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 효능 / 굴 부작용 / 굴 손질법 - 로사마르
반응형


굴 (석화)


오동통한 속살은 우유빛으로 바다의 우유라 부르는 굴(석화) 은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부터 제철로 지금도 영양을 듬뿍담고 있으며 부르는 이름은 굴조개 또는 참굴이라합니다.
또한 돌에피는 꽃이라하여 석화라고도 부르며 단백질과 칼슘 그리고 비타민을 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남해안을 중심으로 양식과 자연산굴을 생산하며 전국 생산량의 80%에 달할 정도로 대다수는 남해안에서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굴 제철


10월 부터 4월까지입니다.


여기에는 칼슘, 철분, 구리,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굴 칼로리

굴 칼로리는 100g 당 97kcal로 낮은 편입니다.


굴의 효능

굴 효능


중금속 해독


굴 효능으로는 독소 해독이 있습니다.
여기에 함유된 아연은 납을 배출시키며 항산화효소인 셀레늄은 체내 세포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동시에 미세먼지 속 중금속 해독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빈혈예방


굴 효능으로는 빈혈예방에 있습니다.

여기에는 철분, 아연, 칼슘이 풍부합니다. 굴 8개만 먹어도 하루 필요한 철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구리와 철분 등의 미네랄과 각종 영양소를 고루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빈혈에 탁월하게 좋습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발생하므로 철분 섭취는 빈혈에 아주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평소 빈혈로 인해 어지럽고 힘이 없으신 분들에게 권장합니다.


면역력 강화


굴에는 핵산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핵산은 면역세포와 암 억제 유전자를 활성화하고 암세포를 파괴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물질로 굴에 특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굴에는 셀레늄이라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셀레늄은 체내의 백혈구와 적혈구를 늘려줘 튼튼한 면역체계를 만드는 데에 큰 도움을 주는 물질입니다. 이로 인해 바이러스나 질병이 몸에 침투하지 않게 막아줍니다.


피로 회복


굴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B와 칼슘, 아미노산 등 성분이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영양을 공급해 줍니다.
굴에는 해산물에 풍부한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자양강장제라고도 불리는 타우린은 심혈관질환과 근육, 간 건강에 영향을 주며 피로회복에도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미용


굴은 100g당 75kcal로 칼로리가 낮을 뿐만 아니라 주 성분이 단백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굴에는 함유된 타우린이라는 성분은 기력 회복에 좋아 다이어트 중 허해진 몸을 보강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간 기능을 도와 해독능력을 높이는 역할도 합니다. 멜라닌 색소를 분해하여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가꿔줍니다. 셀레늄, 아연 등의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젊고 생기 있게 만들어 줍니다.


간 기능


굴의 대표적인 성분인 타우린은 체내에 간 기능을 도우면서 간을 건강하게 하는데 좋은 효과를 가집니다.


혈관 건강


굴에 함유된 타우린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 혈압을 조절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굴은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줘 혈관 건강 개선에 효과적이며 체내의 나트륨과 중금속을 배출시키는 역할까지 합니다. 또한 굴에 함유된 EPA와 DHA 성분이 혈관을 좁히는 혈전을 방지하여 동맥경화, 뇌졸중,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에도 좋은 효능을 발휘합니다.


저체온증 예방


굴에 함유된 아연은 혈액의 순환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굴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기초 대사량이 증가하여 수족냉증이나 저체온증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정력 강화


굴은 남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아연이 풍부합니다. 아연이 달걀보다 30배나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아연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생성을 촉진하고, 남성의 생식 기능을 향상 시켜줍니다. 또한 굴의 글리코겐은 체내에서 에너지로 작용하여 원기를 회복시키고 기력을 제공해 줍니다.


당뇨 예방


굴에 풍부한 아연 성분은 인슐린의 합성 과정에 중요한 성분입니다. 아연이 적절하게 공급되지 않으면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갑상선 저하증 예방


굴의 효능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예방이 있는데 '바다의 우유'로 불리는 굴에는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고 이 성분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익힌 굴에는 하루 권장량 몇배의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예방하는 데에
탁월한 기능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


굴에는 아연 외에도 풍부한 필수 효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단백질의 합성과 활성산소의 억제와 제거에 관여하며 노화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하게 해줍니다.


