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망 효능 / 피망 부작용 / 피망과 파프리카 차이 - 로사마르
반응형

피망


피망은 비타민의 보고라고 불릴 정도로 비타민 C 함량이 높은 채소입니다. 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로 우리나라에서는
경남 진주와 강원평창, 춘천에서 활발히 생산되고 있습니다.

청피망은 100g당 22kcal 홍피망은100g당 28kcal 정도로
피망이 붉어지면서 비타민C 함량은 2.4배가 높아지고 비타민E 함량은 5.4 배 높아지며 리코펜과 카로틴은 청피망에 비해 11배가
높다고 합니다.

전체적인 모양은 동그란 원통형이며 녹색일때 수확하거나, 빨간색으로 완숙시켜서 수확을 한다.
비타민C를 다량 함유하고 조직이 견고하여 가열을 해도 비타민이 잘 파괴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피망과 파프리카 차이


피망


파프리카보다 더 길쭉하게 생겼으며 끝이 뾰족하고 울퉁불퉁합니다. 껍질이 더 얇은 편이며 수분 함량이 적어 육질이 질기고 약간 매운맛과 단 맛이 공존합니다다.
피망은 빨간색과 초록 두 종류밖에 없는 게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빨간 피망은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성분이 풍부해서 노화방지에 효과적이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초록색 피망은 향이 아주 진하고 유기질과 철분이 많아 빈혈 증세가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파프리카


피망보다 당도가 높고 수분 함량이 많으며, 아삭아삭한 식감을 지니고 있다. 다양한 색의 파프리카가 있으며 색 별로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 다릅니다.  
파프리카는 피망과 달리 빨강, 주황, 노랑, 초록, 보라, 갈색 등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빨간색 파프리카는 황산화 비타민이 풍부해 성장 촉진 및 면역증가에 좋고 주황색 파프리카는 피부 미용 효과, 감기 예방에 좋으며 노란색 파프리카는 스트레스 해소 및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피망 효능


다이어트


청피망은 100g당 22kcal 홍피망은100g당 28kcal
저열량 식품입니다. 피망은 대부분이 물과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어 다이어터에게 좋은 간식이기도 합니다.
피망을 간식으로 먹으면 하루 동안 먹는 양이 줄어드는것을 알수있습니다. 한 대학의 연구에서는 피망을 간식으로 섭취하면 하루에 800kcal를 덜 먹는 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피망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몸 속 나트륨을 배출해주며
식이섬유가 많아서 장운동을 도와줍니다.


인지능력향상

피방에는 비타민c가 들어있는데 오렌지보다도 피망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강화 및 고혈압 관리에 좋으며
인지기능을 보호하는 효능도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피망에 함유된 다양한 영양소들이 뇌에 많은 산소전달과 영양소를 전달해주어 중추신경계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 증진


피망에는 카로티노이드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베타카로틴과 루테인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카로틴과 루테인은 노화에 따른 황반변성과 백내장은 물론 안구건조증과 같은 다양한 안과 질환을 예방해주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입니다.
특히 주황색 피망에는 제아잔틴이 많이 포함되어있고, 노란색 피망에는 루테인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함유한 피망을 꾸준히 섭취해 주면 노화에 따른 안과질환은 물론
눈이 피로한 젊은 세대에게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 성분은 시력저하를 예방하고 안구질환, 야맹증에 도움이 됩니다. 피망과 같은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음식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백내장과 황반 변성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결과 또한 발표되었습니다.


소화불량 개선


고추와 성분이 비슷한 피망은 소화력이 떨어져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소화불량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은 피망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피망은 베타카로틴, 케르세틴, 루테올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과 루테올린은 항산화 물질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우리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줍니다.
또한, 체내 염증이 만성적으로 발전할 경우 당뇨병, 심혈관질환,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는데 붉은색을 가진 피망은 이러한 체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피망은 맛이 특별히 자극적이지 않기때문에 여러 요리에 곁들여 꾸준히 섭취해준다면 면역체계 강화 및 염증을 줄이는데에
효과적일 뿐아니라 바이러스와 세균의 감염으로부터 건강을 지킬수 있습니다.


뼈 건강


피망에는 뼈에 좋은 성분인 칼슘과 인이 다량 내포되어 있어서 성장기 어린이 골격형성에 효능이 있고 노인들과 임산부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성인병 예방


피망에는 파라진 성분이 풍부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칼륨 성분이 풍부해서 나트륨배출 원활하게 하여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염증예방


피망은 베타카로틴, 케르세틴, 루테오린을 함유하고 있고 루테오린은 체내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며, 체내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체내의 염증은 만성질환의 씨앗입니다.  체내 염증이 만성적으로 발전할 경우 당뇨병과 심혈관질환, 관절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을 가진 피망은 이러한 체내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한 피망 효능은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주근깨, 기미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비타민A 성분도 많아서 아토피성 피부염과 피부미백에 효능이 뛰어납니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피부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며 기미, 주근깨,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항암작용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유해산소의 활동을 억제해주며 정상 세포가 암 세포로 변하는 것을 막아 항암효과에 좋습니다.
피망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케르시틴, 시나프산, 페롤산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강력한 항염증 효과로
항염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


피망 효능으로는 빈혈 예방이 있습니다.
빨간색 피망은 빈혈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그 이유는 여기에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철분은 우리 몸조직에 산소를 공급하고 유해한 이산화탄소를 제거해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는데, 따라서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불면증 개선


비타민B6는 멜라토닌 생성을 촉진하여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망 부작용

특별한 부작용이 없지만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따뜻한 체질을 가지신 분들은 과다섭취를 지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A가 풍부하여 많이 먹게 되면 탈모, 식욕부진, 체중감소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서 적정량 드셔야 합니다.

 


피망 고르는 법


꼭지가 싱싱하며 표피가 두껍고 광택이 나는것을 골라야 합니다. 짙은 녹색으로 광택이 있는 것이 좋으며,
크기가 균일하며 굴곡이 심하지 않은 것으로 골르는 것이 좋습니다.
상할 때 꼭지부터 무르기 때문에 꼭지 부위가 마르지 않았는지 확인을 하여 고르도록 하고 껍질이 너무 두껍지 않아야 합니다. 과실이 단단하지 못하면 수확기를 지나서 수확한 것이거나 저장이 오래된것이니 피하도록 합니다.


피망 보관법


통피망은 씻지 않고 하나씩 랩으로 감싸서 지퍼백에 담아서 냉장보관합니다.
피망을 사용하고 남은 것은 밀폐용기에 키친타월을 깔고 피망을 넣어 밀봉한 후 냉장보관을 해야 수분 손실을 줄일수 있습니다.  장기보관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씨를 제거하고 피망을 용도에
맞게 자른후 비닐 팩에 담아 냉동 보관을 합니다
냉동 보관된 피망은 해동시 수분이 손실되므로 가열요리에 사용하면 됩니다.









#피망효능 #피망부작용 #피망과파프리카차이
#피망다이어트 #피망칼로리 #피망파프리카
#피망고르는법 #피망보관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