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리 효능 / 샐러리 부작용 / 샐러리 칼로리 - 로사마르
반응형


샐러리 (celery)


산형화목 미나리과에 속하는 식물로 원산지는 남유럽, 북아프리카 그리고 서아시아입니다. 서양에서는 대부분의 요리에서 빠지지 않을 정도로 중요한 식재료 중 하나이며 요리의 향미를 돋우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식품입니다.

기본적인 품종으로는 짙은 잎 색에 따라 구별이 가능한 데 대표적으로 녹색종 황색종 그 사이에 속하는 중간종이 존재합니다.
보통 6~ 10월에 가장 맛이 좋으며 온실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므로
언제든지 접할 수 있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샐러리 칼로리


샐러리의 칼로리는

100g 당 16kcal 정도로

매우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 미네랄 같은 영양소도 매우 풍부하고 포만감 또한 좋은 채소에 속하기도 합니다. 낮은 칼로리와 좋은 포만감은 특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을 수밖에 없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샐러리 효능


샐러리 (Celery) 효능

 

변비 예방



일반적으로 샐러리는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되어 있는 야채로 알려져 있는데 100g에 1.5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고함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장속의 이로운 균의 먹이가 되며 장 환경 개선 및 배변 활동이 원활해지도록 도와 변비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샐러리는 100g 당 약 16칼로리로 굉장히 저칼로리입니다. 소화하는데 쓰는 에너지가 더 많이 들어가 실질적으로 마이너스 를 가지고 있다고합니다. 낮은 칼로리지만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샐러리의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들이 건강하게 다이어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


샐러리에 있는 비타민 E는 혈관을 확장시켜주고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냉증이 있을 때 좋아지게 돕습니다. 또한 100g당 310mg의 풍부한 칼륨성분은 체내의 염분을 배출해 고혈압을 개선해주고 독특한 향을 내는 것 중 하나인 프탈라이드는 혈관이 단단해지는것을 막아줍니다. 벽을 부드럽게 해주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합니다.


뇌 건강


철분이 들어있어 뇌로 향하는 혈관에 좋습니다. 혈류가 개선되어 피를 잘 보내주기 떄문에 산소공급과 기억력, 인지능력에 영항을 줍니다. 또한 루테올린 으로 치매를 유발하는 효소를 억제해준다고합니다.


혈압


샐러리는 혈관의 수축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좋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있어서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고혈압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음식을 짜게 섭취하였을 경우 소변으로 나트륨을 내보내어 부종 해소를 돕고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막습니다.


소화 개선


다량의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는 샐러리를 섭취하면 장운동 원활로 변비 예방과 소화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위의 내벽을 개선시켜 궤양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며, 침과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가 잘 안되거나 느리게 되는 경우 소화 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항암 효과


샐러리에는 플라보노이드, 에피제닌, 루테올린이라는 특별한 성분피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 억제, 암세포 증진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항암 효과가 매우 뛰어납니다.


붓기 완화


샐러리는 수분이 95% 나 있으며 전해액이 많아서 수분 공급에 도움을 줍니다. 과도한 수분을 제거해 주는 프탈라이드 성분이 들어있기도 합니다. 이는 자연적인 이뇨 작용을 유도해 몸의 부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몸이 자주 붓는 분들이 드시면 붓는 증상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효과적입니다.


불임 예방


비타민E, 포타슘, 마그네슘, 아연 성분이 남성분들의 정력과 정액 양을 증가시켜주며 정자의 질을 높여주기 때문에 남자분들의 불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작용


비타민C가 들어 있어 몸의 산화를 억제해 주는 기능과 주근깨, 기미를 유발하는 멜라닌 생성을 막아줍니다. 이는 콜라겐이 만들어질 때 필요로 하는 요소인데 몸 안에서 생성되지 않는 비타민이기 때문에 샐러리 등의 음식을 통하여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염증 예방


샐러리는 염증을 예방 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폴리사세틸렌 성분이 염증을 제거해주고 여러가지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서 진정효과도 뛰어날 뿐아니라 알카리성을 띄고 있어서 체내 밸런스를 조절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샐러리에는 플라보노이드 등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소다당류들이 들어있어 염증을 가라앉히고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면


멜라토닌 호르몬이 다량 들었기 때문에 숙면에도 이롭습니다. 채소들 중에서 함량이 높은 편에 속하고 마그네슘과 칼륨 등도 신경을 안정화시켜주어 불면증이 있다면 수면 질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피로 해소도 돕습니다.


