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추 효능 / 상추 부작용 / 상추 보관법 - 로사마르
반응형


유럽과 서아시아가 원산지인 한해 또는 두해살이 채소 식물입니다. 다른 이름으로 천금채, 상치, 생치, 생추, 거와, 와거, 대부루 등이 있으며, 요즘은 재배기술의 발달로 일 년 내내 쌈으로 즐겨 먹는 채소입니다.

꽃은 6월~9월에 가지마다 머리모양꽃차례로 노란색으로 피고, 상추 꽃말은 나를 해치지 마세요입니다.

상추 효능

상추 효능


신진대사


우리가 섭취한 식품을 에너지로 바꿔주는 반응을 신진대사라고 하는데 상추를 먹게 되면 활발하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칼륨과 마그네슘이 들어 있어 이런 시스템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해열작용

상추는 찬 성질을 지닌 채소랍니다. 그래서 옛날부터 한방에서는 열을 내리는데 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상추가 뭉친 기를 풀어주고 경맥을 뚫어주어 몸 속의 열을 내려주는 작용을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병이 나면 몸 속에 열이 오르는데 이때에도 상추를 드시면 열을 내려주고 답답한 속을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상추는 100g당 18kcal 정도로 아주 열량이 낮습니다. 열량은 낮지만 무기질과 비타민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어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챙겨드시기에 아주 좋습니다. 상추속에 칼륨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다이어트 중에는 물을 많이 드시는 것이 중요한데, 상추에 수분이 94% 정도 차지할 정도로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살을 뺄 때 사람들이 상추 샐러드를 먹는 것은 칼로리양이 적기 때문입니다. 지방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되는데 살 빼기 할 때 식단으로 챙기면 더 빨리 체중 감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이로운 섬유질도 포함되어 있어 몸무게를 줄이면서 몸에 필요한 물질을 공급해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눈 건강

상추에는 눈건강에 이로운 루테인이 풍부합니다.
루테인은 시력 손실의 주된 원인인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시신경과 점막을 보호하고 안구 건조증을 예방합니다.
또한, 상추의 비타민A도 시력이 나빠지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숙취해소


음주 후 컨디션을 되찾는데에 상추가 많은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특히, 숙취로 인해서 생기는 두통을 해소해줄 수 있다고 하는데, 건강을 생각한다면 과음은 금물입니다.
수분이 풍부하고 미네랄이 신장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는 상추는 몸속의 노폐물 배출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빈혈 예방


상추에는 비타민A, B, C, E와 무기질이 풍부해서 빈혈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체내 산소를 공급해주는 철분도 풍부하여 필수아미노산과 함께 혈액을 맑게 해주고 증가시켜주어 저혈압 예방의 효능도 가지며 적혈구 생성에 도움이 되는 엽산 또한 풍부해서 빈혈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피로회복


상추에는 여러가지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엽산, 철분, 칼슘, 칼륨, 풍부한 무기질,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천연 강장제랍니다. 이렇게 다양한 상추 속에 영양분들이 신체를 튼튼하게 해주고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며 신진대사 기능을 향샹 시켜주어 천연강장제처럼 드시면 좋답니다.


항암


녹색채소는 암과 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위, 대장 같은 소화기계에 생기는 암 예방에 효과적이랍니다.
국립암센터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루테인, 지아잔틴 섭취와
대장암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위 두 성분 섭취량이 가장 높은 군은 가장 낮은 군에 비해 대장암 발생률이 75%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고기를 구워 섭취할 경우 벤조피렌이라는 발암물질이 생성되는데 벤조피렌은 국제 암연구소에서 지정한
1군 발암물질인데 상추는 벤조피렌의 독성을 15% 줄인다니
고기를 먹을 때는 상추와 함께 드실 것을 권합니다.


불면증 개선


상추 줄기를 자르면 쓴맛을 내는 우유 빛 액체가 나오는데
이걸 락투카리윰이라고 합니다. 진정, 최면, 진해 효과가 뛰어난 성분으로 신경 안정 및 스트레스 완화, 불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신경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상추는 열량이 낮고 칼슘을 비롯한 무기질과 비타민 함량이 높기 때문에 저녁에 먹으면 더욱 효능이 좋습니다.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은 자기전에 상추를 섭취하시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심장병

우리 몸에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심혈관 질환으로 커질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뇌졸중이나 심장 마비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한 실험에 의하면 상추에 포함되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콜레스테롤 산화를 방지하기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칼륨과 섬유질도 낮춰주는 것을 도와줍니다.


뼈 건강


상추에는 칼슘이 풍부하고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A 도 풍부해서 노화로 인한 골다공증 예방 자라나는 어린이의 성장에도 도움을 줍니다. 많은 분들이 칼슘을 보충하려고 우유를 자주 마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상추에도 다량이 들었기 때문에 뼈를 지켜주고 좋아지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뼈 건강을 오랫동안 지속하고 싶다면 식단에 넣어보도록 합시다.


