦추고 건강한 뇌와 신경조직 기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술로라판은 브로콜리에 존재하는 또 다른 강력한 생물 활동 화합물로 뇌에 산소가 감소된 후에 뇌의 기능을 지원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뇌종양에 이미 걸리신 분들이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피로회복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레몬의3배, 감자의7배라고 합니다. 브로콜리는 비타민 C가 풍부한데 체내의 대표적인 피로 물질인 젖산의 분해를 촉진하며 동시에 생성을 억제시킴으로 피로의 회복이 빨라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피부미용


브로콜리는 피부트러블을 개선하고 염증을 완화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브로콜리에 함유된 비타민E와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의 원인이 되어 활성산소를 없애줘 노화를 예방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브로콜리의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의 세포가 젊게 유지되도록 돕는 작용을 하면서 노화과정을 억제해 줍니다. 또한 피부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멜라닌 색소의 피부 침착을 막고 미백효과가 뛰어나 피부 건강과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억제 및 중화 시켜 항산화 역할로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는 섬유질이라서 과다 섭취 시 체내 축척되어 창자나 장에 자극을 주어 복통을 유발하거나 가스가 많이 방출 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가 많이 섭취하는 경우 위장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브로콜리는 혈액을 타고 다니는 약물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어서 감상선 기능 저하증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브로콜리는 하루 2컵이하로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 고르는법

좋은 브로콜리는 머리 부분이 짙은 녹색이거나 약간 보라색 기운이 도는 것입니다. 회색이거나 노란색이면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웬만하면 단단하고 작으며 가운데 부분이 볼록 솟아올라 있는 것을 골라줍니다. 꽃이 피지 않은 것을 골라야 영양과 맛이 풍부하며 송이가 단단하며 줄기가 싱싱한 것이 괜찮습니다. 브로콜리의
줄기에도 영양성분이 다량 함유 되어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니
줄기도 버리지 않고 같이 드셔보세요.


브로콜리 보관법


브로콜리는 실온에 두는 것이 원칙입니다. 숙성되면서 단맛이나 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너무 차갑게 하면 맛이 떨어져 먹기 한두시간 전에 냉장고에 넣어 시원하게 먹습니다. 1주일 이상 보관하기 힘들어 먹을 만큼만 사도록 합시다.


브로콜리 섭취법


손질을 할 때는 물에 넣어 잘 씻어주고 줄기는 잘라내고 송이 사이에 칼끝을 넣어 작은 송이를 떼어냅니다. 얼음 물에 담그면 색이 선명해지고 싱싱한 상태가 오래 지속됩니다

조리할 때는 먼저 소금물에 30분가량 담가 오염 물질을 없애줍니다. 끓는 물에 식초와 소금를 넣고 살짝 데치면 씹는 맛도 좋습니다. 볶을 때는 줄기를 먼저 넣고 송이를 나중에 넣는 게 바른 순서입니다. 같이 넣으면 골고루 익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자렌지로 사용을 할경우는 손질한 브로콜리를 용기에 담아
잠길 정도로 물을 넣어 2분 ~ 3분 정도 후에 꺼내시면 됩니다

데친후 얼음물에 동동 띄어두면 신선함이 살아납니다.


브로콜리 음식 궁합


브로콜리와 양파랑 궁합이 잘 맞습니다.
양파와 함께 조리 했을 때 항암작용이 더 커진다고 합니다.
감기가 있을 때에는 브로콜리와 대파를 달여서 먹으면
감기 초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broccoli #브로콜리효능 #브로콜리부작용
#브로콜리칼로리 #브로콜리고르는법 #브로콜리음식궁합 #브로콜리섭취법 #브로콜리데치는법 #브로콜리보관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