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론 효능 / 멜론 부작용 / 멜론 칼로리 - 로사마르
반응형

멜론


멜론은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달콤한 맛으로 여름철 수분 보충에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메론의 제철은 7월에서 10월 입니다.

멜론에도 굉장히 다양한 종류가 있답니다.
대표적인 메론 3가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머스크 멜론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표적인 멜론입니다. 동그랗고 껍질에는 뚜렷한 그물 무늬가 있으며, 연두빛 과육을 가지고 있습니다.

칸탈로프 멜론은 호박과 멜론을 접목시킨 종으로 두가지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멜론처럼 그물 무늬 껍질에 호박과 같은 세로줄 무늬가 있으며, 과육은 호박처럼 주황빛인데, 달고 식감이 좋아 인기가 높습니다.

파파야 멜론은 수박과 비슷한 무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럭비공처럼 타원형이며, 숙성되면 과육이 말랑말랑해지고 당도가 높습니다.


멜론 칼로리

과일의 평균 칼로리는
100g당 61kcal입니다.

멜론의 칼로리는
100g당 42kcal입니다
입니다.

멜론 효능

멜론 효능


항암 효과


멜론에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의 일종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암을 발생하는 주 원인인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폐암 등 염증과 부종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멜론은 굉장히 많은 비타민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항산화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 있는 활성 산소를 유발하는 세포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화를 예방하는 데에도 많은 역할을 하고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암 치료를 받고 있거나 암 예방을 하고 싶으시다면 꾸준하게 드셔보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소화에 도움

멜론은 수분을 굉장히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섬유질 또한 많이 함유된 과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멜론을 먹을 때 위에 부담이 되지 않는 것이며 소화가 잘 되도록 도움까지 주기 때문에 소화 능력이 떨어지는 분들께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장 활동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데
칼로리도 낮은 편이라 체중 감량을 하시는 분들에게
권장드리고 싶은 과일입니다.


혈관질환 예방


칼륨이 풍부하여 나트륨 배출해주며 혈압을 낮추어 줍니다.
멜론에는 비티민A, 비타민C, 철분, 나이아신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혈액 응고를 막아 혈전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혈액의 순환 기능이 개선되어서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고지혈증,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혈관관련 질환을 예방하여 줍니다.


피부 미용


멜론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A, 베타카로틴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에 활성산소를 제거해 줌으로써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부재생과 동시에 피부 속 독소를 제거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 성분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색소침착의 원인인 멜라닌 세포의 생성을 억제시켜 잡티나 기미 등을 개선해 줍니다.


시력 보호


멜론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세포의 노화나 파괴를 막아주며 체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보호 및 시력을 개선하여 눈의 점막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건조증, 백내장, 노안 개선,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 등의 눈관련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면역력 향상

멜론은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이 많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데, 특히 환절기와 같이 일교차가 클 때는 면역력이 떨어지기가 쉬운데 그렇게 되면 감기 같은 질병에
걸리기 쉬워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 멜론을 많이 먹어주면 예방을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멜론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 비타민C,
포타슘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 강한항산화작용을 통해 면역체계를 개선시켜 주고 신체 저항력을 향상시키며 체내에 나쁜 영향을 주는 염증 성분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줌으로써
면역력을 높여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 완화


멜론은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판토텐산이라는 요소가 들어있는데 이것은 뇌신경 전달 물질에 속하는
아세틸콜린의 생성을 도와주어 스트레스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소염 작용

멜론은 쿠커비타신이라고 하는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데,
멜론을 처음 먹을 때는 부드럽고 달달한 맛이 느껴지지만 끝맛이 씁쓸한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쿠커비타신 성분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 성분이 우리 몸에 소염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염증을 줄어주는 데에 좋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탈모 예방

판토레산은 모근 튼튼하게 해주며 영양분을 공급해줍니다.
손발톱이 갈라지는 것 방지해줍니다.


항산화 효과


간종 비타민와 베타카로틴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의 노화를 늦춰줍니다.

성인병 예방


멜론은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치매, 노화, 뇌졸중 등과 같은 병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로감이 많이 느껴질 때 멜론을 먹으면 비타민 B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만성적으로 쌓여 있는 피로감을 줄여주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어 꼭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기관지 질환


베타카로틴은 면역력 향상 뿐만아니라 기침,가래,천식,폐렴같은 기관지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멜론 부작용

알레르기가 있으신분은 섭취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칼륨혈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은 주의하세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많이 먹게 되면 설사, 복통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멜론 부작용

메론 보관법



멜론이 아직 제대로 익지 않은 경우에는 냉장보관이 아닌, 바람이 잘 통하고 서늘한 실온에서 2~3일 정도 보관하길 추천합니다.

구입후 바로 드시는것보다 통풍 잘되는 곳에
2~3일정도 두었다가 드시는게 더 맛있게 드실수있습니다.
오래 보관할경우엔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시면 빨리 상하지않고
원래의 맛을 즐길수있답니다.


잘 익은 멜론 고르는 법

잘 익은 멜론을 고르려면 겉면에 흠집이 없고 묵직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두드렸을 때 둔탁한 소리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늬가 있는 경우에는 무늬가 굵직하고 깊은 것이 좋습니다. 꼭지가 두껍고 배꼽 부분과 껍질이 말랑해야 맛있는 멜론입니다.









#멜론효능 #멜론부작용 #멜론칼로리
#메론효능 #메론부작용 #멜론 #메론
#잘익은멜론고르는법 #멜론고르는법 #멜론보관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