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파라거스 효능 / 아스파라거스 부작용 / 아스파라거스 보관법 - 로사마르
반응형

아스파라거스



한국에서 흔히 먹는 재료는 아니지만, 서양권에서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어왔고 정력제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과거 서양에서 왕족이나 귀족들만 먹을 수 있어 왕의 채소라 불렸다고 합니다. 생긴 모양 때문에 서양 죽순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열대 및 아열대 아시아 지역이 원산지인 아스파라거스는 서늘하고 물이 잘 빠지는 곳에 재배하기 좋은 채소랍니다.
이 식물은 우리나라 기후에 잘 맞아 전국 어디서든 재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먹는 것은 새순 부분으로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익혀 먹으면 강력한 항암효능으로 체내 발생된 암세포를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씁쓰름하면서도 담백하고 아삭한 식감 때문에 생으로 먹거나 굽기, 튀김, 데치기 등의 다양한 조리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칼로리


우리가 섭취하는 부위는 줄기로

아스파라거스 100g당 20kcal

저칼로리 채소이면서 단백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아스파라거스 효능

 

다이어트 효과

아스파라거스는 칼로리가 100g 당 20kcal 밖에 안되면서도 먹으면 포만감이 큽니다. 그리고 수분이 약 94%나 차지할 정도로
대부분이 물이라고 합니다. 섬유질이 풍부하면서 칼로리도
낮고 수분이 대부분인 아스파라거스를 섭취하는 것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K의 이뇨작용은 몸의 부기를 빼는데 도움을 준다.


항산화 효능



질병과 노화 등의 90%의 원인이 된다는 활성산소를 잘 관리하는 것이 건강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아스파라거스에는 이러한 황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아스파라거스의 글루타티온 성분이라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져 있기 때문에
체내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성인병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혈압건강


아스파라거스에 풍부한 칼륨과 루틴성분은 체내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며 그에 따라 혈압도 낮아지며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의 활성 화홥물이 혈관을 확장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믿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칼륨이 풍부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서 고혈압에 도움이 됩니다.


숙취 해소


외국에서는 아스파라거스로 해장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콩나물만큼이나 숙취 해소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스파라긴산이 숙취해소에 효과적인 성분인데 아스파라거스는 아미노산의 하나인 아스파라긴산이 아주 풍부합니다. 아스파라거스의 아스프라긴산은 우리가 해장으로 흔히 먹는 콩나물국의 아스파라긴산보다 약 100배가 더 들어 있는 양입니다. 음주를 한 후 다음날 아스파라거스를 먹으면 메스꺼움과 탈수 피로감 및 위장장애 등 증상을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신장건강


아스파라긴산은 신장의 기능을 도와주고 요산의 배출을 유도하는데 도움을 주어 요산이 배출되지 못하고 몸에 쌓여 생기는 병인 통풍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체에 불필요한 염분이나 체액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신장 결석이 생긴 환자의 경우 의사로부터 아스파라거스 섭취를 금하는 지시를 받습니다.


이뇨 작용


소변이 원활하게 배출되면 체내에 불필요하게 쌓인 체액이 배출되고 부종까지 완화될 수 있는데 아스파라거스가 이와 같은
작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눈 건강


아스파라거스에는 비타민A와 오메가3, 풍부한 지방산이 들어있어 노화로 변해가는 시력감퇴나 자외선으로부터 손상된 안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노화로 인하여 시력이 감퇴되고
안구가 자주 건조하신 분들은 아스파라거스를 이용한 음식을 꾸준히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암 예방


활성산소도 암의 원인이 될수 있는데 아스파라거스에는 글루타티온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염증을 없애주고 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효과가 크며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빈혈 예방


여성은 한달에 한번 월경으로 인해 철분이 손실되면서 빈혈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아스파라거스에는 엽산성분과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 속에서 적혈구를 빠르게 생성해 빈혈을 예방해 줄수 있습니다.


피로 회복


아스파라거스에는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는 각종 비타민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지친 삶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줍니다.
아스파라거스에 풍부한 아스파라긴산은 글리코겐의 생성을 활성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글리코겐은 에너지를 저장하기 위해 생성되는 다당류로 운동할때나 식사를 거를 때 에너지로 변환이 되는데, 이러한 글리코겐이 부족하게 되면 에너지가 없을때 저장된 에너지를 끌어다 쓸 수 없게 되는, 즉 스테미나가 부족해지는데 이때 아스파라거스의 아스프라긴산이 자양강장에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노화 예방


우리 몸 속에 활성산소가 쌓이게 되면 노화가 더욱 빠르게 진행됩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우리 몸 속에 쌓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노화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혈액 응고 효과


장기 내부에서 생기는 출혈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출혈을 제어하기 위해 비타민K가 필요하며 출혈성 장애가 있는 신생아를 치료할 경우 비타민K를 주사하여 혈액응고를 촉진합니다.


