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 효능 / 고등어 부작용 / 고등어 제철 - 로사마르
반응형

고등어  



고등어과의 바닷물고기로
보리처럼 영양가가 높고 가격이 저렴해
'바다의 보리' 라 불리는 고등어는 EPA와 뇌세포
활성물질인 DHA등 두되에 좋은 영양소와
오메가-3 지방산이 많아 혈액순횐에도 좋아
성인병 예방에도 좋아 국민 생선으로 불립니다.

원산지는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의 온대 및 아열대해역 입니다.
주요 생산지는 동해남부, 제주, 남해 수입은
노르웨이가 주를 이룹니다.

따뜻한 바다를 좋아해 수온이 올라가면서 서해와
동해의 북쪽까지 올라가고 수온이 내려가면 따뜻한 남쪽으로 이동하여 겨울을 보냅니다.

등푸른 생선이라 영양가가 높은데 단백질과
지질이 풍부한 고열량 생선입니다.

고등어 칼로리 / 고등어 제철

고등어 칼로리 100G당 172kcal이며
고등어 제철 9월부터 11월이 제철입니다.

손질된 고등어는 약 150g 정도 되는데
고등어 한마리 기준 약 270칼로리 정도 됩니다.

고등어에 불포화지방산이 있다보니
칼로리는 높지만 비교적 몸에
좋은 지방이라 걱정하지 마세요.


고등어 효능

고등어 효능

성인병 예방


고등어에 들어있는 오메가3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히켜주고
동맥경화와 고혈압, 심장 혈관질환 같은 성인병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DHA, EPA)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고등어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칼슘성분이 나트륨을 배출하여 고혈압을 예방해주는데 도움이 되고, 고등어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장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두뇌 건강


고등어에서 발견되는 높은 수준의 오메가-3 지방산은 인지기능향상 및 기억능력을 향상시켜주고 치매나 우울증 등에
걸릴 확률을 낮춰준다고 하는데요, 신경관련 질환의 위험도 감소시켜주고 신경조직과 뇌세포를 활성화함으로써 두뇌를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은
성장기 어린이와 수험생들에게 특히 좋은 생선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신경 관련 질환의 위험도 감소 시켜주고 신경조직과 뇌 세포를 활성화해 줌으로써 두뇌를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은 성장기 어린이와 수험생에게 특히 좋습니다 .

우리 몸의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신경전달 신호를 원활하게 전달해주고 뇌에 에너지 공급을 활성화해주어 뇌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근육 건강


비타민D의 주된 역활은 장에서 뼈 건강을 좌우하는 미네랄인 칼슘의 흠수를 높이고 근육의 힘을 유지시키는 역활을 하는데요, 그래서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근육에 힘이 빠지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하루 20분정도 팔다리 위주로 자외선을 쬐기만 하면 비타민D를 충분히 보충 할 수 있습니다. 이게 힘드시다면 비타민D가 풍부한 고등어 같은 푸른 생선을 섭취하는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셀레늄 성분 또한 들어있어 면역력 증가와 체내 중금속 배출을 도와주는 기능까지 있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


고등어에 함유된 단일 불포화 지방산은 체내 혈당과 인슐린 저항성 조절에 긍정적 영향을 줍니다. 이런 작용은 혈당 수치를 조절해 주면서 당뇨의 증상 개선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 미용

고등어의 각종 무기질 성분과 아미노산 성분은 피부 재생 및 영양 공급의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핵산 성분은 우리 몸의 세포를 활성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 저항력을 길러주어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등어에는 미네랄과 핵산, 아미노산, 철불, 비타민B가 풍푸해
활성산소를 분해시켜줌으로써 피부노화진행을 감소시켜주고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고등어 불포화지방산은 풍부한 단밸질과 철분, 칼슘은 영양섭취로 체중을 감소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다이어트를 할때 고등어를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뼈 건강


고등어에는 칼슘과 비타민D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골밀도를 높여줍니다. 칼슘 성분은 골밀도를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골다공증 같은 뼈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골다공증을 예방효과가 있고, 성장기 청소년들의 성장에 좋습니다.


