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 효능 / 가지 부작용 / 가지 칼로리 - 로사마르
반응형

가지


고온성 작물로서 우리나라의 여름에 어울리는 열매채소입니다.
검정에 가까운 짙은 보라색 껍질에 부드럽다 못해 흐물거리는 식감을 가진 가지는 건강에 아주 좋은 채소지만 식감때문인지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가지는 인도가 원산지인 고온성 작물로 4월~8월이 제철이라 여름철에 한창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가지 칼로리


가지 칼로리는

100g 기준 16kcal 정도입니다.


약 95%가 수분이고 열량이 매우 낮아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사랑을 받는 채소입니다.


가지 효능

가지 효능

다이어트


100g 당 16kcal의 저칼로리로, 수분 함유량이 높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를 할 때 섭취하기 좋은 식품입니다.
매우 저칼로리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 및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피로회복


가지에는 가지는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피로 회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고 스트레스나 만성피로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가지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의 항산화 작용으로 피로물질 배출을 돕고 혈류를 좋게 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심장건강


가지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심장 기능을 강화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유명합니다.
60만여 명의 성인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에서 안토시아닌을 많이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는 사람보다 관상동맥 심장질환 발병 위험이 약 10% 낮았다고 합니다.


항암효과


가지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 성분으로서 암세포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전이와 암세포 주변의 혈관 형성에 대항하여 항암의 효능을 지닙니다.


붓기 개선


가지는 수분이 정말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가지를 말린상태로 물이나 차로 끓여마시면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어서 부종 개선에도 정말 좋다고합니다
또한 가지에 풍부한 수분과 칼륨 성분은 뛰어난 이뇨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평소에 몸이 잘 붓는 사람은 가지를 자주 섭취하면 몸의 부기가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 예방


가지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인슐린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통해 체내 혈당조절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당뇨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음식이 체내에 들어왔을때에
혈당을 낮춰주는효과도 있어서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된다고 합니다.


눈 건강


눈 건강에 좋다고 유명한 블루베리가
보라색을 띄는것처럼, 가지도 보라색을 띄죠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고,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나스닌과 알칼로이드 성분은 눈의 따라서 눈의 피로도를 낮춰주고
피로회복과 시력 보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혈압 개선


가지는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가지를 섭취하면 고혈압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박수 안정


칼륨이 풍부하여 심박수를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해열작용


가지는 찬 기운을 가진 식품으로 평소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가지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열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고 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몸이 찬 경우에는 부작용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 건강

가지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을 건강하게 해주면서 변비를 예방하고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속 유해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주며 장을 건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뇌 건강


가지의 식물성 영양소는 정신건강, 인지기능에도 좋습니다.
가지 껍질에 들어있는 나수닌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뇌와 뇌 신경에 도움을 주고 안토시아닌은 혈관에
노폐물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뇌졸증 위험을 낮춰 뇌출혈 같은
질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피부미용


가지의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세포를 보호하고 건강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노화나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루페올 성분 함유로 피부의 피지와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빈혈 예방


가지에 함유된 철분은 빈혈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철분은 단백질 대사를 돕는 적혈구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말린 가지 효능


가지를 말릴 경우 1년 내내 섭취 가능하다는 장점과 함께 영양 성분 또한 상승하게 된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응축되고 생가지에 비해 베타카로틴이 약 9배, 칼륨이 약 14배 이상 풍부해진다고 합니다.
말린 가지를 이용해 나물 반찬을 하거나 차로 마실 수도 있다고 하니 한 번쯤 집에서 만들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지 부작용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띄고 있는 가지는 몸이 찬 분들이 과도하게 섭취하게 될 경우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지는 찬 성질이 있어서 몸이 찬 사람은 다량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고, 천식이나 목이 약한 사람은 기침이 나거나 목소리가 고르지 못하게 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칼륨이 많아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를 해야 하고, 가지가 가진 독성으로 생으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생가지 그대로 섭취하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성분이 있고 렉틴 역시 제법 많이 들어있는데, 렉틴은 식물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물질로 우리 인체에서 건강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100도 이상의 온도에서는 대부분 제거가 된다고 하니
꼭 생으로가 아닌 조리해서 드시길 바랍니다.


가지 부작용

가지 고르는방법


가지는 수분이 많은 채소이기때문에 꼭지가 말라있지 않은 것이 싱싱한 가지이며 그리고 품종 고유의 모양을 갖추고 있어야 하고 과실 표면에는 흠이 없고 매끈한 것이 좋고, 꼭지에 주름이 선명하게 드러난 것은 잘 익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선명하고 짙은 보라색으로 광택이 나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또한 손에 올렸을 때 가벼운 것은 수분이 손실되어 속이 텅 비어 있는 것이니 주의하시는것이 좋고 손으로 만졌을 때 적당히 묵직하고 단단한 가지가 속이 꽉 차고 싱싱한 것입니다.
크기는 17~20cm 정도로 모양이 일정한 것이 좋습니다.


가지 손질법

가지는 꼭지만 제거하여 껍질째 먹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지를 물에 충분히 담가 놓으면 떫은맛이 우러나와 먹기가 수월해집니다.
농약 성분이 걱정된다면 가지를 손질할 때 농약이 모여 있는 가지 끝부분을 잘라버리는 것도 방법이라고합니다.


가지 보관방법


가지는 저온에 약하므로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고,
8℃ 이하에서는 가지 속살 색이 검게 변하니 주의해야합니다.
냉장 보관할 때는 우선 겉표면에 물기와 습기를 완전히 제거해준뒤에 랩으로 완벽히밀봉하여 냉장보관해주시는게좋습니다.

미리 썰어 놓을 경우 갈변 현상이 발생하므로 물에 담가 변색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오랜 보관을 위해 굵게 잘라서 소금에 절여
물을 빼고 냉동 보관하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씻은 다음 세로로 얇게 썰어 햇볕에 널어 말린 후
비닐봉지에 보관해 두었다가 나물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가지효능 #가지부작용 #가지칼로리
#가지보관법 #가지고르는법 #가지손질법
#말린가지 효능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