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효능 / 옥수수 부작용 / 옥수수 삶는 법 - 로사마르
반응형


옥수수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 산간 지대에서 주로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옥수수를 쪄서 간식으로 이용하거나 건조해 가루로 내어
빵, 과자, 죽 등으로 섭취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여름철 반가운 간식 중 하나인
옥수수는 6~9월이 수확시기로,
현재 한참 제철을 맞이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세계 3대 곡물인 옥수수는 다이어트 및 변비예방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매년 사랑받는 간식 중 하나입니다.


옥수수 칼로리

100g당

찰옥수수는 131kcal
초당옥수수는 96kcal

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체중 감량


옥수수는 GI 지수가 75인 저열량 식품이고 칼로리는 100g에 106kcal인데 쌀보다 낮습니다. 옥수수는 여름 작물답게 50%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밀라아제 활동을 막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이 오르지 않고 영양소 흡수가 적기 때문에 살을 뺄 때 먹으면 유용합니다. 맛도 있고 식욕을 억제해 주며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게 해줍니다. 단백질과 비타민도 많아 몸이 약해졌거나 무기력증이 있을 때 먹어도 좋습니다.


노화 방지

옥수수에는 노화 예방에 탁월한 폴리페놀, 루테인,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노화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토코페롤도 있어 피부 건조를 막아주어 촉촉하게 해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붓기


평소에 얼굴이 자주 붓는 사람이라면, 옥수수를 먹을 것을 권합니다. 옥수수는 얼굴의 붓기를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칼륨이 들었는데 체내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일을 하여 체내 누적되어 있는 나쁜 물질들을 내보내주어 부종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출산하고 나서 옥수수수염으로 차로 만들어 마시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구강 건강


옥수수는 충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옥수수에는 충치 예방,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되는 베티시토스테롤이 들어 있기 때문에 치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잇몸 치료제로도 유명한 인사돌 역시 주성분이 옥수수 씨눈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옥수수염이나 뿌리를 달이거나 끓여서 차로 먹는 경우 입안의 염증이나 구취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충치를 포함한 각종 구강 질환 예방 효과를 가집니다.
특히, 잇몸 건강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 성분은 옥수수의 속대에 풍부하게 들어있으므로
속대를 끓인 물로 가글해주면 치석 억제, 치주염, 치은염 등
구강 질환 증상 개선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눈 건강


인간의 눈에 유익한 루테인과 제아잔틴, Vitamin A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력을 보호해 주는 기능을 하는 베타카로틴도 들어 있습니다. 보라색, 검은색 옥수수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아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눈에 쌓인 피로를 해소해 주고 안구 질환 예방을 도와줍니다. 안구 건강 개선,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 억제 , 자외선에 의한 눈의 손상을 예방시킵니다.



이뇨 작용


옥수수 수염을 달여 마시면 이뇨 작용으로 부기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뇨 작용이 촉진되면 체내의 독소 배출도 촉진되고 해독 효과도 볼 수 있어 간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음주 후, 옥수수 수염차를 마시면 수분 보충과 체내 알코올 배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심장


오메가3 지방산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주어 심혈관 질환 발병률을 낮춰주는 일을 합니다. 그리고 동맥이 막히는 것을 막고 혈압 조절을 돕습니다. 이러한 좋은 점들을 얻으려고 옥수수기름으로 음식을 요리하기도 합니다.


피부 건강


피부건강에 좋은 옥수수, 피부를 맑게 해주는데 효과적이며
피부건강에 좋은 비타민 섬유질 등 다양하게 들어있으니
피부건조 및 피부 면역력에도 효과적입니다.
옥수수에는 피부 건강에 좋은 단백질,섬유소,비타민,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영양소들이 피부를 외부의 감염으로부터 지켜주고, 특히 늙는 것을 막아주는 비타민 E(토코페롤)가 많아 피부가 마르는 걸 막고, 피부의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혈관질환예방


옥수수수염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혈액순환을 개선해주고 몸전체 혈압을 조절해주며 혈중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고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하는 효소 유전자 발현을 억제해주기때문에 혈관질환에 좋습니다.
그중에서도 리놀산 성분은 혈중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도 하며, 칼륨 함량도 들어 있어서 혈압을 낮추는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옥수수수염차도 동일한 역할을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옥수수 씨눈에 풍부하 불포화지방산이 체내 나쁜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변비


변비에 옥수수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옥수수의 풍부한 식이 섬유소 때문인데, 옥수수 한 개에는 약 10g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복숭아 7개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옥수수에 들어 있는 불용성 섬유질은 몸 안에 유입되면 지방산으로 바뀌는데 이것은 몸 안에 쌓여 있는 노폐물들을 밖으로 내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변비가 있을 때 낫게 해주고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게 돕습니다.


당뇨


옥수수 같은 경우에는 토코페롤이라는 성분은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혈당을 내려주는 성분들이 들어 있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높은 분들이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염증 완화


옥수수 효능 정말 먹고 난 후에도 버릴 곳이 없습니다.
옥수수 속대에는 베타시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염증을 완화하는 기능을 하는데,
잇몸 약의 주요 원료라고 합니다.
다 먹고 난 옥수수 속대 끓여서 차로 마시거나
차갑게 만들어 가글을 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번 삶는 걸로 모든 유효성분 추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고혈압 개선


옥수수수염차를 꾸준하게 드시는 경우 혈압 안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옥수수 수염차를 꾸준히 마신다면, 혈압이 안정되어 고혈압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평소에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이 옥수수(또는 옥수수 수염차)를 섭취하면 피가 멎는다고 합니다.


