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 효능 / 시금치 부작용 / 시금치 데치는방법 - 로사마르
반응형

시금치


시금치는 동양종과 서양종으로 나뉩니다.
동양종은 추위에 강하여 가을과 겨울에 재배되고 서양종은 봄과 여름에 주로 생산을 하게 됩니다.
겨울 시금치는 잎이 날렵하지만 여름은 두껍고 둥근 특징이 있습니다. 특별한 계절에만 먹을수있는것이아닌 사시사철 언제든 먹을수있는 채소이며, 마트에서 손쉽게 구매할수있습니다.


시금치 칼로리


시금치는 100g 당 23kcal 열량입니다.

단백질은 2.9g 탄수화물은 3.6g 그리고 섬유질이 2.2g 들어있다고 합니다. 섬유질은 대부분 불용성으로 건강에 여러가지 방면으로 도움을 준답니다.


시금치 효능

시금치 효능

다이어트


칼로리가 100g 23칼로리로 매우 낮고
콜레사이스토키닌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호르몬 생성을 촉진시켜주고, 탈라코이드라는 성분은 식욕을 억제해 주는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 시금치를 넣어서 먹으면 적절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안에 무기질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고 근육생성이 잘이루어져서 다이어트하시는분들에게 좋습니다.


눈 건강


루테인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눈 주변의 유해한 산소를 없애고, 시력을 맑아지게 해줍니다. 시금치에는 항산화 성분도 풍부합니다. 특히나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 비타민 a, 비타민 c 가 풍부하기때문에 시력을 개선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노화로 인하여 생길 수 있는 백내장과 황반변성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 주는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증진


비타민C와 사포닌을 풍부하게 있어서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며 위장의 상태를 편안한 환경으로 만들어주고, 면역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체온 유지와 질병에 쉽게 노출되지 않습니다. 시금치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염증을 정화시켜주는 엽록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요.


빈혈


시금치가 빈혈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엽록소와 엽산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성분들의 경우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과뿐 아니라 동맥경화와 같은 호모시스테인 물질을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어 심혈관질환의 발병을 낮추는 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채소들에 비하여 칼슘과 철분을 많이 갖고 있기 때문에 식단에 넣어 섭취해 주면 빈혈을 예방할 수 있고, 신장병이나 임신 중인 산모들에게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탈모


시금치는 모발이 건강해질 수 있는 성분들이 있어 탈모를 막아주는 도음을 줍니다.


뼈 건강


비타민k와 마그네슘, 인 등의 요소를 갖고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녹색채소의 왕이라고도 불린답니다. 특히나 비타민k는 골다골증을 예방해주기때문에
어르신들 드시면 더욱 좋고 성장기인 어린 아이들에게도 좋습니다.  


혈관건강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동맥이 단단하게 변하는 동맥경화증을 예방해 주고, 혈관을 탄탄하고, 튼튼하게 돕습니다.
루테인 또한 들어있기 때문에 우리 체내에 지방,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철분과 엽록소 등이 많기 때문에 피가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나트륨 양을 조절하는 칼륨도 풍부해 성인병 예방이나 관리에 좋고 몸안의 노폐물 배출 효과도 있습니다. 혈관이 건강해지면 순환에 도와주어 심근경색, 고혈압 등에 도움이 됩니다.


장 건강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장운동을 도와줍니다.
섬유소와 함께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원활한 배변활동을 도와주며 열량이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실 때에도 좋습니다.
그래서 변비를 예방할 수 있고 장건강 또한 지켜줍니다.


심장건강


칼륨과, 비타민k와 같은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어 근육과 심장이 강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신진대사


포함되어 있는 단백질의 양이 상당하기 때문에 소화가 잘되고 신진대사를 가속화 시켜줍니다. 신체기관을 자극하여 최적으로 움직이게 한다고 합니다.


치매와 기억력


3대 영양소 외에 수분과 무기질, 엽산과 같은 요소들을 함유하고 있는데 뇌의 건강을 예방하고, 좋아지게 해주어 치매에 걸릴 확률을 낮춰주고, 비타민C는 막아준다고 합니다. 또 항산화 성분은 인지 기능과 세포 손상을 막고, 칼륨은 뇌로 이동하는 혈류량을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기억력 감퇴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도 기대를 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다양한 비타민들이 들어있어 뇌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므로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항암효과



베타카로틴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데
시금치에 이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노화


항산화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엽상 성분이 뇌의 노화를 막아주고 인지와세포가 손상되는것을 막아줍니다. 뇌로 향하는 혈의 양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집중력에도 좋다고합니다.

 

 

시금치 부작용


시금치에는 수산이라는 것이 들어 있는데 체내에서 칼슘과 결합하여 흡수율을 낮춰지게 하고, 지속될 경우 결석이 생겨날 수 있는데 이건 하루에 500~1000g 이상을 먹을때 생길 수 있으니 적절하게 먹으면 괜찮다고 합니다.

몸에 냉기가 있거나 잦은 배탈을 앓고 계셨다면 주의를 하는 것이 좋으며 두부나 우유와 함게 먹으면 옥살산 성분 때문에 요로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시금치는 우리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소들이 풍부 하지만 너무 과하게 드시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수 있고 방광과 신장에 결석이 생길수도 있으므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시금치 부작용

시금치 고르는방법


시금치는 진한 녹색을 띄며 잎이 나풀거리지않고 두꺼운것으로 고르는게 좋으며 뿌리부분또한 붉고 색이 선명한것을 골라아 신선한 시금치를 맛볼수있습니다.
또한 줄기부분은 곧게 뻗은 시금치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금치 잎중에 진보라색을 띠는 것은 멍이 아니고 당분이 잎까지 올라온 것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시금치 보관법


손질을 하지않은 생 시금치일 경우에는 종이호일에 꼼꼼히 싸서 냉장보관해주시면 좋고 바로 먹을 시금치는 살짝 데친다음 물기를 완전히 짜주고 밀폐용기에넣어 냉장보관해주시면 됩니다.

깨끗하게 물세척으로 흙을 말끔이 씻어준후 여러번 세척하는 과정을 거친뒤 시들해진 잎파리는 떼어내고, 뿌리채로 살짝 데친후 물기를 꽉꽉짜서 뿌리를 제거한후 냉동상태로 두었다가 그때그때 드심을 권장해드립니다.


시금치 데치는 법


부족하지 않도록 넉넉한 양의 물을 넣고,
팔팔 끓으면 뚜껑을 연 채로 시금치를 넣으세요.
이때 소금을 약간 넣어주면 좋습니다.
데치는 시간은 10~15초 정도면 충분합니다.
아무리 길어도 30초 이상 데치면 안됩니다.

너무 오래 데치면 식감이 물러질 뿐더러 비타민이 파괴되니 시금치의 굵기에 따라 숨이 죽을만큼한 살짝 데쳐주세요

소금을 넣는 이유는 녹색 채소 안의 클로로필, 즉 엽록소가 소금 속 나트륨과 합쳐져 마그네슘이온으로 치환된답니다. 쉽게 말해 푸릇한 색이 더욱 선명해지는 효과가 생깁니다. 부드러운 식감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시금치효능 #시금치부작용 #시금치데치는방법
#시금치칼로리 #시금치고르는법 #시금치보관법
#시금치데치기 #시금치 #시금치데치는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