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게 효능 / 멍게 부작용 / 멍게 제철 - 로사마르
반응형

멍게

단풍 같은 붉은빛에 오돌토돌한 돌기가 있으며, 가늘지만 강한 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깨비 방망이 같기도 하고, 탐스런 열매 같기도 한 모양 때문에 바다의 파인애플이란 별명도 있습니다.
멍게에서 씁쓸한 맛이 나기도 하는데, 이 특유의 향과 맛은 불포화 알코올인 산티올 때문입니다.


멍게 칼로리


멍게 칼로리는 78kcal

칼로리도 낮은 편입니다.


멍게 제철

양식멍게의 제철은 4~6월 이고,
자연산멍게는 10월에서 2월까지가 제철입니다.

3~4년생 멍게가 맛과 향이 가장 좋습니다.

멍게 종류

양식멍게


우리가 일반적으로 횟집이나 수산물 시장에서 가장 많이 보는 모양의 멍게입니다. 쌉쌀한 맛이 입맛을 돋우어주고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멍게가 양식멍게 입니다.


비단멍게


비단멍게는 자연산으로 알려져 있는데 매끈한 껍질과 겉과 속이 붉은 것이 특징입니다. 색깔이 곱습니다. 양식멍게보다 쌉쌀한맛이 적고 돌멍게보다 단맛이 강하고 식감이 좀더 단단하며 먹기 편안하고 부담없습니다. 껍질은 얇은 편입니다.


돌멍게


짙은 황갈색, 암황색을 띄며 울퉁불퉁한 돌모양을 가졌습니다. 껍데기가 큰 편이라 크기에 비해 속살은 얼마 되지 않고, 껍데기가 단단하다보니, 간혹 돌멍게의 껍데기를 소주잔 대신 사용하기도 합니다. 돌멍게는 씹을수록 단맛이 나기 때문에 양식멍게를 못드시는 분들도 좋아하게 되는 그런 맛입니다.
속살은 부드럽고 시원한 맛을 가졌으며 일반멍게와 붉은멍게 중 맛과 향이 가장 좋습니다.


참멍게


자연산멍게는 양식멍게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외형의 색깔은 양식멍게보다 진한색을 띄며 속살이 두꺼워 그맛 또한 일품입니다. 비단멍게에 비해 단맛은 덜하지만 멍게 특유의 시원하고 차오르는 맛을 느낄수 있습니다.


멍게 효능

멍게 효능


다이어트 효과


멍게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으면서 멍게의 칼로리는 100g 기준 약 78칼로리로 낮은 칼로리입니다. 반면에 단백질과 무기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를 위한 식품으로 좋습니다.
체중관리 및 비만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숙취해소


멍게에 함유된 신티올이라는 불포화알코올 성분이 아세트알데히드의 빠른 분해를 도와 숙취를 빠르게 해소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멍게에 다량 함유된 타우린 성분으로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간의 피로를 회복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치매방지



멍게에 함유된 프라스마로겐이라는 성분이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인지능력 및 기억력 등의 뇌기능 향상에 이로운 작용을 하여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멍게를 꾸준히 섭취하면 이 성분이 기억력을 떨어지는 것을 막아 노인성 치매를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혈관질환예방


멍게에 함유된 바나듐 성분이 혈관 내 쌓여 있는 독소 및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혈관 건강이 증진 됨에 따라 고혈압을 비롯한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각종 혈관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수치를 줄여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심혈관 등을 예방하고 혈관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노화 예방


멍게에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타우린은 피로물질을 제거해주고, 항산화 효과가 있어, 기운이 없을 때 섭취해주면 기운이 나게 합니다. 또, 항산화 효과를 통해 노화를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하고 제거해 주는 기능을 하여 노화 방지에 좋고 혈관 건강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멍게의 항산화작용은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탈모예방


멍게에 함유된 콘드로이친 황산과 여러 미네랄 성분으로 하여금 두피 및 두피건강에 도움을 주어 탈모에 좋은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탈모를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예방


멍게에 함유된 바나듐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에서 인슐린 분비를 자연스럽게 활성화시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는 한 번 발병이 되면 완치가 어렵고, 평생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 만성 질환이기 때문에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당뇨가 있는 사람은 꾸준하게 멍게를 섭취하면 혈당조절 기능을 하며 당뇨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변비 개선


멍게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위장 운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줌으로써 변비의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장 운동이 활발하지 못한 분들이나, 식사량이 적어 변비를 겪는 분들이 멍게를 먹어주면 장 운동이 활성화 되고
오래 쌓여있던 숙변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로 회복


멍게에 풍부한 타우린과 글리코겐 성분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 순환 원활하게 해주면서 빠른 피로 회복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활력을 증진시키는데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멍게 부작용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멍게의 차가운 성질로 인해서 몸이 차가운 사람은 과다한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산물이기 때문에 여름에 잘 못 먹게 되면 식중독을 겪을 수 있으며 몸이 찬 사람이 먹을 경우에는 설사 및 복통으로 고생할 수 있으니 이런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산물 식재료에 알러지가 있으신 분의 경우에는 위험할 수 있으니 자신이 알러지가 있는지 확인하시고 섭취하시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멍게 부작용

멍게 고르는법

싱싱한 멍게는 크기가 고르고 껍질의 색이 붉고 단단하며 광택이 납니다. 껍질을 깐 속살이 오렌지 색으로 멍게 특유의 바다향이 나고, 이취가 없는 것으로 골라야 신선하고 맛좋은 멍게를 맛볼 수 있습니다.

국내산 멍게와 일본산 멍게는 구별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국내산 멍게는 모양이 동글동글하고 짙은 붉은색을 가졌으며 몸 전체에는 돌기가 많은데요. 이에 반면 일본산 멍게는 국내산에 비해 모양이 길쭉하고 몸통은 노란색을 띕니다. 그리고 머리 부분에만 돌기가 나 있습니다.


멍게 손질법



멍게는 따로 해감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서 깨끗하게 씻은 후에 바로 손질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멍게의 양 쪽 끝 부분을 잘라서 물을 빼주세요.

멍게의 몸체를 반으로 갈라 껍질과 살 사이에 손가락을 넣고 돌려준 후 멍게의 살을 당겨서 꺼내주세요.

멍게를 갈라 내부의 이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해주세요.







#멍게효능 #멍게부작용 #멍게제철
#멍게종류 #멍게 #멍게철
#멍게고르는법 #멍게손질법 #멍게칼로리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