빈혈


철분이 많기 때문에 적혈구가 만들어지는 것을 촉진해 주고 피의 흐름이 잘 되게 해줍니다. 엽산은 태아 신경관 발달에 이롭고 임산부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빈혈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철분과 아연, 칼슘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뼈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고 안토시아닌은 세포 활동을 억제하여 골다공증을 방지해 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항암효과

옥수수에는 항암에 효능이 탁월한 성분들이 들어있기 때문에, 옥수수를 꾸준히 먹는다면 온갖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제가 많아 각종 암을 막아주는 항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소플라본은 유방암을 막는데 이로운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 부작용

열량이 낮고 몸무게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 가끔 옥수수만 먹으면서 살을 빼려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비타민 B3 결핍이 일어나 펠라그라병에 걸릴 가능성이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소화율이 낮은 편이라 지나치게 많이 먹게 되면 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옥수수를 너무 과하게 섭취 시, 드물지만 소화불량이나 혈당이 쉽게
오를 수 있어 유의하셔야 합니다.
당뇨를 앓고 계시거나 평소 소화력이 약한 분들은
옥수수를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예민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도 주의하도록 하고 오랫동안 먹게 되면 위장장애나 설사, 발열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도록 합시다.


옥수수 삶는 법

옥수수 손질법


옥수수는 영양 손실이 빠르기 때문에 먹기 직전에
껍질을 벗기고 손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아 부분에 영양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가급적 알맹이를 손으로 빼면 배아가 함께 떨어져 나와
영양 손실을 줄일 수 있고, 칼로 알맹이를 잘라낼경우 숟가락 등을 이용해서 배아까지 긁어내어 사용하면 좋습니다.


맛있는 옥수수 고르는법


겉껍질에 쌓여있는 옥수수는 옥수수 수염이 마르지 않았다면
아직 덜 익은 상태랍니다. 수염이 마른 것을 고르셔야
잘 익은 옥수수를 맛볼 수가 있습니다.

겉껍질이 선명한 녹색빛으로 마르지 않고 윤기가 나는 것
옥수수 윗 부분을 눌러봤을 때 알이 꽉 차있고, 아랫부분을 눌러봤을 때 탄력이 있는 옥수수가 좋습니다.

겉껍질이 없는 경우 찰옥수수는 검정빛으로 갈수록 점점 익게 되는데, 완전 검정빛이 돈다면 너무 익어서 옥수수 알이 딱딱합니다. 너무 검정색이지 않은 보라빛인 것이 적당할 확률이 높아요.
흰색찰옥수수는 색깔이 우유빛처럼 균일해야합니다.듬성듬성 투명한 것은 딱딱해지고 있다는 것이니 고르지 않습니다.
노란 초당옥수수는 노란색이 선명하고, 수염이 많은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 삶는 법


손질한 옥수수는 깨끗이 흐르는 물에 씻은 뒤 수염은 따로 모아 주셨다가 이렇게 옥수수 위에 올려 주시면 촉촉하게 옥수수를 삶을 수 있습니다. 물은 맨 위에 있는 옥수수 아랫부분이 살짝 잠길 정도까지 넣어주세요.
옥수수 아랫부분이 살짝 잠길 정도 물양을 하면 됩니다.
옥수수 15개 정도 삶을때 사카린2수저,소금2수저에
물을 조금 넣고 저어서 녹여준 뒤 가장자리에 돌려가며 뿌려줍니다. 옥수수를 삶아주다 간을 중간에 보시고 중간에 더 간을 해주셔도 됩니다.
손질한 옥수수는 깨끗이 흐르는 물에 씻은 뒤 수염은 따로 모아 주셨다가 이렇게 옥수수 위에 올려 주시면 촉촉하게 옥수수를 삶을 수 있어요 물은 맨 위에 있는 옥수수 아랫부분이 살짝 잠길 정도까지 넣어주세요

옥수수 삶는 시간 는 40분 정도 입니다.

참고로 생옥수수는 전자레인지용 비닐팩에
넣고 6~8분 조리하면 촉촉하고 쫄긴깃한
찰옥수수를 맛볼 수 있습니다.

옥수수 보관법

옥수수는 제철일때 삶아서 냉장이나 냉동보관하시면 되는데요, 3일이내 드실거면 냉장보관, 오래 보관하실거면 냉동보관하시면 됩니다. 찐 옥수수는 바로 먹지 않을 경우 냉동실에 보관해야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당분이 전분으로 변해 단맛이
줄어 들기 때문이다. 냉동실에 한 번 먹을 양만큼 팩에 넣어서
보관하면 1년 내내 찰진 옥수수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다시 데울때는냉장보관이든 냉동보관이든 옥수수를 다시 데울때는 해동후 압력솥에 다시 5분정 쪄줘야 처음 삶았을때처럼 부드럽게 드실수 있답니다. 다시 찔때는 압력솥에 물 2컵정도 붓고 찜기를 넣어 찜기위에 옥수수를 올려서 찌면 좋아요. 물에 넣고 삶으면 옥수수가 싱거워집니다.










#옥수수효능 #옥수수부작용 #옥수수삶는법
#옥수수 #옥수수칼로리 #옥수수찌는법
#옥수수보관법 #옥수수고르는법 #옥수수손질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