수분 충전


전해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기도 합니다. 전해질은 피 땀 소변 등에서 발견되는 필수 미네랄 중 하나입니다. 전해질 공급을 통해 수분이 세포로 자연스럽게 이동하도록 도와주어 수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면역력 강화

샐러리에 풍부하게 든 베타카로틴은 몸 안에서 비타민A로 바뀌어 피부의 점막을 건강하게 해주고 감염이 되지 않게 막아줍니다. 잎에도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같이 먹도록 해봅시다.
몸에서 항산화 역할은 물론 면역력도 올려주어 감기 같은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 응고 원활


샐러리에는 비타민K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샐러리를 하루에 한 컵 먹으면 하루 권장량의 30%를 섭취할 수 있다 합니다. 비타민K는 혈액 응고를 위한 필수 영양소로 체내의 비타민K를 충족시켜 혈액응고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샐러리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샐러리의 풍부한 비타민A로 인해
눈 건강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눈을 많이 사용하는 직장인이나
학생분들이 샐러리를 섭취하면 눈의 피로함을 개선하고 건강을
지키는데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하루에 샐러리 한 줄기면 섭취량 5%를 채울 수 있다고합니다 그래서 샐러리 효능으로 시력향상을 꼽을 수 있답니다. 눈의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야맹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황반변성이나 안구 건조 같은 안구질환 예방에도 좋은 채소입니다.


뼈 건강


샐러리에 함유된 비타민K 성분이 칼륨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어 뼈 건강, 골다공증 등의 뼈 질환에 큰 도움을 주며 들어온 칼슘이 빠져나가지않고 그대로 흡수시켜줍니다.

 

노화 방지 및 미용


샐러리에는 뛰어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등 다양한 비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이 성분들이 노화의 주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시켜주어 노화를 방지하는데 좋은 도움을 줍니다.
각종 비타민과 수분이 많은 채소로써 수분함량이 높습니다. 건조한 피부를 가지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천연 나트륨이 들어있어서 주름을 예방해주기도 하며 탱탱탱함을 유지하도록해줍니다. 잎에 들어있는 세다놀 이라는 성뷴도 몸에 있는 열을 내려주기도 하며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심신안정

특이한 향은 정유성뷴인 세다놀 ,세네린 등 때문입니다.
이들이 안정 ,진정이 뛰어나 중추신경계와 정신건강을 릴렉스해주며 정신적으로 힘이 들 때 나아지게 돕는 역할을 하고 통증을 줄여줄 수도 있습니다. 피라진이라는 성분은 피 흐름이 잘 되게 하여주고 진통 작용을 하므로 머리가 아플 때 챙겨주어도 좋습니다.


 

샐러리 (Celery) 부작용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과량으로 먹게 되면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단백질 흡수가 저하되니 조심하시길바랍니다.

또한 샐러리는 농약이 많이 남아 있을수 있기 때문에
드시기전 깨끗하게 씻어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다량 섭취할 시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장기간 섭취할 때 허브 부작용 때문에 갑상선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임산부들은 과다 섭취할 때 자궁수축 혹은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자작나무의 꽃가루나 쑥과 관련된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를 유발시킬수 있기 때문에 처음 드실때는 소량만 드셔보시고 반응을 살핀 후 양을 늘려가시는게 좋습니다.


샐러리 부작용

샐러리 먹는 법


익혀서 수프나 각종 소스의 재료로 활용하기도 하고, 각종 볶음 요리, 무침에 채소 재료로 넣기도 합니다. 하지만 익히면 가지고 있는 영앙소가 파괴되는 채소입니다.
생으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쓴맛을 마요네즈가 고소하고 느끼한 맛을 중화시켜주어 같이 먹으면 좋습니다.


신선한 샐러리 고르는 방법


줄기가 굵고 길며, 단단한 샐러리가 좋습니다. 향이 강하고 잎은 푸른색의 싱싱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를 때는 줄기가 둥글고 굵으며 안에 홈이 좁은 것을 고르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잎이 누렇게 변했거나 뿌리가 갈라진 것은 질이 떨어지는 것으므로 알아두도록 합시다.


샐러리 보관법


보관하는 경우에는 컵에 물을 부어주고 꽃처럼 다발로 꽂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줄기는 상하기 쉽기 때문에 빨리먹는것이 좋치만, 그렇게 하기 쉽지 않다면 다듬어서 용기에 밀봉한뒤 냉장고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두는것은 안되며 2일에서 3일 안으로 모두 드셔야합니다.

잎과 줄기를 데친 후에 냉동 보관하시면 장기 보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Celery  #샐러리효능 #샐러리부작용 #샐러리칼로리
#설러리효능 #셀러리부작용 #샐러리보관법 #샐러리먹는법  #샐러리고르는법 #샐러리 #셀러리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