위건강


요구르트처럼 아스파라거스에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익균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유익균은 수용성 섬유질로 장내 유익균을 증식하고 나쁜균을 제거하여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성생활, 생식력 향상


고대에서부터 아스파라거스는 강력한 최음제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아스파라거스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E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성호르몬과 세포의 질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정자세포의 지질 과산화를 줄여 건강하고 활발한 운동성을 유지시켜 주며 여성의 자궁 내막을 두껍게 만들어 착상이 쉽게 될 수 있도록 도움이 됩니다.


여성건강


아스파라거스에는 PMS 생리전 증후군에 좋아 부종이나 허리통증, 소화장애와 같은 불편함을 완화해주는 좋은 작용을 하며, 임신하신 분들이 필수로 챙겨 드시는 엽산은 적혈구를 형성하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DNA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뼈건강


아스파라거스에는 비타민K, 마그네슘, 칼슘, 인 성분이 풍부하며 이는 골 구성성분으로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류머티즘 관절염으로 생기는 근육통과 염증을 막아주고 골밀도를 촘촘하게 채워주어 관절계통에 도움이 됩니다.

 

 

아스파라거스 부작용



일반적인 아스파라거스 부작용으로 대변에서 악취를 발생하게 합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실제로 미네랄 황이 풍부한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미네랄 황은 사용되는 곳마다 독특한 냄새를 풍기는 원소입니다. 대변에서 악취가 사라지게 할려면 하루 또는 이틀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심장 질환 또는 신부전 환자는 아스파라거스를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스파라거스가 심장 질환 또는 신부전 환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환자들은 아스파라거스 섭취 전에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백합과에 속하는 아스파라거스는 알레르기를 유발할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스파라거스는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속이 더부룩한 증상을 유발시킬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루권장량은 7개 이하이며 고혈압 약을 복용중인 분이라면
아스파라거스가 약효를 떨여뜨릴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의후 드시는게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 고르는법



일단 유기농으로 재배된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으며, 아스파라거스 끝의 봉우리는 모여있는 형태가 좋으며 줄기는 굵으면서도 연한 것이 좋습니다.
컬러가 초록색이 선명한 것일수록 신선한데 자른 단면이 수분기없이 말라있거나 아래쪽이 만졌을 때 딱딱한 것은 쓴맛이 나며 신선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확인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 손질법

연하고 어린 아스파라거스는 그대로 구워 요리해도 맛있지만 굵은 아스파라거스의 경우 줄기 아랫부분의 겉표면이 섬유질이 질겨 식감이 좋지 않아 껍질을 벗겨내고 먹어야합니다.

수고를 줄일려면 가능한 어린순을 고르시고 줄기가 길고 끝부분이 펴진것은 고르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어쩔수 없이 구입을 했다면 위에서 20Cm만 남기고 아랫부분은 미련없이 잘라주세요.

요리시에는 뿌리 부분이 익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뿌리를 먼저 데치고 난 후 전체를 끓는 물에 담궈야 고르게 익어 식감이 좋습니다. 데친 아스파라거스르 찬물에 헹구면 식감을 살릴 수는 있지만 영양성분이 빠져나가게 되므로 되도록 찬물에 담그지 않고 그냥 식혀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 보관방법


상온에서 보관은 오래가지 못하므로 가능한 일찍 보관을
해야 오래두고 먹을수 있습니다.

보관할 때는 물에 살짝 담가 신문지에 감싼 후 랩이나 비닐에 넣어 보관하면 좋다. 밑동을 잘라 물이 살짝 담긴 통에 보관할 수도 있다. 이렇게 보관하면 2주정도는 거뜬한데, 3~4일 두고 먹을 것이면 굳이 이렇게 하지 않고 대충 키친타올로 감싸서 밀봉보관합니다. 보관 중에 키친타올을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효능 #아스파라거스부작용 #아스파라거스보관법
#아스파라거스칼로리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 보관
#아스파라거스손질법 #아스파라거스손질방법
#아스파라거스고르는법 #아스파라거스고르는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