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 효능 / 연근 부작용 / 연근조림 만드는 법 - 로사마르
반응형

연근


연근은 보통 먹거리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사실 귀중한 약재로도 오래전부터 꾸준히 사용되고 있을 만큼 효능이 좋은 음식입니다.
연근은 겨울이 제철이며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습니다.

연근은 연꽃의 줄기 부분을 말하는데 모든 연꽃의 줄기를 다 먹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식용 가능한 연꽃은 3~4가지 품종만 있다고 합니다.
연꽃은 늪지의 진흙에서 피는 꽃이기 때문에 채취하기가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연근의 칼로리


100g당 약 67kcal로 저열량 식품입니다.


연근 효능

연근 효능

다이어트


연근은 100g당 약 60 ~ 70kal 정도로 칼로리가 낮으며 혈당 지수가 낮습니다. 연근은 식이섬유와 무기질, 리놀레산, 단백질 등 풍부한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서
운동과 다이어트를 한다면 좋은 도움이 됩니다.
연근 속 칼륨은377mg이나 되어 다이어트의 적인 나트륨을 배출해줍니다.


위장 질환



연근의 끈적하게 늘어나는 물질은 뮤신이라는 성분인데 이 뮤신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해 주는 작용을 해주며 단백질, 그리고 지방을 원활하게 소화되도록 도와주어 위궤양이나 위염, 십이지장궤양,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에게 좋은 도움을 줍니다. 피가 날 때 멎게 도와주고 염증을 제거해 줍니다.  


변비 개선



연근에는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동시에 셀룰로스라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셀룰로스는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고
배변 활동이 원활히 되도록 도와줍니다.
연근을 보면 끈적한 점액인 뮤신이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 장 점막을 지켜주고 소화가 잘 되게 돕고 독소를 몸 밖으로 내보내 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변비가 생기지 않게 막아주고 증상을 나아지게 해주고 장을 자극해 배변활동이 잘 이뤄지게 도와줍니다. 수분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인 셀룰로오스가 들어 있기 때문에 대변 양을 늘려주고 변을 잘 보지 못할 때 나아지게 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빈혈 개선


일반적으로 철분과 Vitamin C가 많아 혈액이 만들어지는 것을 돕고 빈혈이 생기지 않게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C와 철분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혈액 생성을 촉진시켜 빈혈예방과 증상 개선에 좋습니다. 연근에 함유된 비타민C와 철분 성분은 혈액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빈혈로 인해 힘들어하는 분들이 연근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빈혈의 개선과 예방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지혈 작용


연근 효능으로 연근에 함유된 타닌 성분과 철분이 강력한 수렴작용을 하며 지혈효과가 뛰어나고 위궤양, 결핵, 부인병 출혈 등에 도움이 됩니다. 코피를 자주 흘리는 경우 꾸준히 섭취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피부 미용


연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 및 펙틴 성분은 피부의 잡티 및 기미, 여드름을 제거하고, 피부의 영양을 공급해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탄력있는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근에 많이 들어있는 아스파라긴, 티록신 등 아미노산과 비타민B1. 비타민B2 등 각종 비타민이 혈액순환을 촉진해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며 여드름, 기미를 없애고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치매 예방


연근은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연근에는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기억력 감퇴를 막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치매 예방과 개선에 좋습니다. 아세티콜린은 기억력 향상,두뇌 기능 향상과 같은 뇌에 좋은 효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뇌를 활성화시켜주고 건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혈관 건강


연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이뇨작용을 통해 혈관내 나트륨 및 노폐물 배출에 뛰어난 작용을 함으로써 혈액순환에 효과가 좋습니다. 많은 이들이 겪을 수 있는 고혈압, 고지혈증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칼륨이 많다 보니 나트륨 배설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레시틴도 들어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침착되지 않게 방지해 주고 벽을 강화해 주는 효과를 줍니다.


피로 회복


연근 효능으로 비타민C, 퀘르세틴, 캠페롤 등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피로회복을 촉진시키고 진정작용을 합니다. 불안감, 초조함, 불면증 등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연근 100g으로 하루 비타민 C 필요량의 절반 이상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며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피로를 회복하고 기력을 보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혈당 조절

풍부한 섬유질이 혈당 수치를 안정되게 하고 저혈당 식품으로 혈당 수치에 영향이 크지 않습니다. 당뇨병 환자들의 식단 식품으로 좋습니다. 이 외에도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이용하며 소염작용과 대장암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 질병

여러 성인병에 걸리지 않게 막는 일을 합니다. 클로로겐산 등의 이로운 요소들이 많기 때문에 암에 걸리지 않게 막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연근을 하얗게 바뀌도록 만들어주는 요소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기능을 지니고 있어 갱년기, 폐경기에 긍정적인 음식이기도 합니다.


