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무 효능 / 열무김치 효능 / 열무 부작용 - 로사마르
반응형

열무


열무란 어린 무를 뜻하는 '여린 무'에서 유래되었으며, 뿌리인 무보다 주로 부드럽고 연한 잎을 이용하며, 생육기간이 짧아서 1년에 여러 번 재배할 수 있습니다.
열무하면 일반적으로 무를 떠올리지만 무보다는 잎을 먹는 식재료입니다. 열무는 여린 잎으로 주로 김치로 담가서 먹는 대표적인 저열량, 알칼리성 식품으로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원기를 회복하는 보양식품으로 이용되었습니다.

열무 제철

열무 제철 7월 ~ 9월

열무 효능

열무 효능


면역력강화


열무에는 비타민A.C. 베타카로틴. 사포닌 성분 등이 풍부합니다. 이는 항산화 작용 몇 면역력을 강화해 주어서 대상포진 감기 등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노폐물제거에도 좋고 해독작용 등 무기질이 알맞게 들어있어 인체에 꼭 필요한 것들이고 혈액산성화도 방지해 줍니다.


원기회복


열무는 땀을 많이 흘림으로 인해 체내에서 빠져 나오는 필수 무기질을 보충해 주어 여름철 원기 회복에 열무김치는 여름철 원기회복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필수 무기질을 보충해 주므로 김치로 담궈먹거나 여름철 열무냉명, 국수 등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위장 기능이나 소화에도 큰 도움을 줘서 소화불량으로 고통받는 분들도 섭취하면 좋습니다.


다이어트

열무칼로리 100g에 11kcal


아주 낮은 열량이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되어 다이어트나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열무에 들어있는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 성분이 체중을 건강하게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로회복


열무 효능 중에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비타민C를 가득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비타민C는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며, 우리 몸에 쌓인 피로를 해소하는 효과를 가진 성분인데 덕분에 적절하게 섭취하면 피로를 회복시킬 수 있답니다.
열무 효능을 통해 피로를 제때 회복할 수 있다면 항상
피곤한 상태가 되는 만성피로 증상도 완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고혈압


열무 100g당 칼륨이 772mg으로 칼륨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체내 나트륨과 노폐물을 분해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합니다.
열무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압을 조절해 주어 혈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기억력개선


열무에는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건망증 및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해독작용


해독작용이 뛰어난 열무에는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액이 산성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각종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피부미용


열무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이 피부의 탄력을 올려주고,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하며 여드름, 주근깨, 잡티, 기미 등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깨끗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해 줍니다.


장건강

열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가 많이 들어있어 위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소화 기능을 향상하며, 불용성 식이섬유는 음식 찌꺼기의 장 통과시간을 짧게 하여 대장암 등 각종 대장질환 발병률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는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도와주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서 변비 개선 및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열무 효능으로는 눈 건강에 좋은 기능이 있습니다.
비타민A는 결핍될 경우 눈에 이상이 올 정도로 눈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먹게 되면 시력저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열무에는 눈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A가 많아 시력저하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비타민A가 눈의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기능이 있는데 이 성분이 열무에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시력 저하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열무의 베타카로틴, 비타민A 성분은 우리 눈의 점막을 보호하고, 눈이 피로를 풀고 시력이 저하되는 것을 예방하며 야맹증, 안구건조증과 같은 안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열무 부작용


찬 성질을 가진 채소이기 때문에 여름에 몸을 시원하게 만들어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몸이 냉한 사람이 과다섭취할 경우
설사와 복통, 미열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열무에는 칼륨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신장이 좋지 않은 분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심장에 좋지 않고, 칼륨이 근육을 약하게 만들 수 있으니 섭취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열무 부작용

맛있는 열무 고르는 법

신선한 열무는 잎이 연둣빛이고 잘랐을 때 줄기의 단면에 수분감이 있습니다. 너무 자란 열무는 식감이 질겨져 먹기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키가 작고 뿌리 부분이 날씬한 어린 열무의 식감이 먹기에 좋습니다. 잎이 너무 가늘면 빨리 물러지므로 줄기가 도톰한 열무를 고르는 게 좋습니다.


열무 보관법


1~5℃에서 4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신문지에 싸서 밑둥을 아래로 하고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합니다.

요리 후 열무가 남는다면, 열무를 신문지나 키친타월에 싸서 밑동을 아래로 하고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2~3일 정도 냉장 보관이 가능합니다.

장기보관의 경우에는 팔팔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살짝 짠 다음 포장해서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무효능 #열무김치효능 #열무부작용 #열무제철
#열무보관법 #열무 #열무김치부작용 #열무칼로리
#맛있는열무고르는법 #열무고르는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