변비


상추에는 섬유소로 많이 포함하고 있고 95%의 성분이 수분으로 되어있는데 섬유소는 우리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기도 하고 정작작용에 도움을 주는 역할이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변 수분 보유량을 늘려 변이 딱딱하게 굳어지는 것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주고 양까지 늘려줍니다.

칼슘이 풍부한 상추는 이를 차단해줄 수 있고, 지방 분해 효과도 있어서 체내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뇌 건강


연구에 따르면, 상추, 치커리, 민들레 등에 있는 치코르산 성분은
치매 초기 증상인 기억 손상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진다고 합니다.
뇌세포 손상에 관여하는 분자인 지질다당(LPS)으로 인한 기억력 손상을 막아주는 치코르산 LPS가 투여된 쥐들은 알츠하이머, 치매 원인 물질인 독성 단백질 베타 아밀로이드 플라크가 뇌세포에 형성되었고 치코르산이 투여되자 베타 아밀로이드 플라크가 줄어들었으며 LPS만 투여한 쥐들은 LPS와 치코르산을 함께 투여한 쥐들에 비해 기억력 테스트 통과 시간이 오래 걸렸다고 합니다.


치아미백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그렇다보니 치아에 붙은 미세한
음식찌꺼기를 닦아 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치아에 붙은 플라그도 없애주는 효능이 있어 치아미백에도 도움이 될수도 있답니다.


피부미용


상추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B가 풍부해 피부노화를 막아주고 피를 맑게 해줍니다. 이는 독소로 인해 생겨난 피부트러블을 진정시켜주는데 아주 효과적이랍니다. 또한 상추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를 탄력있고 매끈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됩니다. 또한 비타민A가 손상된 피부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주어 매끈하고 투명하고 탄력있는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된답니다.
좀 더 피부를 좋아 보이고 젊어 보이게 하고 싶다면 좋은 요소가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먹으면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뇨병


열량이 100g에 18kcal로 적은 편이고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이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당뇨 발병률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평소에 잘 챙겨 먹으면 이러한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돕는 역할을 합니다.


임산부


비타민K는 임신했을 때 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신경 결함을 막아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엽산도 많이 들어 있는데 DNA 합성을 위해 필요하고 건강을 위한 주요 역할을 하고 있으니 잘 섭취해보도록 합시다.


상추 부작용


상추는 찬 성질을 띄는 채소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찬사람이 많이 섭취하시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수 있답니다. 또한 수면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있어 졸음을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장거리 운전을 해야하거나 공부를 해야하거나 시험을 앞두신 수험생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그리고 상추를너무 많이 드시면 냉이 생기고 산모가 드시면 아기가 푸른변을 본다고 합니다.
또 임신부와 수유 중인 엄마가 상추를 지나치게 많이 먹어도 문제가 될 수 있고, 남성의 경우 전립선 비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면 상추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상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K가 혈액 희석제의 효과를 방해하기 때문에 비타민 K의 효과가 제대로 발휘되지 않습니다.

칼륨이 많아 신장이 안 좋으신 분, 통풍성 관절이 있으신
분들은 적당량을 드시거나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상추 부작용

상추 고르는법

상추를 고르실때에는 색이 선명하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답니다. 잎은 연하면서도 도톰하며 손바닥 정도의 크기가 적당합니다. 상추를 고스르실때 가장자리가 변색되었거나 축 처진것은 장기간 보관되었다거나 신선도가 떨어진 것이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되어있는것을 구매하시기보다는 세척되어있지 않은 것을 구매하시는것이 더 오래 보관하실수 있답니다.


상추 보관법

상추가 물에 닿으면 쉽게 녹습니다. 그래서 일주일 정도 먹을 분량은 씻어서 보관하고, 그 이상 되는 양은 씻지않은 채로 키친타올에 돌돌 말아서, 위생팩에 넣어서 보관합니다.


씻은 상추 보관법 (일주일 이내)


상추를 물에 씻으면 일주일 이상 보관 하기에 무리가 있습니다. 일주일 이내에 먹을 양만큼만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후 밀폐용기에 키친타올을 깔고, 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세우고, 키친타올을 한번더 덮어서 보관합니다.


상추 오래 보관하는 법 (2주 이상)

상추를 물에 씻지 않아야 오래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상추를 구입한 그대로 키친타올이나, 신문지를 사이사이에 올 수 있게 상추 놓고 한번 말고, 또 상추 놓고 한번 말고 이런식으로 상추 사이사이에 키친타올이나 신문지가 위치하게 합니다. 위생팩이나 지퍼팩에 넣고 밀봉하여, 야채칸에 넣습니다.
김치냉장고에 넣으면 얼수도 있으니, 너무 차가운 냉장 온도는 피해서 넣어주세요.




#상추효능 #상추부작용 #상추보관법
#상추 #상추칼로리 #상추고르는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