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태 효능 / 감태 부작용 / 감태 먹는법 - 로사마르
반응형


감태


감태의 정식적인 명칭은 가시파래 입니다.
아주 수심이 깊은 곳에서 많이 서식한다고 합니다.
감태가 생소하신 분들도 많을텐데,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종류인 해조류 입니다.​

감태 제철

감태는 12~3월 까지 많이 생산이 되며 특히 지금 처럼
겨울철에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울릉도에서서 많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주로 11월에서 4월까지 재배를 한다고 합니다.

감태 효능


감태 효능

불면증완화


감태는 불면증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가 심하고 생각이 많기 때문에 쉽게 밤에 잠을 못이루시는 분들이 부지기수 입니다. 감태에 플로로타닌 이라는 성분을 통해 우리몸의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이 성분은 중추 신경계의 흥분을 억제시켜 스트레스나 걱정, 근심 등으로 인해 예민해진 신경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성분이 뇌에서 숙면관 관련된 부분을 자극을 해주고 심신의 긴장을 완화시켜주고 숙면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해조류에는 칼슘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있는데,
이 감태에도 우유보다 5배 많은 칼슘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칼슘성분은 인간의 뼈를 구성하는 아주 중요한 성분이고
특히 골다공증에 쉽게 노출되는 노약자나 갱년기 여성에게 매우 좋고,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감태란 자라나는 아이와 뼈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할 사람이 감태를 즐겨야 한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감태에는 우유보다 칼슘이 6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어 매일 먹으면 뼈 건강, 치아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


감태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프로로탄닌 및 칼륨 등의 다양한 성분들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내 노폐물, 나트륨 배출을 돕는데 뛰어난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카테키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몸이 차고 손발이 냉한 사람한테는 몸을 따뜻하게 해 주어 혈액순환도 잘 되게 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덕분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않고 발생할수있는 질병을 예방해주느데 도움이됩니다.
특히나 성인병이 있으시거나 혈관 건강으로 인해 고생을 많이 하신분들이라면 꾸준하게 섭취를 해보는걸 추천해드립니다.

항암 효과

감태 효능으로 감태에는 해조류에 많이 들어 있다는 후코이단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후코이단은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을 갖고 있어 항암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합니다. 또한 암세포를 제거하는 NK 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며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염증


감태는 염증에 좋습니다. 감태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인 폴린페놀 이라는 성분이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으로 부터 우리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루성 두피염이나, 비염 등 정말 만성으로
심하신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감태를 꾸준하게
드셔 보는것도 어느정도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감태에 들어있는 정유성분이 염증을 제거를 해주고 염증이 생겼을시 동반할수있는 진통도 완화해주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편도염이나 기관지염이 심할때 감태를 달여서 먹으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되고 관절염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심장병 위험 감소

감태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염증을 줄이며, 비만 및 심장 질환 등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한국의 과체중 성인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감태 폴리페놀을 12주동안 보충했을 때, LDL 콜레스테롤, 총 콜레스테롤, 허리둘레, BMI가 많이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다른 한 연구에 따르면, 감태에서 추출한 dieckol을 12주간 보충했을 때, 식후 혈당 수치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변비예방


감태는 장운동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해조류는 섬유질이 풍부하며, 해조류인 감태 및 수용성 식이섬유 성분인 섬유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감태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의 경우에 대표적으로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성분 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변비가 심하시고 장운동이 잘되지 않아 항상 더부룩 하고 가스가 찬 것같은 느낌을 받으시는 분들은 감태를 직접 드시거나 곁들여서 드셔 보시기바랍니다. 장 건강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감태가 장운동에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매일 먹으면 변을 묽게 해 줘 변비 해소와 숙변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


감태에 풍부하게 함유된 해양 폴리페놀은 뛰어난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의 파괴를 막고 노화를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른 해조류에 비해 10배 이상의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는 감태는 항산화 작용이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감태는 녹차에 비해 항산화작용이 4~5배 뛰어나다고 하는데, 바로 해양 폴리페놀의 성분과 시 놀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시놀 이라는 성분은 노화방지 성분 가운데 가장 좋다고 합니다. 이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노화방지에 좋고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토피 개선

주로 아기에게 발생하는 아토피는 환경오염과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성인 아토피 환자도 늘고 있는 추세인데요. 감태 효능으로 아토피 피부염 증상을 치료해주는 효능이 있는데, 한 연구결과에서 감태에서 추출한 다이에콜이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

감태에 풍부한 철분은 어린이나 임산부들의 빈혈이나 어지럼증 등의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어린이들에겐 성장에 도움을 주고, 임산부에게 철분은 빠트릴 수 없는 필수 영양소인데요. 특히 여성분들은 생리과다로 인해 철분이 부족해지는 경우 섭취하면 빈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성인병예방

감태에는 칼륨이 풍부한데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촉진시켜 혈압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관 속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도록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기때문에  동맥 경화,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눈건강


감태에는 풍부한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눈의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A는 로돕신 생성에 관여하며 시력의 저하를 막고 야맹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각막 및 결막에 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해독효과




감태는 해독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에 독소를 배출하는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감태는 이러한 역할을 담당 하기도 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감태 안에 비타민a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이전과 다르게 환경과 대기가 오염 되면서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체내에 정말 좋지 않은 물질이 많이 쌓이기 때문에 독소 배출에 힘을 써야 합니다.


피부질환 예방


감태는 각종 피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감태는 아토피를 비롯한 수많은 피부질환에 대해서 개선하는데 일조 하는데,
만성 피부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천연 음식을 먹고 인스턴트 제품을 피해야 하는것은 잘 알고 계실텐데, 우리 몸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어야만 체질이 개선 될수 있기 때문에 먹는것을 신경 써야 합니다.


니코틴 배출


금연하고 싶은데 담배를 끊지 못하는 분이라면 감태를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흡연자들에게 비타민A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많이 알고 계실겁니다. 감태는 비타민A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 섭취 시 몸에 쌓여있는 니코틴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


감태를 먹는다고 저절로 살이 빠지지는 않지만 감태에는 지방세포의 합성을 늦춰주는 성분이 존재 하는데요. 다른 음식물과 같이 섭취할 경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감태 부작용


감태 부작용은 일반 식품인 만큼 그리 신경쓰지 않는 분들이 많지만 미역과 마찬가지로 요오드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갑상선 관련 질환이 있는 분들은 꼭 감태 부작용에 주의해서 섭취하셔야 합니다.

수유부, 영유아, 임산부의 경우 감태를 건강보조식품으로 섭취할 경우 신체에 미치는 영향이나 안정성이 아직 충분히 연구되지 않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기침을 많이 하는 경우 과다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차가운 성질로 인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감태는 해조류 알레르기를 유발 할 수 있어 적당량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감태 부작용

감태 먹는법

감태는 섭취할때는 삶거나, 볶아서, 혹은 김처럼 밥에 싸서도 많이들 드십니다.하지만 특유의 떫은맛때문에 미역이나 다시마같이 흔하게 식탁에 오르지는 않은 비인기 식품이기도 합니다. 근데, 우유와 함께 드시면 찰떡궁합이라고 합니다. 우유속에는 수면유도 호르몬인 트립토판이 들어있는데요. 트립토판은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등을 만드는 기본 재료로 수면 주기에 더 쉽게 들어가게 만들어서 수면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감태효능 #감태부작용 #감태먹는법
#감태 #감태제철 #감태먹는방법
#감태의효능 #감태의부작용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