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꼴라 효능 / 루꼴라 부작용 / 루꼴라 키우기 - 로사마르
반응형

루꼴라(rucola)


지중해산 에루카족의 일년초로 이탈리아 요리에 많이 쓰이는 채소입니다.  독특한 향을 갖는 향신 채소의 일종입니다.
주로 이탈리아에서 사용되는 채소로 고기와 곁들어 먹거나 샐러드나 피자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루콜라는 잎과 꽃을 모두 사용합니다. 맛은 고소하고 쌉싸래하고 머스타스 소스와 같이 톡 쏘는 매운 맛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치즈와 궁합이 아주 잘 맞습니다.


루꼴라 칼로리


샐러드에 많이 사용되는 루꼴라 효능 도 좋지만 칼로리도
100g 기준으로 16kcal 낮습니다.


루꼴라 효능


루꼴라 효능

뼈 건강


루꼴라에는 비타민 K,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칼슘의 산화를 방지하여 골밀도를 향상시키고,
뼈의 결합조직을 튼튼하게 하여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루꼴라를 꾸준히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성장기 어린이 및
청소년의 골격형성,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며, 중장년층 및
노인과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관절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항산화작용


활성산소를 억제시켜주는 비타민A와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루꼴라는 강력한 항산화식품이랍니다. 체내에 쌓인 독성을 해독시키고 배출하며, 면역기능까지 강화시켜주는 루꼴라 입니다.

루꼴라에는 강력한 황산화성분으로 불리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노화와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해 주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 및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피로 회복


루꼴라에는 여러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이 함유되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시킵니다. 기운을 회복하고 피로를 풀어주는 데 뛰어나고, 또한 루꼴라의톡특한 향이 입맛을 돋구워 주어서
충분한 영양섭취가 가능하도록 도와 준답니다.
특히나 운동 후에 루꼴라를 섭취한다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눈 건강

루꼴라에는 루테인과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로 인하여 루꼴라를 복용하게 되면 시력 저하를 억제하며,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안구 건조증 같은 증상을 완화 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필수적인 성분인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루꼴라를 주기적으로 섭취하게되면 시력저하 방지, 안구의 건강 증진, 눈의 피로회복 및 안구건조증 예방 등의 안구질환 예방을 해볼 수 있 다고 합니다.


건망증과 치매예방

루꼴라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또 다른 성분들인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베타카로틴, 루테인 성분들과 더불어
항산화 물질로서 뇌의 보호막을 튼튼하게 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뇌의 퇴화 진행을 늦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뇌에 원활한 산소 공급을 도와
뇌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데, 기억력 향상이나 인지능력 향상, 치매 예방, 건망증 예방 등 뇌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


루꼴라 칼로리는 100g에 16 칼로리입니다.
저칼로리에 식이섭유 또한 많아서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소화불량 개선

루꼴라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가 많아 소화를 도울 뿐만 아니라 풍부한 섬유질 덕분에 위장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고
루꼴라에 많은 칼륨으로 인해 몸 속 노폐물도 배출시켜 부종을 개선하는데 좋답니다.

또한 루꼴라에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위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고,
위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며 위장막을 보호하고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데 효과적인 성분이라고 합니다.


정력 강화


쥐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정자 활동을 루꼴라가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하였습니다. 고대 로마에서는 최음제로도 이용하였으며, 루꼴라는 정력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정력을 감퇴시킨다고 알려진 환경오염물질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차단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당뇨 & 빈혈


루꼴라에는 탄수화물 또는 당분은 들어있지 않고, 칼로리 또한 100g당 16kacl 밖에 되지 않아 당뇨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철분과 엽산이 매우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이나 산모에게 좋은 식품으로 꼽히고 있는 채소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당뇨에 좋은 루꼴라 100g을 섭취했을 경우 올라가는 혈당치는 2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밥을 먹을때 루꼴라를 함께 섭취하면 혈당이 치솟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방지와 피부 미용


루꼴라에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노화를 일으키는 주범인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주는 효능이 있어서 노화를 억제하며 이러한 노화가 억제됨에 따라서 피부 미용의 효능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심혈관질환 예방

루꼴라에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칼륨 등의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관 내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통해 혈관 건강 증진에 이로운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관이 향상되면서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다양한 심혈관질환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해독작용


루꼴라에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비타민A와 C가 풍부합니다.
강력한 항산화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체내 독성의 배출을 돕는 해독작용에도 뛰어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해독작용으로 인해 면역력을 강화시켜 각종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항암 작용

루꼴라에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인돌, 설포라판,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폴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서 각종 성인병의 주된 원인이 되는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암세포의 전이 및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며, 혈액 순환 및 혈류 개선을 원활히 해주고,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여 폐암, 피부암, 구강암 등 각종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루꼴라 부작용

루꼴라에는 옥살산 성분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시금치에도 들어있는 성분인데 적당히 섭취하면 대변이나 소변으로 무난히 배출되지만 과하게 먹거나 옥살산 성분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신장결석이 생기거나 다른 건강문제의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작은 결석은 종종 어떤 문제도 일으키지 않지만, 크기가 큰 것은 요로를 통과할 때 심한 고통과 메스꺼움, 그리고 심한경우 혈뇨를 볼 수도 있어요.

신장 결석의 경험이 있는 분들은 향을 느끼실 정도로 소량의 섭취를 권합니다.

루꼴라는 하루 권장섭취량이 6g~10g이라고 합니다.

과다섭취를 하게 되면 복통과 설사, 복부팽만 등 장에 무리가 올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 하셔서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루꼴라 키우기


맛있고 건강한 루꼴라 고르는법



먼저 줄기를 잘 살펴보면 되는데
줄기가 힘이 없어보인다면 신선하지 않은 것 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억센 줄기를
선택하면 너무 쓰고 맛이 떨어집니다.

적당히 억세지 않으면서도
싱싱해보이는 줄기를 선택하는 것이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루꼴라 고르는 방법입니다.

잎이 싱싱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루꼴라를 손질할 때에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흔들어 씻으며 잎에 붙어있는 흙이나 벌레등을 씻어내면 된다고 합니다.


루꼴라 보관법


바로 수분이 마르지 않도록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는데
세척 후 루꼴라를 보관한다면 물기를 잘말려서
무르지 않도록 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을 많이 가지고있기 때문에 빠른 시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닐봉지에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밀봉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냉동보관은 절대 안됩니다.


루꼴라 키우기


1.  화분에 배양토를 깔아주시고 배양토에 물을 흠뻑 적셔주세요.

2. 씨앗의 2배 정도의 깊이로 흙을 파내어 심어주세요.

3. 심고난 후에도 스프레이로 다시한 번 적셔주세요.

4. 겉 흙이 마르지 않도록 계속해서 자주 스프레이로 물을 뿌려주세요.

5. 새싹이 나오기 시작하면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놓아주세요.

6. 싹이 점점 자라 3~5cm 정도가 되었다면 튼튼한 줄기만
놔두고 솎아내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루꼴라효능 #루꼴라부작용 #루꼴라키우기 #루꼴라고르는법
#루꼴라 #rucola #루꼴라키우기 #루꼴라보관법 #루꼴라칼로리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