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 효능 / 땅콩 부작용 / 땅콩 칼로리 - 로사마르
반응형


땅콩


남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알려진 땅콩은
다른 견과류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구하기 쉽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즐겨 드시는 견과류입니다.

그냥 볶아서 먹기만해도 고소한맛이 가득해서 인기가 높은데요.
일반 콩에 비해서 높은 지질함량을 가지고 있고 여러가지 비타민 뿐만 아리나 미네랄 역시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점이 참 많다고 합니다.

땅콩에는 철분, 칼륨, 칼슘, 아연, 마그네슘, 비타민과
엽상, 비오틴,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 땅콩은 견과류보다는 “협과류” 즉 콩, 완두콩에 가깝습니다. 견과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고 칼로리는
비교적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땅콩의 수확시기


일반땅콩은 개화 후 100일이 지나 10월에 수확하는 땅콩이고, 수확 후 말려서 판매합니다. 풋땅콩은 8월 말부터 9월까지 수확하는 일찍 먹는 땅콩이다. 수분이 많고 단맛이 있습니다.


땅콩의 칼로리

100g당 560kcal


땅콩은 100g당 560kcal로 칼로리는 다소 높은 편입니다. 열량이 높아 일일 섭취 권장량보다 과하게 드시게 된다면 살이 찔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다이어트 시 섭취하신다면 일일 섭취량을 꼭 지켜드시기 바랍니다. 땅콩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다이어트 시 부족한 지방 섭취를 돕습니다. 기억하세요. 다이어트하시는 분들과 반대로 저체중인 분들의 땅콩의 섭취는 지방을 늘리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겠네요. 하지만 저체충인분들도 하루 섭취량을 꼭 지켜드세요.


땅콩 하루 섭취량


땅콩의 하루 섭취 권장량 약 25~30g을 지켜 드시면 건강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땅콩의 크기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하루
적당한 하루섭취량은 20~25알 정도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땅콩 효능

땅콩 효능

심장병 및 동맥경화 예방

땅콩은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을 가지고 있어 피를 정화시키고 몸을 가볍게 만들어준답니다.

올리브유와 같은 올레인산인 오메가9가 있어 좋은 콜레스테롤은 올려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내려준답니다.

땅콩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붙는 것을 막아주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지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메가3 성분이 다른 견과류에 비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관절염 등 다양한 염증 증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땅콩에는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심장병을 예방해줍니다.

일주일에 두 번 이상 견과류 섭취 시 심장발작이 일어날 확률이
47%이하로 줄었다고 합니다.


두뇌 건강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작용을 하는 비타민B, 아미노산, 레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땅콩은 뇌의 신경조직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두뇌를 활성화시켜주기도 합니다.
또한 치매 예방과 성장기 어린이들과 수험생들의 기억력 및 학습능력 향상, 집중력 증진에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

머리를 맑게 해주고, 뇌세포형성에 도움이 된다. 땅콩은 비타민E가 아보카도에 4배나 들어있다. 엽산도 풍부해서 임신중에 먹으면 태아의 성장과 신경발달에도 좋다고 합니다.
뇌의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작용을 함에 따라 뇌 건강 등진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폐 건강


땅콩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 성분인 아르기닌이 폐를 건강하게 하고, 폐 기능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이 아르기닌 성분은 폐결핵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땅콩에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이 폐에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기침이 잦고 폐의 건조감을 느낄때도 좋은 견과류입니다.


변비 예방


땅콩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기때문에 위와 장을 부드럽게 하고
장의 기능을 도와 변비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미용


땅콩에 있는 비타민E와 폴리페놀 성분이 피부미용에 좋고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피부를 건강하게 도와줍니다.

당뇨 예방과 개선


땅콩은 글리세믹지수1가 낮은 식품으로 혈당이 상승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식후 혈당이 걱정되신다면, 식후 땅콩을 조금씩 섭취해 보세요.


눈 건강

땅콩에는 마그네슘과 철분등의 다양한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땅콩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눈 주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마그네슘와 철분은 눈떨림, 시력저하 방지에 좋습니다.


