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토리, 도토리묵효능 / 도토리 부작용 / 도토리묵 칼로리 - 로사마르
반응형

도토리 효능

도토리 (Acorn)


도토리는 참나무과에 속하는 갈참나무, 상수리나무, 떡갈나무의 열매로 예로부터 가뭄이나 흉작에 대비하는 구황식품으로도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도토리는견과로서 겉은 단단하고 매끄러운 과피로 이루어져 있고 안에는 녹말이 들어있어 떡잎이 발달되어 있으며, 모양은 구형, 난형, 타원형 등이 있고 크기도 다양합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도토리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쓰고 떫으며 독이 없다고 하였으며 설사와 이질 등을 낫게 하고 장과 위를 든든하게 하여 몸에 살을 오르게 한다고 합니다.
도토리는 탄닌의 쓴맛을 줄이고 묵이나 전 등을 해먹습니다.

도토리묵 칼로리

100g 45kcal


한모가 약 300g 정도 된다생각하면 반모 정도는
70kcal 정도 됩니다.


도토리 부작용

도토리 , 도토리묵 효능

 

체중감량


도토리효능은 체중감량입니다.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을 뿐만 아니라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는 도토리는 100g에 약 45kcal 정도의 낮은 칼로리이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도토리를 꾸준하게 챙겨먹으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속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체중을 조절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풍부한 탄닌은 떫은 맛을 내는데, 지방 대사에 관여하여 지방 흡수를 억제합니다.
체중 감량이 목적이신 분들에게 추천하는 음식입니다.


혈관건강


도토리의 탄닌 아콘산 성분은 체내 노폐물, 안좋은 물질들을
배출시키고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심혈관 질병, 성인병 예방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도토리에는 미네랄 성분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칼륨은 혈관 내에 있는 노폐물과 나트륨을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해줍니다. 타닌 성분은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독소배출


도토리는 독소 및 중금속 배출 효과가 있습니다.
도토리 안 에 들어있는 아콘산이라는 물질은 체내에 유해한 독소 및 중금속을 배출하는데에 도움을 주어 결과적으로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뿐만 아니라 도토리 가루를 먹지 말고 화상 부위에 넓게 뿌려주면 화상의 통증이 줄어들면서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여성질환개선


따뜻한 성질을 가진 도토리는 여성들의 아랫배, 자궁을 따뜻하게 보호해 주고 냉증, 생리통, 생리불순 등 여성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성 질환 예방에 좋고 자궁을 건강하게 하며, 생리통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도토리 가루로 떡을 만들어 먹거나, 도토리묵을 꾸준히 섭취하면
생리통이 심하거나 몸이 냉한 여성들에게 좋습니다.


부기 완화


열이 나거나 빨갛게 부어오른 부위를 찬물로 씻고 도토리 가루를
환부에 발라주면 해열과 부기 완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간 건강

도토리에 들어있는 아콘산 성분은 간 기능을 올려주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아콘산 성분은 뛰어난 해독작용을 하게 되는데 간의 부담을 줄이고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그리고 도토리는 알코올의 빠른 분해를 도와주어 과음으로 인한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노화 방지


도토리에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탄닌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몸 속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손상을 막아줘 피부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세포 변이를 억제하여
암세포의 발생이나 성장, 전이 등을 막아 암 예방의 효과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폴리테놀등과 같은 것들고 피부 노화를 방지해주는 역할을 해주니 피부관리하시는 분들은 드시면 좋을 듯 합니다.


위장 건강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위와 장을 튼튼하고 편안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도토리묵에 들어있는 타닌 성분은 설사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지만, 많이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도토리묵의 풍부한 섬유질이 소화를 돕고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자주 배가 부글부글 거리고,  자주 변을 보시는 분들,  식사 직후나 불규칙적으로 변을 보는 분들, 소변 자주 보는 분들에게 좋고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혈효과


도토리의 타닌 성분은 치질로 인한 출혈이나, 하혈 및 혈통을 멎게 하는 효능 또한 탁월합니다. 자주 코피를 흘리거나 잇몸에 피가 날 경우 도토리묵을 자주 섭취하면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해주고 코피가 나거나 생리 중일 때
잇몸에서 피가 날 때 등 각종 지혈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도토리에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우리 몸에 활성산소를 제거하면서 세포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세포가 산화가 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되며, 그리고 갑작스러운 설사나 또는 잦은 설사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또한 체내에 점막을 빠르게 아물게 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지혈, 소염작용에 좋아 염증, 상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도토리, 도토리묵 부작용



도토리는 열이 많은 분들이 드시게 되면 혈액순환 장애가 오고, 설사 복통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서 드시길 바랍니다.
도토리에 들어있는 타닌 성분은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지만,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도리어 변비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도토리묵 칼로리


도토리묵 만드는 법


1. 도토리가루와 물의 비율을
1:5나 1:6으로 섞어 준 다음 10분 정도 불려 둡니다.

2. 냄비에 붓고 중불에서부터 서서히 저으면서 끓여 줍니다.

3. 젤리화가 시작되면 중약불로 줄여 눌어붙지 않게 주걱을 냄비바닥에 대고 한 방향으로 저으면서 끓여줍니다.

4. 10분 정도 지나면 농도가 되직해지면서 기포가 뽕뽕 터지기 시작하면 소금(1/2작은술)과 참기름(1/2큰술)을 넣고
잘 저어가며 섞어줍니다.

5. 잠시 후 불을 끄고 뚜껑을 닫고 5분 정도 뜸을 들여줍니다.

6. 내열용기에 편평하게 부어 한 김 식힌 뒤 냉장고에 넣어 굳혀줍니다.


도토리묵 간장양념


간장2큰술, 고춧가루 1/2큰술, 매실청 1/2큰술, 실파 2큰술, 통깨1큰술, 참기름1작은술







#도토리효능 #도토리부작용 #도토리묵칼로리
#도토리묵효능 #도토리묵부작용 #도토리칼로리
#도토리묵만드는법 #도토리묵만들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