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 효능 / 깻잎 부작용 / 깻잎 보관법 - 로사마르
반응형
깻잎 효능

깻잎

참깨의 잎으로 생각하는 것이 깻잎인줄 아는 분들이 많지만, 깻잎은 참깨가 아닌 들깨의 잎입니다. 모양은 차조기의 잎과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구요. 들깨에서 기름을 짠 후 남은것을 깻물이라하는데 보통 비료나 사료로 활용됩니다.


깻잎 칼로리


깻잎의 칼로리는 100g당 생것은 41kcal,
데친것은 24kcal, 찐것은 30kcal
입니다.

깻잎 부작용

깻잎 효능


항암효과


깻잎은 천연항암제라고 불릴만큼 항암효과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깻잎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성분은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위암, 대장암 등의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깻잎에 함유된 식물 화합물 피톨이라는 성분은 암세포만 골라 파괴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나며, 대식세포를 활성화하여 병원성 균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위암 세포에 월등하게 커지는 거를 막아 주는 특화된 기능이 있으며 96% 이상 막아준다고 하는데 암 때문에 힘든 나날을 보내는 분들에게는 없어서 안되는 식자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혈관 건강

깻잎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깻잎의 비타민K 성분 역시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돕고 혈액에 응고를 막아 혈관을 튼튼하게 해줌으로써 혈관 건강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깻잎에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은 나트륨의 농도를 낮추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뼈 건강

깻잎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 성분이 시금치보다 무려 5배나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을 돕고 나이많으신 분들의 약해진 골격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깻잎의 비타민K, 철분 등의 각종 미네랄 성분은 뼈 건강증진은 물론 골밀도를 강화하여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깻잎에 함유된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깻잎의 루테올린 성분은 염증 완화와 항알레르기 효능이 뛰어나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기침이나 재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눈때문에 영양제 루테인 복용하시나요? 깻잎에 함유된 루테인은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써 망막 세포의 손상을 억제하고 노화로 인한 시력저하와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깻잎의 비타민A 성분을 망막에 붉은빛을 감자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보호에 도움이 되며 베타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에 흡수되면서 비타민 A로 변환하여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천연항생제 효과가 있어서 상처치료에도 도움을 주면서 여러 가지 알레 기성 증상과 기침에도 좋은 기능이 있습니다.


빈혈 예방

깻잎은 철분 함량이 높아서 빈혈을 예방하고 성장기 아동의 발육을 촉진해 줍니다. 깻잎에 함유된 철분, 엽산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체내에 산소 공급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루테올린 성분은 염증완화와 항 알레르기 성분이 뛰어나 기침이나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기침이나 재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깻잎 30g을 먹으면 하루 필요한 철분의 양이 모두 충족될 정도 입니다.


피부미용


깻잎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깻잎의 루테올린, 로즈마린산 성분 역시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기미 주근깨 등의 미백효과에 효능이 있습니다.


체지방감소


깻잎에는 우르솔산이라는 기능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우르솔산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열량을 소모하고 근육을 증가시킴으로 비만과 당뇨병 등의 질활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노화예방

깻잎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성분은 노화발쌩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노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깻잎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으며, 루테올린과 로즈마린산 성분 또한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해 뽀얀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깻잎에 함유되어있는 항산화 성분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식중독 완화 효능, 장건강


식중독을 막아주는 성분 중에서 페닐 키톤이라고 있는데 자연에서 나오는 약이라고 보면 되는데 깻잎이 가지고 있는 약초 같은 쌉쌀하고 진한 향신료처럼 강한 향이 식중독을 막아주는 것 같습니다 음식을 할 때 특히 생선찌개를 할 때 많이 사용하면 생선의 특유한 냄새도 없애주면서 매콤하고 시원한 맛과 조화 때문에 식재료로 사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깻잎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엽록소 성분이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소화작용을 도와 줌으로써 장 기능이 개선되고 장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특유의 향을 내는 폐닐케톤 성분은 입맛이 없을 때 식욕을 높여주며 고기나 생선의 비린 맛을 잡아줄 뿐만 아니라 방부제 역할을 하여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변비 예방

깻잎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 연동 운동을 촉진
시켜 변비를 예방하며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깻잎은 장 건강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깻잎의 향을 내는 성분인 페닐케톤은 우리가 입맛이 없을 때 식욕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생선이나 고기의 비린맛을 잡아주며 방부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식중독도 예방해줍니다. 변비와 소화불량이 있으신 분들은 깻잎 섭취로도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깻잎에는 철분뿐만 아니라 임산부에게 좋다고 알려진 엽산 성분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영양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예방


깻잎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에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깻잎의 칼륨 성분은 고혈압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나트륨의 농도를 내려 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깻잎 부작용


깻잎에는 칼륨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신장 질환자에게는 좋지 않다고 하니, 신장 질환자 분들은 미리 상담 후 섭취 하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신장에 문제가 있다면 이상이 발생하거나 설사, 피부염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과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깻잎 보관법

깻잎 고르는 방법


싱싱한 깻잎은 짙은 녹색을 띠는 것이며 검은색이나 붉은색의 반점이 있는 것은 싱싱하지 않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수확한 지 얼마 안 된 깻잎은 향이 아주 강하게 나며 줄기가 마르지 않아야 하며 잎의 잔털이 선명하고 표면이 거칠고 가장자라기 뚜렷한 것을 고르시면 좋습니다.

깻잎을 구입할 때에는 잎이 짙은 녹색이며 부드러운 것이 좋고 줄기가 마르지 않고 크기가 일정한 것이 좋습니다.


깻잎 보관법


식사를 다 한 후 남은 깻잎은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실에 보관하는 분이 많으십니다. 다시 꺼내 보면 대부분 가운데부터 썩고 검은 반점이 생기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깻잎 보관법은 깻잎은 쉽게 건조해지므로 수분을 적당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깻잎은 쉽게 말라버리기에 밀봉하여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하여 냉장보관하면 3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깻잎 보관법은 깻잎을 종이 수건으로 한번 감싼 후 랩을 씌워 냉장 보관합니다. 깻잎은 신선도가 떨어지게 되면 맛과 향이 약해지므로 깻잎을 구매 후 최대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깻잎효능 #깻잎부작용 #깻잎
#깻잎칼로리 #깻잎보관법 #깻잎고르는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