빈혈예방


땅콩에는 빈혈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는 무기질 성분인 철분과 엽산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두 성분들이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여 혈액을 통한 세내 산소공급을 개선시키는 작용에 도움을 주어 빈혈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땅콩에 있는 비타민E가 암이 생길 수 있는 확률을 낮추고
암세포 성장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뼈 건강

땅콩에는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뼈 건강 증진에 좋으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땅콩에는 칼슘뿐만 아니라 키 성장에 필수 영양소인 단백질, 아연, 철분이 풍부하고, 칼슘의 흡수를 돕는 마그네슘도 풍부하기 때문에 뼈 건강은 물론 어린아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도움이 됩니다.


체중 조절


칼로리가 높지만 적정량만 먹으면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함유되어 있어 지방제거가 도움이 됩니다. 땅콩에는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근육 형성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이 높고 오랫동안 배부른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

땅콩에 들어있는 비타민 E와 폴리페놀 성분의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 노화 및 질병 발생의 주요 요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기도 합니다. 점막이나 피부 세포막의 무결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액 생성을 촉진시키기도 합니다.

기미나 주름의 원인이 되는 과산화지질을 막아주기에 노화 예방은 물론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기미나 주근깨 등 피부 노화로 고민하셨다면 땅콩 섭취를 통해 노화의 원인이 되는 과산화지질 생성을 막으실 수 있습니다.


피로회복


땅콩에는 체내 에너지 대사에 큰 작용을 하는 비타민B1, 비타민B2 성분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기력을 회복하고 피로를 풀어주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땅콩에 들어있는 단백질 성분 역시 기력회복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땅콩 부작용

땅콩 부작용

땅콩은 알레르기 증상이 일어날 수 있는 견과류이므로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땅콩 관련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이 드실 경우에는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을 유발할수 있으니 조심하시는게 좋습니다.
쇼크처럼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심각한 알레르기를 생기게 할 확률이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지방 함량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거나 위장이 약한 사람이 많이 먹을 경우 배탈,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하게 드시면 체중이 증가하는 부작용이 생길수 있으니ㅈ하루섭취량을 지켜주시는게 좋습니다.

  높은 열에 구워지는 단계에서 이러한 유발물의 활성이 더 심해진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땅콩버터는 대부분 굽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어린 시절 땅콩을 먹으면 이런 것들에 대한 내성이 생길 수 있다는 실험도 있었지만 아직 논란의 여지는 있습니다.

드물게 생 땅콩은 아스페르질러스 균에 오염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곰팡이가 피면 간암을 일으키게 할 수 있는 아플라톡신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영국에서 칠면조에게 사료로 준 적이 있었는데 수십만 마리가 죽음을 당한 일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곰팜이의 흔적이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무조건 버리도록 합시다

신장결석이 있는 환자의 경우는 땅콩에 수산염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거의 불완전한 대사로 수산, 인산칼슘, 요산 등을 몸 바깥으로 내보내지 못하고 신장 내부에 쌓여 발생하는 병이기 때문입니다.


땅콩 보관법

공기 속에 있는 습기를 흡수해 눅눅해지기 쉬워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원칙입니다. 껍질을 깐 땅콩은 냉장실에서 3개월, 냉동실에서 6개월까지 보관 가능합니다. 벗기지 않은 것은 서늘하고 캄캄한 곳이나 냉장고에 넣어두면 6개월은 괜찮습니다.

땅콩버터의 경우는 개봉을 했다면 두 달 안에 드셔야 합니다. 기름은 어두운 병,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차갑고 건조한 곳에 두면 3개월까지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땅콩 고르는 법


땅콩은 표피와 알의 공간이 비어 있지 않고 꽉 찬 것이 좋습니다.
알이 충실하고 표피가 매끈하면서 윤기가 나며 볶을 때는 껍질이 벗겨지지 않고 다 볶아진 후에는 껍질이 잘 벗겨지는 땅콩이 싱싱하고 좋은 땅콩이랍니다. 질좋은 땅콩에서는 고소한 냄새가 나고 땅콩 알맹이가 흰색에 가까우니 참고하셔서 좋은 땅콩을 골라주시면 되세요. 묵은 땅콩일수록 냄새가 나고 알맹이는 갈색빛을 띠는 모습을 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국산 땅콩은 알이 길고 형태가 고르지 않으며, 수입 땅콩은 주로 알맹이가 갈색 빛이 돕니다.






#땅콩효능 #땅콩부작용 #땅콩칼로리
#땅콩하루섭취량 #땅콩보관법 #땅콩고르는법
#땅콩수확시기 #땅콩제철 #땅콩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