숙취 해소

술을 마시고 난 후에는 위벽이 약해지게 됩니다.
이 때 연근을 먹어주면 연근 속의 뮤신 성분이 약해진 위벽을 보호해주는데, 거기에 타닌 성분이 해독 작용을 하여 알코올도 해독해준답니다.


노화 방지

연근은 탈모가 일어나지 않게 도우며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연근에는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전분과 당, 단백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꾸준하게 연근을 섭취한다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연근 부작용

연근 부작용

특별한 심각한 부작용은 없지만 지혈효과가 매우 강하기 때문에 생리기간에는 특히 섭취를 주의해야 하고 과다 섭취시 섬유질이 소화불량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소량으로 섭취하며 점차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상시에 열이 많다면 주의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조리할 때 철 그릇에다 하면 연근에 든 철분 성분과 양극 현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유의하도록 합시다. 보관할 때는 비닐봉지나 마르지 않은 신문지에 잘 싼 후에 냉장실에 보관해두어야 하는데 만약 단면이 보인다면 단단하게 랩으로 싸서 넣어두도록 합시다. 연근의 타닌 성분은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어 공복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근조림 만드는 법

연근 보관방법


흙이 묻은 상태라면 종이나 비닐에 싸서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두고, 자른 단면이 보이면 랩으로 단단히 싸서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연근은 잘라두면 갈변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식초물에 담가두면 갈변을 막을 수 있으며 찬물에 담가두면 쓴맛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조리하기 전에 껍질을 벗긴 후 소금이나 식초를 넣은 물에 담그면 떫은맛을 제거하여 요리할 수 있고 냉장고에 두는 것도 보관 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좋은 연근 고르는 방법

연근이라도 좋은 상태의 연근을 고르기 위해서는 연꽃의 뿌리줄기 부분으로 모양이 길고 굵은 것이 좋으며 뽀얀 백색에 구멍의 크기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잘라 보았을 때는 속이 하얗고 구멍의 크기가 들쑥날쑥하지 않고 고르며, 과육이 부드러운 것이 좋습니다.
또한 표면이 깨끗하면서 광택이 나고, 부러뜨렸을 때 잘 부러지는 것이좋은 연근입니다.


연근조림 만드는 법

연근조림 재료
손질한 연근 500g 식초 2스푼
간장 10스푼, 물엿 3스푼, 설탕 1 스푼 반, 통깨 약간​ ,
참기름, 물 반 컵, 식용유 2스푼



1. 깨끗하게 씻어서 썰어놓은 연근은 물 8컵에 식초를 2스푼 넣고 그 식초물에 약 2~30분 정도 담근 후에 찬물로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합니다.

Tip 연근을 식초물에 담가주면 연근의 아린 맛도 사라지고 색깔이 변하는 갈변현상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아삭아삭한 연근조림을 만들려면 연근을 끓는 물에 데치지 않고,
잘 달군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넣고 바로 연근을 볶습니다.
연근을 볶은 후 연근조림을 하면 연근의 표면에 기름으로 코팅하는 효과가 생겨서 연근조림이 푸석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기름 두룬 후라이팬에 연근을 살살 볶다가 연근이 어느정도 익으면 준비해 놓은 양념장과 물을 넣고 잘 저어가면서 끓입니다.


4. 양념장이 끓기 시작하면 연근 속까지 양념이 잘 스며들도록 불을 약불로 바꾼 후 국물이 자박해질 때까지 지켜보면서 잘 조려주면 됩니다.


5. 아삭아삭한 식감이 살아있을 정도로 연근은 익고 연근의 속까지 단짠단짠의 양념맛이 잘 스며들었다고 생각될 때
참기름과 통깨를 뿌리면 아삭한 연근조림이 완성됩니다.







#연근효능 #연근부작용 #연근조림만드는법
#연근칼로리 #연근보관법 #연근고르는법
#좋은연근고르는법 #연근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