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사비 효능 / 와사비 부작용 / 와사비 칼로리​ - 로사마르
반응형

와사비


일본의 매운맛을 대표하는 향신료의 일종으로 한국 사람들은
고춧가루를 즐겨 먹는 것처럼 일본 사람들은 와사비를 즐겨 먹는다고 합니다. 우리가 먹는 와사비는 뿌리입니다. 뿌리는 연한 갈색을 띠는 푸른 껍질에 쌓여 있는데 껍질을 벗겨 생으로 이용하거나 말려서 가루로 사용합니다. 녹색을 띠고 매운 맛을 내는 향신료인데 고추냉이와 같은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학명이 다른 식물이라고 합니다. 맵고 알싸한 맛이 특징인 와시비는 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과는 전혀 다른 성분이라고 하는데, 갓 등의 십자화과에 많이 포함된 시니그린이라는 성분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엄밀히 말하면 같은 속 다른 종이며, 정리해서 식물학적으로는 다른 종, 국립어학에서 지정한 어학적으론 같은 것 입니다.


와사비 칼로리

100g당 20kcal 입니다.

 

와사비 효능

와사비 효능

 

살균 작용


와사비는 살균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선회나 초밥을 먹을 때 함께 즐기는데, 살균효과, 세균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시니그린(sinigrin)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시니그린이라는 성분이 생선에 기생하는 기생충과 균을 없애주는 살균, 살충 효과가 뛰어나며, 대장균, 살모넬라균, O-157균, 비브리오균, 포도상구균 등의 식중독 원인균의 증식을 억제하며 위염, 위암의 원인이 된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도 살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해독작용


와사비는 체내에 쌓인 유해물질의 해독을 촉진시켜 배출해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와사비에 풍부한 시니그린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독소 뿐만 아니라 몸 속에 쌓인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입니다. 이는 혈관 속의 노폐물도 배출해 주어 혈관을 청소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면역력증가



와사비를 먹으면 우리 몸을 방어하는 백혈구의 숫자를 증가시켜주는 데, 이 때문에 와사비를 드시면 면역력이 높아진답니다. 또 와사비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들에게 좋은 식품이랍니다. 평소에 손발이 자주 차신분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평소 건강이 걱정되셨다면 와사비를 활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욕증진

대부분의 향신료는 위에 들어가면 위벽을 자극하여 중추신경을 각성시켜주고, 혈류의 흐름을 왕성하게 하며,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하루에 와시비 1g을 요리에 첨가하여 식사를 하게 한 결과 환자들의 식욕이 증대되어 식사량이 늘어 난 것으로 확인 되었는데, 함유되어 있는 베타 아밀라아제(β-amylase) 라는 효소에 의해 작용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와사비의 알싸한 맛이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주고 식욕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어요.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함유되어 있는 SOD 성분은 비타민C 성분과 함께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며, 스루휘니루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도 피부노화를 억제 할 뿐만 아니라, 잡티,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고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와사비 추출물 중에서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주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활성산소를 억제해주어 발암물질의 작용을 억제시켜주는데요, 또 몸의 노화를 억제해주어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랍니다.


체온상승


따뜻한 성질의 와사비는 체온을 상승시켜주어 냉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지사제 효과


장 점막에 있는 염소 이온 분비를 억제하여 설사를 멎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함암효과

위암세포인 MKN-28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있다고합니다. 또 와사비가 염색체이상이나 탄고기를 먹으므로 생기는 암물질을 작용과 활성화를 억제시켜줘 암예방에
도움이된다고합니다. 여러 성분들이 뛰어난 해독작용으로 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을 억제하고,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함으로써 항암효과 및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류머티즘 관절염이나 관절통, 신경통 등의 감소, 개선에 도움을 주는 시니그린이라는 성분이 관절 쪽에 도움을 주며, 강력한 산화 방지제인 이소티오시아네이트 화합물은 관절염, 인대 및 근육의 염증을 감소시켜 관절염이나 관절통을 완화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


와사비에는 SOD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암이나 노화를 유발시키는 활성산소를 분해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SOD는 사람 체내에도 존재하지만, 나이를 먹을수록 그 작용력이 약해져 따로 추가적으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며, 당뇨병의 합병증이나 노화와 관련이 있는것으로 나왔고, 마이야르 반응을 억제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의 합병증이나 노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마이야르 반응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와사비를 드시면 혈소판이 응집을 촉진해주는 단백질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효능이 혈전의 형성을 억제해줄 뿐 아니라 혈전증을 예방해주어 뇌경색, 심근경색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랍니다. 또 뇌세포를 활성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기억력 향상에 좋다고 합니다.


충치예방


와사비는 치아의 에나멜을 부식시키는 산을 형성하는 구강세균을
억제하는 효능이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실제 한 연구에서는 와사비가 세균 자체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을 밝혀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세균이 생산하는 단백질 효소를 무력화 시켜주거나, 세균자체의 증식을 억제시키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소화력 향상


많은 직장인 분들은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 때문에 식사를 한 뒤에 소화가 잘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와사비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와사비에는 베타아밀라아제가 풍부합니다. 이 베타아밀라아제는 위벽을 자극하고 중추신경을 각성시켜 혈류의 흐름을 왕성하게 해줍니다. 베타아밀라아제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기능을 도와줄 뿐 아니라 식욕을 상승시켜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우리의 대장은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난 뒤에 배출해야 하는 대변이 지나는 통로입니다. 이런 과정에 세균으로 인해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특히 날생선의 경우 기생충이나 여러 가지 균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와사비가 섭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살균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가급적 날음식은 안전하게 먹는 것이 중요한 만큼 가능하다면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심장 건강 향상


와사비는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뇌졸중과 심장마비의 위험성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있어 매운맛을 내는
이소 티오 시아 네이트 성분은 혈전 형성을 파괴하고 억제함으로써 심장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호흡기질환 개선


와사비는 특정 호흡기의 병원균에 대한 방어선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소티오 시아네이트성분이 비강과 부비동에서 강력하게 반응 코가 뻥 뚫리는 것 같은 느낌을 주니, 따라서 알레르기나 감기에 걸린 사람들의 부비동을 자극하고, 비강 통로를 열어
공기흐름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콧물이나 비염, 재채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와사비 향이 한답니다.


내장 건강증진


와사비는 내장의 염증을 예방하고, 질병에 대항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대변에 부피를 더하면, 변비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과정을 개선하고 전반적인 내장 건강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와사비 부작용

와사비 부작용


와사비의 시니그린 성분은 소화불량 개선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위 점막을 자극하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하루 권장량은 100g 이하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와사비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이라면 피부와 입, 코, 소화기관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한, 궤양 및 염증성 질환을 앓고 있다면 와사비가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섭취하지 않으시는 걸 권하며, 갑상선 기능이 저하된 분들도 섭취하는 것이 좋지 않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와사비효능 #와사비부작용 #와사비칼로리
#고추냉이효능 #고추냉이부작용 #고추냉이칼로리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