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이나물 효능 / 명이나물 부작용 / 명이나물 장아찌 만드는 법 - 로사마르
반응형


명이나물

산나물 중에서 유일하게 마늘 향이 난다고 해서 ‘산마늘’이라고 불리며, 울릉도에서는 보릿고개에 목숨을 이어준다는 의미로 ‘명이 나물’이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명의라는 이름의 유래는 두 가지 이야기가 있습니다. 첫째는 산 마늘을 먹으면 귀가 밝아진다고 해서 명이라는 이름이 붙여졌고 두번째는 울릉도 사람들이 겨울과 봄 사이 먹을 것이 없을 때 산 마늘로 연명했다고 해서 명이라고 불렀습니다.

산 마늘이 일반 마늘과 다른 점은 주로 잎을 식용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식물 전체에서 마늘 냄새가 나고, 관상용으로도 활용되며 알뿌리는 약용으로 쓰입니다.

산마늘은 파종하여 수확하기까지 3~4년이 걸리는 작물입니다.
산마늘을 심고 3년이 지나야 겨우 잎사귀 1개를 수확할 수 있고
4년이 지나 산마늘 1포기당 2잎만 수확할 수 있습니다.

산마늘은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한 것보다 600m 이상 되는 고지대에서 자란 산마늘이 맛과 향이 진해지고 영양가가 높다고 합니다.


명이나물 효능


명이나물 효능

혈관질환 예방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고혈압이나 각종 혈관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산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제거를 도와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뇌졸중, 동맥경화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살균효과


산마늘에는 특유의 마늘향이 나게하는 알리신성분이 매운맛도 내주는데, 이 알리신 성분이 체내에 유해한 독소와
염증을 없애주는 살균작용을 해줍니다.
그리고 명이나물이 해독작용도 벌레 물린 곳이나 상처 난 곳에 바르면 빠르게 회복된다고 합니다.


면역력 증진


감기에 자주 걸리는 이유는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외부에 있는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입하여 걸릴 수 있습니다.
명이나물은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작용을 통해 감기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각종 비타민과 함께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의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하니 요즘같이 건강을 유의해야 되는 시기에 드시면 좋겠습니다.


성인병예방


산마늘속에는 풍부한 알리신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알리신은 혈관속에 유해한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을 해주고 혈행을 개선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덕분에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또 알리신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혈당을 조절을 해줘서 당뇨에도 도움이된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


우리 몸 속에 활성산소가 많아지면 이 활성산소가  정상적인 세포를
파괴하기 때문에 노화가 빨라진다고 합니다.
명이나물이 이러한 우리 몸의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노화를 늦춰줄 수 있다고 합니다.
산마늘속에는 풍부한 비타민C, 폴리페놀, 폴라보노이드와같은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항산화성분들이 세포를 노화시키고 질병을 유발시키는 원인 활성산소를 제거를 해줘서 신체 전체적인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또한, 산마늘의 비타민E는 세포의 노화를 막아줘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항암효과

명이나물효능이 항암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풍부하게 들어있는 항산화성분들이 항암효과에 뛰어나고 마늘과 같이 매운 맛을 내는 알리신을 함유하고 있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암에 걸리지 않게 예방해 줍니다. 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화, 식욕 촉진 및 장운동 촉진

명이나물은 위장을 강화시켜  소화를 돕습니다.
특유의 새콤달콤한 맛은 식욕을 촉진시켜 주기도 합니다.
소화력도 약하시고 입맛을 잃으신 분들이 명이나물을 섭취하시면
소화와 식욕 촉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명이나물은 풍부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풍부한 섬유질은 장운동을 도와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명이나물 부작용


명이나물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과다섭취 하시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대로 몸이 차신 분들께는 좋은 건강식품입니다.

명이나물에 꽃이 피기도 하는데 이 경우 미량의 독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하게 섭취를 하기 위해서는 이른 봄이나 꽃이 피기 전에 반드시 수확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질의 함량이 많아서 과다 섭취 시 소화와 관련한 문제 및
위점막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은 피하셔야 되며, 따뜻한 성질의 식품으로 몸에 열이 많으신 분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명이나물 부작용


명이나물 구별법


강원도 명이나물은 잎이 좁고
울릉도 명이나물은 잎이 둥글고 넓게 생겼습니다.
중국산 명이나물은 잎이 가늘고 길쭉해 힘이 없습니다.


명이나물 (산마늘) 장아찌 만드는 법

산마늘, 물, 간장, 설탕, 식초, 매실액, 양파, 청양고추


1. 산마늘을 깨끗이 씻어 소금물에 하루 정도 절인 뒤, 물기를 완전히 빼줍니다.

2. 냄비에 물, 간장, 식초, 설탕을 5 : 2 : 1 : 1 비율로 섞어 끓인 물을 붓고 간장물을 식힙니다.

3. 산마늘이 떠오르지 않도록 접시로 눌러주거나 밀폐용기에 담아 눌러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4. 2일 정도 지난 후 간장물을 다시 끓인 뒤 식히고 부어주는 과정을 2번 정도 반복하고, 냉장고에서 일주일 정도 숙성시키면 완성입니다.






#명이나물 #산마늘 #명이나물효능 #명이나물부작용 #명이나물장아찌만드는법 #산마늘효능 #산마늘부작용 #산마늘장아찌만드는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