뇌 건강


굴에 풍부한 아연은 뇌의 기능저하를 예방하기 위한 성분으로 아연이 부족하면 뇌기능이 저하됩니다. 또한 기억력 향상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DHA 성분은 뇌의 기능이 활성화 되도록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장암 예방


굴의 효능으로는 대장암 예방이 있습니다.
굴은 대장 건강에 좋은 백색 식품으로 셀레늄은 대장암 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 실제로 대장암에 걸린 쥐들을 대상으로 동물실험결과 셀레늄화합물을 투여한 쥐들은 대조군에 비해
종양의 크기가 감소한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굴 부작용


몸에 찬기가 많은 소음인이라면 굴 섭취 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과다한 양의 굴을 섭취할 시 설사병, 배탈, 구토 등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산란기인 5~8월간의 기간에는 독성이 있을수도 있으며 같은시기에는 비브리오,대장균,살모렐라 균들이 많아 주의를 해서 섭취를 해야 합니다. 패독으로 산란기인 5월에서 8월 사이는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에 섭취하는 경우 설사, 구토, 패혈증의 증상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굴 손질법

굴 보관법

굴은 1~5℃사이의 온도로 이틀정도가 적정한 보관일로 보시면 됩니다. 굴은 바다물로 껍질을 손질하시면 되고 비닐에 굴을 담은 다음에 바닷물을 넣고 밀봉하시면 됩니다. 그 후에 스티로폼 박스 안에 얼음을 넣은 뒤에 비닐에 담아 놓은 굴을 담고 냉장고에 1~5℃사이의 온도로 냉장보관하시면 됩니다.

마트에서 산 봉지 굴의 경우 포장 그대로 냉장 보관하세요.
(생으로 섭취 시 1~2일, 익혀서 섭취 시 3~6일 정도 보관 가능해요)


냉동 보관법은 손질한 생굴을 생수와 함께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해 주세요. 4~6개월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재냉동 시 세균 증식의 위험이 있으니 1회 먹을 양을 소분해 냉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굴 손질법

먼저 껍질이 있는 굴인 석화는 구석구석 깨끗하게 닦아주어야 합니다. 안쓰는 칫솔이나 솔로 껍질 구석구석 씻어주세요.

굴은 소금물에 씻어줘야 합니다. 굴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수돗물로 씻는 경우가 많은데 굴을 민물에 씻으면 굴의 향과 맛이 사라지기 때문에 소금물에 여러번 헹궈주세요.
무를 갈아서 즙으로 만드신 뒤에 굴을 그 즙에 넣어두시면 굴에 있는 오물 성분들이 흡수가 됩니다. 그 후에 체에 굴을 받치시고 깨끗한 물에 2~3회 정도 헹구신 후에 조리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굴 고르는법

굴이 유통되는 방식은 두가지입니다. 껍질 양쪽이나 한쪽이 붙어있는 상태인 석화, 알맹이만 나와있는 굴 입니다. 만약 껍질에 있는 굴을 고를 땐 열려있지 않은 것을 골라야 신선합니다. 또한 깨끗한 수조 안에 보관되어 있는 것이 보다 신선합니다.

만약 손질되어 알맹이만 있는 굴을 구입한다면 유백색 등 우윳빛을 띠고, 빛깔이 선명하며 밝은 것이 좋습니다. 살이 탄력 있고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굴 개체의 검은 테두리가 선명하고 뚜렷한 것이 신선한 굴이랍니다.

영양성분 가득한 굴이지만 노로바이러스 걱정에 굴을 잘 먹지 못하는 분들이 계신데 노로바이러스를 조심하기 위해선 제철(12월~3월)에 익혀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85-90도 정도의 온도에 익혀서 먹는다면 노로바이러스를 조금이나마 예방할 수 있답니다.











#굴효능 #굴부작용 #굴손질법 #석화효능 #석화부작용 #굴철 #굴제철 #굴칼로리 #굴보관법 #굴고르는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