다이어트


고등어는 칼로리가 높은 식품이지만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단백질 제공을 통해 신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단백질이 포만감을 유지하여 다이어트 식단에 좋은 식품입니다.
이 외에도 면역력 증가를 돕고 빈혈, 모발 건강 등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울증 예방


고등어에는 어류 중 EPA 성분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신경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함으로써 우울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편두통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

오메가3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류를 좋게 하는데, 혈류가 많이 필요한 눈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눈을 맑게 해주고, 안구건조증을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치매예방


등푸른 생선의 대표적인 식품인 고등어에는 DH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뇌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며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청소년과 수험생의 기억력 향상과 학습효과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등어의 오마게3 성분은 뇌기능을 증진시키고 EPA와 DHA가 기억력을 향상시켜 학습 능력을 개선시키며
ADHD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알츠하이머나 치매와 같이 인지력이 감퇴된 경우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 섭취를 늘리면 증상이 완화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

고등어의 풍부한 핵산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성분이 피부 세포를 보호하고 피부의 탄력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항암효과


셀레늄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암세포 생성을 억제해 췌장암, 유방암, 대장암예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고등어의 셀레늄 성분은 암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생선유는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예방에 효과적이며
우울증과 조울증에도 좋다고합니다.


구내염 예방


고등어의 핵산 성분은 세포를 활성화 시켜주고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특히 고등어 껍질에는 비타민B2 성분이 풍부해 피로를 풀어주고 입안이 헐거나 혓바늘이 돋는 등의
구내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혈관질환 예방


고등어 오메가 -3 지방산을 1g씩 먹으면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으로 이 수치를 낮추게 되면 심혈관 질환인 심장마비와 뇌졸증도 함께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혈관 속 흐르는 찌꺼기를 제거해 혈관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뇌졸증이나 고혈압 같은 혈관의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면 고등어의 오메가 3는 혈관과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심장질환

고등어에 함유된 EPA와 DHA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면서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줍니다. 이 때문에 심장병 예방과 혈관의 염증 감소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고등어 부작용


고등어는 살아있어도 부패가 될 수 있기에 드실때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겉으로 보기에 괜찮은 고등어도 이미 내장부터 부패 해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 부패한 고등어는 아가미가 암갈색이고
배를 눌렀을때 항문으로 내장이나 늡액이 밀려 나온다고 합니다.

고등어는 지방 함유량이 높아 쉽게 부패하는 성질이 있어서
상온에 보관한 고등어는 잘못 섭취하게되면 식중독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보관을 할때는 고등어 내장등을 깨끗히 제거하고 잘 씻어서 소분으로 포장해 냉동실에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고등어에 함유된 푸린 성분은 단백질이 요상의 농도 증가시켜 통풍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통풍 환자분들은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상한 고등어를 회로 먹을 경우 설사, 복통이 유발되니 주의하세요.
어린이나 임산부는 과다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등어의 단백질에는 염기성 아미노산인 히스티딘이 많은데, 고등어의 신선도가 떨어지면 이때 히스타민이라는 유해 성분으로 바뀌어 알레르기 등 여러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등어 제철

신선한 고등어 고르는 법



신선한 고등어를 고르기 위해서는 다른 생선을 고를 때와 마찬가지로 고등어의 눈알과 살의 탄력을 봐야합니다.
고등어는 크고 색이 선명하며 광택이 나는것이 좋고 살이
단단하고 탄력있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산 고등어는 등의 물결 무늬가 가늘면서 청색이지만,
수입산 고등어는 물결 무늬가 굵고 청흑색을 띄고 있습니다.

고등어의 눈알이 투명하고 아가미가 붉고 냄새가 나지 않으며 살이 탄력있고 안쪽 살이 무르지 않은 것이 신선한 고등어로 신선한 고등어는 복부에 무지개 빛이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가미는 밝은 선홍색일수록 신선하며, 이후 적색 → 적갈색 → 검은색으로 변합니다.
또 고등어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경우 1~2일 내 먹을 고등어만 보관하는 것이 좋고 냉동으로 보관하더라도 2~3개월이 넘지 않도록 합니다.


고등어 비린내 제거하는 방법


요리를 할 때 미세먼지가 나오고 발암물질이 생성될 수 있는 구이나 튀김류 보다는 삶아 먹는 조리 방법이 건강에 좋으며, 고등어 비린내 제거를 위해서는 쌀뜨물에 10-20분 정도 담가둔 후 요리를 하면 고등어 비린내가 제거되고 쫄깃쫄깃한 식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고등어효능 #고등어부작용 #고등어제철
#고등어칼로리 #신선한고등어고르는법
#고등어비린내제거하는방법 #고등어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