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종류 / 고추 효능 / 고추 부작용 - 로사마르
반응형

고추 종류


풋고추


완전히 익지 않은 상태의 고추로 푸른빛을 띠어'청고추'라고도 불립니다. 표면이 매끈하고 두꺼우면서 연합니다.
크기와 모양이 균일하고 과형이 크고 깨끗하며 윤택이 좋은 것도 좋습니다. 한해 재배되는 홍고추보다 수확 시기가 30일 정도 빠른데, 보통 꽃이 피고 보름 정도 지나면 수확이 가능합니다.


홍고추

홍고추는 풋 고추가 익어서 빨간색으로 변했다고 말하며,
홍고추를 말려서 사용할 때는 완전히 붉은 색으로 착색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홍고추는 풋고추와 다르게 익는 시기가 일정하지 않아 꽃이 피는 지 50일 정도 지나면 수확이 가능합니다.
보통 말려서 고춧가루를 만들어 먹거나 김치를 담글 때 양념으로 쓴다. 일반적으로 말려서 고추가루 또는 요리에 색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오이고추


'아삭이고추'로도 불리는 오이고추는 풋고추와 파프리카, 피망 등의 교배종으로 풋고추보다 과피가 2배 이상 두껍고 순환 오이 맛이 납니다.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아삭하고 껍질이 연하고 상큼하며 단맛이 납니다. 오이고추는 일반 풋 고추에 비해 약 2배 가량 크고 두꺼우며 맵지 않으며 오이 맛이 나는 고추입니다.


꽈리고추 

표면이 꽈리처럼 쭈글쭈글한 꽈리고추는 질감이 부드럽고 연하며, 길이가 짧고 가느다랗습니다. 꽈리꼬추는 멸치볶음에 주로 사용합니다. 질감이 부드럽고 연하며, 다른 고추에 비해 길이가 짧고 가느다란 것이 특징입니다.  꽈리꼬추는 생으로 먹는 것 보다 살짝 데쳐 먹으면 좋습니다.


청양고추

청양고추는 한국에서 재배되는 고추 중 가장 매운 고추입니다.
청양고추는  유일웅 박사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청송, 영양지역 고추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3년간 연구 및 시험재배를 했기 때문에 청송의 청과 영양의 양을 따서" 청양고추라"라고 이름지었다고 합니다. 매운맛이 강한 청양고추는 캡사이신 함량이 외국의 매운 고추와 비교해 30% 수준이지만, 단맛이 강해 매운맛과 조화를 잘 이룹니다. 청양고추는 음식의 잡냄새를 잡아주고 잃어버린 입맛을 찾아주며 개운하고 칼칼한 음식을 만드는 데 없어서는 안되는 재료입니다. 


고추의 효능

고추 효능


비만 예방


고추는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고추에는 캡사이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캡사이신은 지방과 체지방 분해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고추는 저칼로리이며, 식이 섬유도 풍부해 포만감은 풍부한 반면 열량은 낮아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시키기에도 알맞은 식품입니다.


감기 예방

고추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추는 사과의 18배의 비타민이 함유되어있어, 비타민A와 C는 면역력을 높이고 회복시켜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호흡기 계통에 대한 저항력과 면역력을 높이고, 회복시키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 촉진


고추는 따뜻한 성질의 채소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워 소화 장애를 겪는분께 좋은 채소입니다.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은 위염을 억제하는 물질을 자극하여 위염예방 및 악성세포의 활성을 억제시켜줍니다. 고추를 적당량 섭취한다면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고추의 매운 맛이 소화를 촉진시키고, 침샘과 위샘을 자극해 위산 분비를 촉진시킨다.


면역력 강화


고추는 캡사이신 성분이 들어있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면역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고추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정말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고추 효능으로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몸을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저항력과 면역력을 길러주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식욕부진 개선

고추는 식욕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입맛이 없거나 다양한 이유들로 인해 식욕 부진이 생겼다면 고추로 만든 음식을 먹어보도록 해보세요. 고추의 매운 맛이 입맛을 자극해 식욕이 돌게 할 수 있습니다.


독소, 노폐물 배출

고추에는 블루베리의 5배, 사과의 20배가 넘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비타민A와 비타민E역시 풍부해 몸 안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감기예방에도 좋습니다.


고혈압 개선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을 섭취할 경우 자극을 통해 지각신경의 말단에서 칼시토닌 유전자와 관련된 펩타이드란 물질이 방출됩니다. 고추의 캡사이신은 혈액의 흐름을 도와주어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주어 심장기능 및 고혈압의 증상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시력 보호

고추의 풍부한 비타민B와 비타민 C 성분은 시력을 좋아지게 만드는 효능이 있으며 고추에는 베타카로틴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밤눈이 어두워지는 야맹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 순환


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고추 속에 캡사이신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이로 인해 신경통, 관절염 등의 질환 증상을 완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원활한 혈액 순환으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미용, 노화 방지

고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 성분은 사과보다 18배 정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미와 잡티 같은 피부 트러블을 개선시켜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활성산소를 없애주기 때문에 고추 효능으로 피부 노화를 방지해 준다고 하는데, 세포가 산화되는 걸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암 예방

고추에 들어있는 성분중에는 가장 유명한 것이 캡사이신인데
이 성분은 고추의 매운맛을 담당하고있습니다.
놀랍게도 이 성분이 암세포가 자라는것을 억제해준다는사실
덕분에 고추를 먹으면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


고추 효능으로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가 있습니다.
흔히 매운맛을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푼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
매운맛은 진통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고추의 캡사이신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혈류량을 증가시켜주며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이는 또한 뇌신경을 자극하여 자연진통제인 엔도르핀을 촉진시켜주어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추 안쪽에 있는 태자리라는 씨가 붙어 있는 부분에 캡사이신이 함유되어 있는데, 먹는 즉시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추 부작용

고추는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캡사이신 매운맛으로 인해 위장을 자극하여 위 점막을 손상시키거나, 설사를 유발하거나, 간장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고추 종류

신선한 고추 고르는 법


풋고추의 경우 몸매가 곱고 과피가 짙은 녹색을 띠며 매끈하고 두껍고 연한 제품으로 골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1-7월은 매운맛, 9-12월은 매운맛이 약한 편이라고 합니다.

모양새가 변동폭이 크지 않고 고르고 색 역시도 균일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모양새가 다양하면 재배기술이 떨어짐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꼭지 부분은 특히나 마르지 않고 신선할수록 좋다고 합니다.

만졌을 때 단단하면 맵고 유연하면 덜 맵다고 합니다.


고추 보관법

고추는 꼭지를 따고 찬물에 식초 쪼르륵 부어주고
5분 정도 담궈둡니다.
2~3번 정도 물을 갈아주며 씻어줍니다.
씻은 고추는 채에 받쳐 물기를 빼주고 키친타월로 물기 제거합니다.

​빨리 먹을 것은 키친타월을 깔고 봉지나 지퍼락에 넣고 밀봉합니다.

오래 보관하려면 씻지 않고 꼭지만 따낸 뒤에 밀폐용기에 세워서 담아 김치냉장고에 넣어두면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고추종류 #고추효능 #고추부작용
#고추의종류 #고추의효능 #고추의부작용
#고추 #고추고르는법 #고추보관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